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_엑셀 근무일 수 계산 NETWORKDAYS 함수– 함수 중급 (27)

엑셀에는 두 날짜 사이의 경과는 그냥 두 날짜를 빼주기 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근무일 수는 토요일과 일요일은 보통 포함하지 않지요. 만약에 포함된다면 특별 근무일로 따로 관리 되야 겠지요. 엑셀에서는 토요일 일요일은 계산하지 않고 두 날짜 사이의 순수 근무일 만 계산해주는 함수가 있습니다. 만약 휴일이 있다면 휴일은 계산에 추가해 주면 됩니다. 바로 NETWORKDAYS 함수 입니다.

함수 이용법

NETWORKDAYS(근무시작일,근무마지막일,공휴일) 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을 제외한 근무일을 반환합니다.

100연습파일.xlsx

10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함수 이용하기

    NETWORKDAYS는 3가지의 인수를 받고 세번째 공휴일 인수는 옵션입니다. 만약 공휴일을 따로 입력하지 않으면 엑셀은 공휴일 계산을 못합니다. 나라별로, 그리고 특별 공휴일도 다 다르니 엑셀에서 데이터 베이스로 넣기 힘들었나 봅니다.

     

    근무 시작일과 마지막일이 있고 근무일수를 계산하고 싶습니다.

     

     

    일단 공휴일은 신경 쓰지 말고 시작일과 마지막 일을 기준으로 근무일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토요일 일요일만 제외한 근무일 수 입니다.

     

     

    이번에는 휴일을 넣어서 근무일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근무기간 중 일요일 토요일, 공휴일 모두를 제외한 근무일 수 입니다.

     

  2. 근무일수 계산시 주의할 점

    보통 엑셀을 이용해서 근무일수를 계산 할때는 그 기간이 많을 때라 주의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근무일수가 짧은 경우라면 내가 구하는 값이 무엇인지 명확해야 합니다.

     

    11월 9일부터 11월 10일 까지의 근무일수는 NETWORKDAYS는 이틀을 반환합니다.

    만약 월요일 출근해서 화요일 퇴근 이라면요? 근무일수는 하루 입니다. 월요일 오전 오후, 화요일 오전 오후 모두 근무 시에 2틀이 되는 것이지요. 흔히 이런 오류는 짧은 기간제 근무일수 계산 때 흔히 나타나니 주의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