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소프트 워드

워드 프로세서 이제 학교나 직장 업무에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이 됐고 누구나 조금은 다룰 줄 안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로세서는 워드 자체만의 매력은 한국의 한글과 비교해서 크게 뛰어 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워드의 다양한 소프트와의 융합은 그 어떤 프로그램도 흉내 내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아웃룩과 통합한 편지 기능, 비지오 다이어그램을 통한 시각적인 문서, 심지어 엑세스에서 데이터 베이스를 불러와 개인화된 문서를 작성하는게 가능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인 만큼 아주 강력한 플러그인들이 많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많은 플러그인들중 가장 널리 쓰이는 플러그인 메쓰타입(MathType)을 다룰 예정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들 아는 워드의 특징보다 워드의 차별화된 기능만을 추려서 설명하겠습니다.

 

  1. 문서의 호환성

    전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세계적으로 얼마나 표준화 되어 있는가를 먼저 따집니다. 예전에 모든 문서를 애플의 페이지스(Pages)에 정리하다 결국 피를 보고 마이크로 소프트에 백기를 들고 난 후 (저도 한때는 마이크로 소프트 안티 였습니다) 특히 문서나 데이터 파일 같은 경우는 호환성을 따지게 됩니다. 데이터의 호환성은 한국을 제외한 세계에서 거의 독점 상태인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를 따라 올수 없을 것 같습니다. 세계적으로 이력서를 제출할때도 PDF를 제외한 파일 형식은 docx즉 워드 파일 형식이 유일합니다. 워드로 작성한 문서는 거의 모든 문서 프로그램에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웹상에 글을 옮길 경우가 많은데 워드 형식을 그대로 지원하도록 만든 곳도 많습니다. 그만큼 워드는 이미 문서분야에선 확고히 자리를 잡았고 요즘은 웹으로 가고 있다 하지만 웹의 특성상 아직은 데스크탑 버전의 워드 성능을 따라 올 순 없습니다.

    그래 니가 이겼다 마이크로 소프트

  2.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 과의 조화

    마이크로 소프트의 가장 강점이 다양한 제품군이고 그 제품군과의 조합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워드의 그래프나 표등도 엑셀과의 기능 연동에서 구현 되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마이크로 소프트의 다른 강력한 제품인 비지오의 다이어 그램을 그림 형식이 아닌 비지오 포멧 그대로 워드에 심을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그래프를 클릭할 때 엑셀의 데이터 형식이 열리듯이 비지오 그래프를 클릭하면 비지오 에디터가 열리고 워드안에서 다이어그램을 수정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력한 이메일 프로그램인 아웃룩도 문서 편집기능은 워드 엔진을 씁니다. 워드의 다양한 포멧형식을 아웃룩이 모두 지원하므로 따로 아웃룩을 공부할 필요 없이 워드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아웃룩으로 연결하여 이메일을 보낼수도 있습니다. 만능 노트인 원노트와의 찰떡 궁합도 빠지면 섭섭하지요. 워드의 파일을 원노트에 인쇄하여 스타일러스로 수정한다던지 그 효용성은 무궁 무진 합니다.

    비지오 다이어그램을 워드에 삽입한 문서

     

  3. 강력한 플러그인 지원

    범용 소프트웨어에는 언제나 그에 따르는 플러그 인들이 많죠. 구글 크롬에 확장기능을 판매하는 회사가 많이 생기는 것처럼 워드의 플러그인 엑셀의 플러그인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도 많습니다. 그중에 내가 집중적으로 포스트 할 대상인 MathType을 소개 할려고 합니다. 워드의 수식입력기능은 나름대로 가치를 하지만 이미 미국 학생의 90% 이상이 워드 + MathType조합을 쓰고 있습니다. 여기만 특화된 회사라 마이크로 소프트도 이 회사를 따라 갈 순 없고 그래서 수식입력기의 기본 기능만 지원하는듯 합니다. MathType은 논문을 쓰는 학생들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자동 번호 매김, 수식을 코드로 변환, 수식을 인터넷에 연결해서 풀어주기등 수식 관련해서는 만능 기능을 지원합니다. 제가 자주 쓰는 플러그인은 MathType 이지만 이밖에 플러그 인들도 정말 정말 많습니다.

             

    이 수식은 메쓰타입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적분 불가능한 형태 입니다.

    메쓰타입에 풀어 달랬드니 0.1초만에 세계최대 수학회사인 Wolfram에 들어가서  풀어 버립니다 그래프는 보너스!

    Design Science라는 미국 회사이고 전 이 회사랑 아무 관계없습니다

     

    저의 모든 포스트는 워드로 작성 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