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피스3 활용 –백업편 (이미지 백업 vs 파일 히스토리 백업)

백업

예전엔 정말 어려웠던 백업이 여러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정말 쉬워졌습니다. 저도 예전엔 AOMEI 라는 무료 백업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는데 윈도우 8부터는 윈도우 이미지 백업 + 파일 히스토리 백업 두개로 끝냅니다. 충분합니다.

 

  1. 윈도우 이미지 백업

    윈도우 7 까지 있던 윈도우 이미지 백업이 8에서 없어 졌다가 윈도우 7 백업이란 방법으로 다시 생겼습니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신 분들도 백업 및 복원 (Windows 7)이란 이름 으로 예전 이미지 백업 방법을 그대로 쓸수 있습니다. 자기가 쓰고 있는 컴퓨터의 모든 상태로 그대로 백업하여 원할 때 언제든지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 참 편한 방법이었는데 왜 마이크로 소프트는 파일 히스토리 방법으로 완전히 넘어 갈려고 했을까요?

    윈도우 이미지 백업의 단점은 모든 것을 백업한다 입니다. 백업이 모든 것을 백업하는것이지 그럼 머냐고 물으신다면 백업은 최상의 상태만을 백업할 때 백업으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만약 바이러스가 걸린 상태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면 다시 복원했을때도 계속 바이러스가 걸린 상태입니다. 컴퓨터가 오작동해서 다시 복구 하고 싶은데 최초의 이미지 백업파일 말고는 언제 어디부터 컴퓨터가 느려지기 시작했는지 파악하기 힘듭니다. 이미지 파일이 있지만 아예 포멧을 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이미지 파일은 용량이 많이 먹고 백업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사용자들이 중요한 파일을 저장하는 순간마다 컴퓨터 하드 백업을 해놓을 리가 만무하죠. 이런 상황을 위해서 나온 것이 파일 히스토리 백업입니다.

  2. 파일 히스토리 백업

    사실 맥의 타임머신과 비슷한 백업 방식으로 개인 라이브러리에 있는 파일을 시간 별로 백업하여 줍니다. 개인 파일이 손상되었다거나 실수로 지워버렸을 때 파일 히스토리 백업은 언제나 원하는 시간대로 그 파일을 되돌려 줍니다.셋업하는 것도 정말 쉽습니다. 제어판에 파일 히스토리 세팅창에 가셔서 파일히스토리 백업은 ON시켜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돌리시고 계신 파일이 있다면 파일익스플로어에서 홈탭 >> 열기 탭에 있는 히스토리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제어판에 가셔서 파일 히스토리를 켜시면 자기의 개인 라이브러리에 있는 모든 파일은 자동으로 백업이 됩니다.

    개인 라이브러리는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지정된 6가지 개인 폴더를 말합니다. 밑에 사진을 참조하세요

    윈도우의 개인 라이브러리 폴더

    히스토리 버튼을 누르시면 그 폴더 안에서 복원이 진행됩니다.

    이렇게 해 두면 안드로이드 폰에서 하는 리스토어 같은 기능이 됩니다. 히스토리 백업으로 라이브러리에 있는 개인 파일이 저장되었으니 포맷을 진행하면 개인 파일은 빠르게 복원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구입한 앱들은 자동으로 다시 설치가 됩니다. 개인 파일은 살리면서 컴퓨터를 처음사서 프로그램을 인스톨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3. 윈도우 스토어에서 구입을 안 한 소프트

    그렇지만 이 방법으로 복구가 되는 건 윈도우 스토어에서 구입을 한 소프트 뿐입니다. 포토샾 일러스레이터등 다른 소프트 등은 전혀 인스톨이 안되므로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게 수시로 이것 저것 깔아보는 나 같은 피곤한 사람한테는 아무것도 아닐지 모르지만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그래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윈도우 7이미지 백업을 다시 넣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최상의 백업 일까요

