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_엑셀 중복값 제거와 표시 – 함수 중급 (31)

엑셀에는 조건부 서식에 기본적으로 중복 값 찾기가 있습니다. 중복된 값을 찾아 주긴 하지만 만약 중복 값을 검색하기 위해 두가지 이상의 필드를 봐야 한다면요? 예를 들어 데이터가 1만개가 있다면 충분히 이름이 같은 사람이 존재 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이름과, 건물, 부서입니다. 만약 세 가지 정보가 다 똑같다면 충분히 중복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직원 이름의 다른 부서, 같은 직원 이름의 다른 건물에 일하는 사람을 널렸습니다. 이럴 때 조건부 서식을 쓰면 욕 나옵니다. 왜 그런지는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104연습파일.xlsx

10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의 중복된 항목 제거

    엑셀에는 이미 여러가지 필드를 검사하여 중복된 항목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훌륭한 기능이고 필자도 자주 활용을 합니다. 그렇지만 이 중복 항목 제거는 치명 적인 약점이 있는데 어느 데이터가 중복이 되어 있었고 어떤 데이터가 지워 졌는지 알려주지를 않습니다. 만약 데이터가 30개라면 엑셀의 기능을 사용할 필요도 없지요. 데이터가 1000개라면? 이때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조건부 서식을 떠올리게 됩니다.

     

    중복 데이터 제거는 데이터 탭의 중복된 항목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중복 검사를 하고 싶은 모든 필드를 클릭 합니다.

     

     

    중복된 값이 한번에 제거가 되었습니다.

    되돌리기가 가능 하지만 그래도 중복 값을 지우기 전에 진짜 중복데이터인지 구분만 하고 싶습니다.

     

  2. 조건부 서식 >> 중복값 표시

    왜 이런 경우에 조건부 서식을 이용할 수 없는지 다음 예제를 보면 압니다.

     

    조건부 서식은 이미 배웠죠?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영역을 선택하고 홈 탭의 조건부 서식 탭에서 중복 값을 선택합니다.

     

     

    서식을 정합니다.

     

     

    우씨, 장난하냐? 이렇게 됩니다.

     

    당연합니다. 엑세스에는 이런 경우 몇 개의 필드를 조합으로 중복값을 찾는 기능이 있지만 엑셀에는 기본 기능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제껏 배운 and, if와 배열을 쓰면 간단히 해결 됩니다,

     

  3. 배열은 이용한 중복 값 찾기

    먼저 결과와 수식을 보여 드리고 원리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원하는게 이것 인가요?

     

     

    이렇게 입력 하면 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의 배열은 열 계산 배열이었다면 지금은 행 계산 배열입니다.

    잠시 복습하겠습니다

    IF 문 안에 AND가 들어가 있는 형태 >> AND의 모든 조건이 충족되면 참값, 아니면 거짓 값을 반환하라

    즉 3개의 필드 모두를 비교하여 그 값이 같다면 중복을 표기하고 아니면 공백을 표기하라

    이게 왜 배열이 될까요?

    안 갈쳐 줄 겁니다. 두 번 갈쳐 줬으니 혼자 깨달으셔야 합니다. 이게 왜 배열인지 못 깨닫는다면 앞으로의 포스팅은 의미가 없습니다. 단 검색으로 이 포스팅을 찾으신 분들을 위해 배열 입력 단축키를 알려 드립니다.

     

    배열 입력

    쉬프트 + 컨트롤 + 엔터

     

    수식을 입력하고 위의 단축키를 누르면 배열 수식이 들어 갑니다. 그리고 수식은 채우기 핸들로 다 채워 넣으시면 됩니다.

     

    만약 셀을 강조 하고 싶다면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쉽죠?

    배열의 설명은 난감하지만 많이 해줄 말이 없습니다. 행렬이라는 밖에는…… 연산 원리와 언제 적용 되는지는 이미 설명 드린 이상으로 설명할게 없습니다. 혼자 깨달으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