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범례의 위치와 디자인 수정

엑셀 차트에서 범례는 기본 설정이 자동으로 추가 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그 위치를 정하고 다른 디자인으로 바꾸고 싶다면 이 역시 또 가능하고 범례 영역도 역시 그럼 서식의 적용을 받습니다. 왜냐하면 범례도 차트의 9 가지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범례만 가지고 그림자 넣기, 반사 효과, 워드 아트 등 모든 특수 효과도 역시 가능 합니다.

14연습파일.xlsx

1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범례의 정확한 의미

    영어론 Legend라고 하며 제가 기본 편 강의 때 설명 한 적이 있습니다. 범례 차트 요소는 기본적으로 차트에 추가가 되지만 만약 계열 하나만 범례에 더 추가하고 싶다면 그 의미를 이해 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범례 란 정확히 말하면 각 계열의 이름을 표시하기 위해 차트의 한 공간에 표시된 차트의 요소이고 계열이란 x축 y축 값을 가지고 그래프를 이루는 하나의 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열이 하나인 경우입니다. 경기도 계열 하나를 가지고 완전히 하나의 그래프가 그려 졌고 범례는 경기도 계열 하나만 차트 우측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강원도도 하나의 독립적 그래프를 만들 수 있지만 경기도와 합쳐져서 묶은 형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독립적 형태의 완전한 그래프를 한군데 표기 할 때 구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범례 입니다.

     

  2. 범례의 위치 수정

    기본 옵션을 손대지 않았다면 범례는 차트의 오른쪽에 거의 나타나게 됩니다. (차트 마다 기본 위치는 다릅니다. ) 그러나 역시 엑셀 2013 이상 이용자라면 + 버튼을 이용해 손쉽게 위치를 변경 할 수 있고 구 버전 이용자는 디자인 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버튼을 이용하시면 가장 쉽게 범례의 위치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가본으로 4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구 버전 이용자라면 리본 디자인 탭의 차트 요소 추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3. 범례의 디자인 변경

    범례도 차트의 요소 이므로 도형 스타일을 이용해서 빠르게 디자인 할 수 있지만 여러 번 소개 했으니 이번에는 서식 창을 이용해 수동으로 정하는 것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범례를 더블 클릭하면 범례 서식 창을 불러 옵니다. 기본 옵션은 범례를 차트와 겹치지 않게 표시이죠?


     

    범례에는 서식창에 3가지 아이콘이 있고 첫번째는 채우기 등 셀과 관련된 옵션, 두번째가 특수효과 세번째가 위치 옵션입니다. 요소마다 이 아이콘에 대한 옵션은 조금씩 다릅니다.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진에 보시는 특수효과를 조정하였습니다.

     

     

    범례를 차트와 겹치지 않게 를 클릭하시면 범례를 차트 안에 넣을 수 있습니다.

    범례를 차트와 겹치지 않게 옵션은 차트를 워드나 파워포인트로 옮길 공간이 협소한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옵션이므로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쓰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