  4. 이미지백업 + 히스토리 백업

    답은 이미 나왔습니다. 제가 하는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 데스크탑에 SSD와 백업용 2테라바이트 하드웨어를 따로 설치하였습니다. 처음 서피스를 구입후 모든 소프트를 인스톨하고 바로 이미지 백업을 데스크탑 하드웨어에 합니다. 서피스가 데스크탑과 같은 와이파이 존에 있다면 그리고 같은 윈도우 아이디를 쓴다면 데스크탑에 네트워크로 접속하는게 가능합니다. 그렇게 이미지 백업을 해두고 히스토리 백업설정을 역시 데스크탑의 백업용 폴더에 합니다. 이렇게 네트워크 백업 설정을 해두면 좋은점은 외장하드를 따로 연결하지 않아도 내가 와이파이 존에만 들어오면 자동으로 백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원드라이브 폴더에 백업을 하는 방법도 있고 하지만 전 작업중인 파일은 되도록 원드라이브에 백업하지 않는 편이고 여기에 대한 포스팅은 따로 하겠습니다만 작업중인 파일은 동기화 오류가 자주 일어납니다. 그렇다면 데스크탑이 없고 서피스 밖에 없으면 어떻하냐 라고 물으시면 외장하드를 구입할 때 (이미지 백업을 서피스 본체에 하진 않겠죠?)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외장하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요약합니다

    1. 서피스를 구입한다
    2. 필요한 프로그램을 인스톨한다
    3. 이미지 백업을 네트워크 폴더에 해둔다
    4. 파일 히스토리 백업을 네트워크 폴더에 해둔다
    5. 문제가 생겼을 시 이미지 백업으로 돌리고 개인 파일은 히스토리 백업으로 복원한다.

    제 개인 서피스의 파일 히스토리 폴더는 네트워크의 워크스테이션 데스크탑입니다.

  1. 지후대디 2015.10.04 22:24 신고

    그저 단순히 다 같은 백업이려니 생각했었는데 백압에도 이런 다양한 차이가 있었군요 더 효율적인 백업 방식인것 같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 스마트제이킴 2015.10.05 02:19 신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 변화를 보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서로서로 장점을 다 배끼는것 같아요. 물론 애플의 타임머신 백업방식이 애플이 개발한게 아니라 기존의 기술을 성공적으로 제품에 넣은것이지만서도 다른 회사들은 애플보다 먼저 하진 않았죠

  2. winside 2015.10.23 15:55 신고

    안녕하세요. 네트워크에 백업을 하려면 우선 네트워크를 추가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하여 하는 건가요?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스마트제이킴 2015.10.24 04:30 신고

      제가 명확하지 않았네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공유기를 사용하는게 제일 편하고 쉽죠. 네트워크는 일단 같은 와이파이 공간안에 있으면 동일 네트워크상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네트워크안에 있는 폴더안에 접근을 하려면 권한이 있어야 하는데 제일 쉬운 방법은 같은 계정 즉 서피스랑 데스크탑 컴퓨터가 같은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을 사용하고 (같은비밂번호) 있으면 별도의 세팅없이 접속 할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드라이버에 따로 권한을 부여하거나 홈그룹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의 다른 포스팅에서 3가지 방법다 나눠서 설명하고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3. 궁금 2016.01.03 14:38 신고

    네트워크 백업이라 속도가 잘 나올지 궁금합니다.
    백업과 복원에 얼만큼 시간이 걸리셨나요?

    • 스마트제이킴 2016.01.04 04:49 신고

      보통 와이파이, 공유기의 속도는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별로 주지 않죠? 인터넷 서비스의 속도보다 와이파이의 속도가 월등히 빨라서 그런데요 이런 경우에는 와이파이 공유기의 속도가 영향을 많이 줍니다. 보통 파일 히스토리 복구 같은 경우는 거의 딜레이가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이미지 복구의 경우는 시간이 USB3 보다 2~3배 정도 더 걸릴수 있습니다. 복구를 자주 하신다면 USB 이더넷 케이블로 연결해 복구 하실 때만 케이블 연결로 구성 하면 됩니다. 전 근데 그냥 네트워크로 해요. 귀찮아서. 서피스의 이미지 복구는 자주 있는 일이 아니라서요.

  4. RayJo 2016.12.25 15:04 신고

    클라드에도 백업이 될가요? 가령 아마존드라이브 같은곳에. 넷드라이브 같은 갓 사용하면 가능할려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