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추세선 수식, 서식, R값 표시, 값 표시

우리가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수학적 모델로 근사화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마다 증가하는 판매량은 일정하지는 않지만 직선을 그려서 근사화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근사화 모델을 만들지는 수학적 모델링을 하는 사람의 판단이고 그 수학적 모델링을 한 값을 엑셀 차트에 표시해 주는 선을 추세선 이라고 합니다. 엑셀에서 축 서식 다음으로 제이킴이 수동 서식을 가장 많이 적용하는 요소가 이 추세선 입니다. 때에 따라서 내가 어떤 모델링을 했는지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추세선의 모든 것을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16연습파일.xlsx

16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추세선 추가

    엑셀의 추세선은 특이하게 마우스 우클릭으로 바로 추가 할 수도 있고 기존의 여러 방법으로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추세선을 추가하고 싶은 아무 계열에나 가서 우클릭으로 추세선 추가를 누릅니다.

     

     

    혹은 + 버튼이나 리본을 이용하여 역시 추세선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추세선을 더블 클릭하면 추세선의 서식을 자세히 볼 수 있으며 기본 옵션은 역시 선형입니다.

     

     

    지수 형태로 바꾸고 좀더 구분을 쉽게 하기 위해 색깔과 점선을 실선으로 바꾸었습니다.

  2. 추세선 서식

    추세선을 그리는 모델은 매우 다양 합니다. 선형 분석, 최소 제곱 법, 지수, 로그, 다항식 등 모두 수학적 모델링과 관련된 용어들이며 통계학을 모르시는 분들은 지수 형과 선형만 사용하셔도 무난 합니다. 지수 형은 무리수인 e의 지수로 수학적 모델링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동 평균 옵션은 데이터가 변하는 곳 마다 따라가면서 새로운 수학적 수식을 적용합니다. 주로 주식 시장 분석에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다항식 옵션은 중학교 때 배운 다항식을 이용해 수학적 모델링을 하는 과정입니다. 제곱은 하나의 극대와 극소를 가지고 세제곱은 두개, 네 제곱은 3개 이런 식으로 정확도가 점점 올라가지만 엑셀의 계산을 힘들게 해서 시트가 느려 질 수 있습니다.

     

     

    R값은 추세선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1에 가까울수록 근사치와 실제 값의 차이가 적습니다. 모르시면 걍 넘어가도 됩니다. 수학 용어 입니다.

     

     

    역시 3번째 아이콘에 있는 (저기 막대 그래프 표시가 주로 데이터와 연관됩니다. ) 아이콘을 클릭하면 수식을 차트에 표시하는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지수 형은 제가 설명한 대로 e로 지수를 표기 합니다.

     

     

  3. 추세선의 데이터 값을 셀에 표기 하기

    추세선의 수식은 보통 다항식의 경우는 매우 복잡한 경우가 많고 그 수식을 셀에 직접 이용해서 계산을 때리면 값을 얻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엑셀에서 자주 사용하는 선형과 지수 형의 추세선 데이터 값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함수가 있고 중급 함수 편에서 소개한 배열 함수 TREND와 GROWTH입니다. 복습하고 가겠습니다.

     

    배열 함수 입력하는 법 안 잊어 버렸죠? 먼저 수식이 들어갈 영역을 전체 선택하고 수식을 입력 후 인수를 드래그 하고 컨트롤 + 쉬프트 + 엔터를 누릅니다. TREND는 선형 추세선의 해당 데이터 값을 반환 합니다.

     

    요즘 친절한 누구 누구라는 블로그 명이 유행하는 것 같던데 저도 친절한 제이킴 한번 해볼까요?

    배열 입력 단축키

    컨트롤 + 쉬프트 + 엔터

     

     

    마찬가지로 GROWTH 함수는 지수형 추세선의 데이터 값을 반환합니다.

     

     

    차트에 데이터 추가하는 것 안 잊어 버렸죠? 이렇게 연결된 경우는 그냥 드래그 하면 됩니다. 선형 추세선과 지수형 추세선의 값을 셀에 계산한 후 차트를 그리면 추세선과 일치 합니다.

    만약 다항식이나 다른 복잡한 형태의 추세선의 값을 데이터로 뽑고 싶다면 추세선을 표기한 직접 수식을 수식 입력 줄에 입력하는 밖에 없습니다. 매우 많은 다항식의 모든 옵션을 엑셀이 가지고 있을 수는 없으니 기본 선형과 지수형 추세선의 함수만 제공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