엑셀 중급_차트 – 꺾은선 그래프의 보조 역할을 하는 선

꺽은선 형 데이터의 경우에는 데이터의 포인트가 x축의 어느 값에 해당하는지 명확하지 않을 때 가 있습니다. 이때는 하강선이라는 요소를 추가하여 각 데이터에 해당하는 값이 x축의 어느 값에 해당하는지 구분하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보통 두개의 꺾은 선형 그래프를 비교할 때 양선, 음선을 추가하면 두 데이터를 비교하는데 비쥬얼 효과를 더 할 수 잇습니다.

15연습파일.xlsx

1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하강선 추가하기

    하강선은 엑셀 2013이상 버전이라도 차트 옆의 + 버튼을 이용할 수 없고 반드시 리본의 차트 요소 추가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디자인 >> 차트 요소 추가 >> 선 >> 하강선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 데이터에 해당하는 x축값과 연결이 되어서 데이터 구분을 용이 하게 합니다.

     

     

    이런 식의 면적 형 차트 와도 하강선은 잘 어울립니다.

     

     

  2. 양선 음선

    양선 음선은 엑셀 2013이상 이용자라면 + 버튼을 이용해 바로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 요소의 마지막요소가 양선 음선 옵션 입니다.

     

     

    기본 흰색으로 되어 있어서 구분하기 힘듭니다. 이때는 아무 거나 더블 클릭 하셔서 색깔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음선과 양선 서식창은 분리 되어 있고 각기 다른 서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의 한 부분만 하강선을 내릴 때

    내가 강조하고 싶은 데이터 포인트가 하나 밖에 안되는데 하강선의 옵션으로는 하나의 포인트에만 하강선을 내릴 수 없습니다. 이때는 오차 마개 사용자 지정 꼼수를 써서 같은 효과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오차 막대를 추가 합니다.

     

     

    아무 오차 막대나 더블 클릭을 해서 서식 창을 불러 온 후 값 지정을 클릭 합니다. 세번째 아이콘 옵션입니다.

     

     

    양의 오류 값을 0으로 잡고 음의 오류 값을 다음과 같이 모두 0, 내가 강조 하고 싶은 값만 데이터 값과 같이 잡으면 됩니다. 이해 가죠? 어떤 원리인지.

     

     

    내가 원하는 데이터 값이 에러 바를 통해 하강선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보너스로 계열에 표식을 더해서 그 포인트만 강조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하강선을 전체 설명하였지만 사실 하강선은 개인적으로는 제가 마지막에 설명 드린 꼼수만 주로 사용합니다. 에러 바를 통해 하강선 효과를 내서 내가 강조하고 싶은 데이터의 x값을 보여 주로 사용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