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중급 (28)

엑셀에서 날짜와 시간 계산 함수는 참 많습니다. 날짜와 시간이 바르게 입력만 되어있다면 단순 연산만으로도 웬만한 계산은 할 수가 있지만 사람들의 요구는 각기 다르기 때문이죠. 이번 포스팅의 월 계산 함수도 그렇습니다. 강의 기간이 1달이라면 1월 30일날 강의 시작이라면 언제가 마감일 일까요? 단순히 30일 더할 순 없습니다. 2월 30일이 없기 때문이고 또 관례상 이럴 경우는 2월 28일을 마감일로 하죠. 이런 월 계산을 위한 함수의 두가지인 EDATE, EOMONTE 함수를 소개 하겠습니다.

함수 이용법

EDATE(시작일,개월수) 는 행당 일로부터 개월수가 지난 날짜를 반환합니다.

EOMONTH(시작일,개월수)는 해당 일로부터 개월수가 지난 달의 마지막 날짜를 반환 합니다.

101연습파일.xlsx

101연습파일_완성본.xlsx

  1. EDATE 함수

    EDATE함수는 입력된 날짜로부터 특정 개월 수가 지난 날짜를 반환 합니다. 만약 해당 달에 그 날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가장 근접한 날짜를 반환합니다.

     

    근무 시작일을 기준으로 언제 수습기간이 끝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0월 31일 로부터 수습기간이 4개월이 지난 날짜는 2월 28일 입니다. 수습 기간은 이런식으로 계산하지 120일 이런식으로 잘 계산하지 않죠?

     

    날짜의 계산은 원래 단순 연산만으로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수습 마감일에 1을 더하면 정규 근무 시작일이 됩니다.


     

    단순 연산 만으로 정규 근무 시작일을 계산 하였습니다.

     

     

  2. EOMONTH (End of Month)

    회사 마다 다른 연수 기간을 가지고 있고 어쩔 때 연수 기간은 항상 해당 달의 마지막 날에 끝나도록 기준을 하는 곳도 많이 봤습니다. 그럴 때 사용하는 함수가 EOMONTH입니다. 근무 시작일을 기준으로 수습 개월 수가 지난 해당 달의 마지막 날을 반환 합니다.

     

    함수의 사용법은 같습니다. 6월 4일부터 3개월이 지난 달의 마지막 날은 9월 30일이 되겠죠?

     

     

    모두 마지막 날짜를 반환 합니다.

     

     

    여기에 단순 연산으로 1을 더하면 모든 달의 1일이 됩니다.

     

     

     

     

  3. 다른 응용

    개월수가 반드시 양수 일 필요가 없습니다. 음수일 경우 수개월 이전을 의미하며 0 일경우 해당 달을 의미 합니다.

     

    강의 마감일을 기준으로 언제 강의가 시작 했었는지 개월수에 –를 대입하여 계산 하겠습니다.

     

     

    쉽죠? 채우기 핸들을 더블 클릭 하여 수식을 아래로 복사 하였습니다.

     

     

    만약 해당 개월수가 0 이라면 현재 월을 의미 합니다. TODAY함수와 같이 사용하면 항상 현재 월의 마지막 날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월의 마지막 날짜는 11월 30일 입니다.


사실 이런 함수를 모르더라도 수동으로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이런 함수들도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던 조합들을 함수로 만들어 놓은 것 입니다. 정말 필요한 순간에 이런 함수가 있었다라는 것만 기억이 나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