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엑셀 초급 강좌 – 함수 중급 (30)

지난 시간에 가장 쉬운, 또 가장 자주 쓰일 것 같은 합계로 배열을 설명 드렸습니다. 이해가 안 가세요? 한번 더 배열의 기본중의 기본인 평균 연산으로 개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만약 10일간의 배송 기간이 있고 평균 배송 기간을 구하라고 한다면? 배송기간 에다 10을 나눠주면 되겠죠. 근데 만약 배송 기간이 나와있지 않고 주문 일과 배송일 만으로 평균 배송일을 하나의 함수로 구하라고 한다면? 예제를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103연습파일.xlsx

  1. 배열로 평균 배송일 구하기

     

    우측에 계산된 배송 일이 있다면 단순히 위의 배송일을 나누기를 해주면 끝납니다. 그러나 하나의 수식으로 구하려고 다음과 같이 입력 했습니다.

     

    당연히 에러가 납니다. –연산은 기본적으로 범위가 지정된 계산을 할 수가 없습니다.

     

    배열 지정

    쉬프트 + 컨트롤 + 엔터

    제가 지금껏 350번 강의를 진행하며 무조건 외우라고 하는 유일한 단축키 일 것입니다. 전 단축키 상당히 싫어합니다.

     

     

    배열 지정을 해주면 이렇게 하나의 함수로 평균을 계산 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이렇게 날짜 계산을 하려면 날짜가 엑셀이 알아 먹을 수 있는 바른 형태로 입력되어 있어야 한다는 걸 강조 드립니다. 100번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평균을 구해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같은 값이 얻어졌죠?

     

    이처럼 배열은 하나의 수식으로 간편하게 정리해 주는 것도 있지만 과정도 간단하게 해줍니다.

    한번 배열의 의미를 다시 생각 해 봅시다. 1번부터 10번까지 범위를 그룹으로 정하고 각 그룹에서의 같은 번호로 연산을 하는 것을 배열 연산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두 그룹까지 밖에 없지만 배열의 차원은 제한이 없습니다. 매트릭스가 100x100이 있는 것처럼 배열도 정의 하기 나름이지만 프로그램의 제한은 있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