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중급 (32)

보통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에는 unique 이라는 함수가 있어서 데이터에서 고유 데이터 값, 즉 중복되지 않은 데이터 값을 구해 줍니다. 엑셀에서 중복 값 제거와 중복 값 찾기는 있지만 고유의 값을 바로 계산해 주는 함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countif와 배열 함수를 잘 응용하면 어떤 함수라도 고유값의 개수를 찾는 것이 가능 합니다.

105연습파일.xlsx

10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COUNTIF 복습

    COUNTIF 함수를 이해 하셔야 이 고유값 찾기 원리를 이해 합니다. 내가 포스팅 한 적 있지만 검색으로 이 포스팅을 찾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복습하고 가겠습니다.

    함수 사용법

    =COUNTIF(조건 범위,조건) 은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셀 개수를 반환합니다.

     

  2. COUNTIF 함수의 응용

    고유 값 개수 찾기는 COUNTIF 함수의 역수를 이용한 것입니다. 일단 COUNTIF함수가 무엇을 반환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COUNTIF 함수는 M열에서 지금 각 데이터의 개수를 반환하고 있습니다. 정규직은 4개, 비정규직은 3개, 계약직은 3개가 있습니다.

     

    이제 이 COUNTIF 함수를 역수로 바꾸어서 보겠습니다.

    COUNTIF의 함수는 각 데이터 개수의 역수, 즉 정규직의 경우는 1/4가 되어 0.25를 반환 합니다.

     

    이걸 이용해서 고유 값을 구하 실 수 있습니다.

     

    각 데이터의 합계는 무조건 1이 되니 모든 데이터를 합하면 고유 데이터의 개수가 되겠죠?

     

    어떻게 보면 약간 수학적 응용이 필요하지만 어렵진 않죠?

     

  3. 배열 함수 >> 큰 데이터의 고유 개수를 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배열 함수를 사용할 때는 거의 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함수에 배열을 사용 하기 위해서는 행 열 전체 참조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큰 데이터 영역을 다 드래그 해줘야 하는데 10만개 라면? 이때 제가 예전에 알려드린 엑셀의 표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내 부서가 몇가지 종류가 있는지 한번의 계산으로 알고 싶습니다.

     

     

    부서 종류의 개수를 구하는 식 입니다.

     

    배열 입력 단축키

    쉬프트+컨트롤+엔터

     

    이 함수는 지금 배열로 입력 되어야 합니다. 제가 여기서 왜 배열인지 설명하는 것은 혼란만 가중 시키고 이전 포스팅을 보고 배열의 개념을 혼자 깨달으셔야 합니다.

     

    총 18개의 부서 종류가 있으며 같은 함수로 직업 평가도의 개수가 몇 개가 있는지 알아본 것입니다.

    하나의 함수를 설명하기 위해서 이전 개념을 알아야 때가 많습니다. 블로그의 특성상 바로 모든 답을 얻고 싶어 테지만 그렇게 가면 고급 기술을 설명을 못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이해 하기 위해선 COUNTIF 함수, 표의 개념, 그리고 배열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해가 가시지 않으시면 COUNTIF , 그리고 배열을 다시 복습하실것을 부탁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