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콤보차트 이용하기, 차트 눈금 바꾸기

개인적으로 엑셀 차트에서 수동 서식을 가장 많이 사용 하는 부분을 꼽으라면 당연히 차트 축 입니다. 저는 게을러서 대부분의 디자인을 엑셀의 기본 스타일과 차트 요소 레이아웃으로 끝내 버립니다. 그러나 축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축은 데이터와 직결되고 축의 최대값 최소값 또는 눈금 간격에 따라서 강조하는 값이 확연히 바뀝니다. 같은 데이터 값이라도 내가 보여주고 싶은 결과에 따라 축의 옵션을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또는 축의 눈금이 내 데이터 원본의 눈금과 달라야 할 때도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축의 최대값 최소값 변경, 눈금 간격 변경, 축의 레이블 서식 변경, 차트에 보조 축 추가 등 축에 관련한 모든 옵션을 종합 선물 세트로 총 망라하여 드립니다.

10연습파일.xlsx

1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축의 최대값 최소값 바꾸기

    엑셀의 최대값 최소값은 엑셀이 원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생성되어 대부분의 경우에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 줍니다. 그러나 두 데이터를 비교할 때 그 차이가 매우 미미 하다면 최대값 최소값을 변경하여 차이점을 강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지금 판매 금액과 생산 비용의 차이점이 데이터 스케일에 비교하면 크지 않기 때문에 비교가 어렵습니다.

     

     

    y축을 더블 클릭하시면 축 서식 창을 불러 옵니다. 예전 버전 이용자라면 우 클릭, 서식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축 서식의 4번째 아이콘이 데이터에 관련 된 탭입니다. 축 옵션을 보면 최소값 최대값이 자동으로 잡혀 있습니다.

     

     

    최소값을 190으로 조정하면 두 데이터의 차이를 구분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꺾은선 그래프로 바꾸어도 차이점은 비교하기 쉽습니다.

     

  2. 축 데이터 눈금 조절하기

    엑셀 기본 포스팅에서 엑셀 에서 날짜는 5자리 정수이고 시간은 그 이하 소수점이라고 강조 한적이 있습니다. 지금 그 개념을 이해하셔야 이번 포스팅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에 대한 판매량 데이터를 분산 형 차트로 그렸습니다. 그러나 엑셀은 시간의 최소값을 자동으로 0시로 잡아서 의미 없는 공간이 차트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막대형 그래프를 만들고 차트 종류 변경을 해서 분산 형을 선택 한 것입니다.

     

     

    역시 x축을 더블 클릭해서 축 옵션을 보시면 최소와 최대값이 자동으로 잡혀 있는데 시간이 아니라 소수점 이네요.

     

    엑셀에서 시간은 1이하 소수점 입니다. 1시간은 1일에서 24시간을 나눈 값, 12시간은 1일에서 24시간을 나눈 값 즉 0,5가 됩니다.

     

    시작 시간을 8시로 하려면 8/24, 즉 0.3333…… 이 됩니다. 최소값이 8:00로 바뀌었습니다.

     

     

    엑셀은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눈금 간격을 생성 합니다만 1시간 12분 간격은 흔히 쓰는 시간 간격이 아닙니다.

     

     

    엑셀의 빈 셀에서 1/24를 계산해서 소수점 값을 입력하면 1시간 단위로 축 단위가 바뀝니다..

     

    엑셀의 축 서식 창에서 1/24를 입력하시면 아무런 변화도 없으니 바로 계산한 소수점을 입력 하셔야 합니다.

     

  3. 축의 서식 조정하기

    엑셀은 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축의 소수점, 표시 형태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데이터 보다 더 간결한 레이블을 갖는 차트에는 불필요한 소수점이 표시 되거나 자리수가 표시 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데이터 서식 연결을 끊고 수동으로 서식을 정해 주면 됩니다.

     

    y축이 소수점 1자리까지 굳이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험을 하시는 분들은 실험값이 소수점을 갖지만 차트에는 필요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역시 축을 더블 클릭 하시고 표시 형식에서 원본에 연결을 끊어 줍니다.

     

     

    범주를 사용자 지정으로 하시고 통화로 바꿉니다.

     

     

    소수 자리 수를 0으로 하시면 이제 레이블에 소수점이 사라집니다.

     

    지금 예제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떤 서식이든지 축 레이블에 표시 가능합니다. 셀 서식은 엑셀 기초편에서 다루었으며 모든 서식이 그대로 축에 적용 됩니다.

     

  4. 축 서식 추가 하기

    두 데이터의 값의 차이가 매우 큰 경우라면 보조 축을 추가 해서 데이터의 기준을 따로 잡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엑셀 2010에서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축 서식으로 들어가서 보조 축을 추가해 줘야 했다면 2013이후버전 부터는 차트 변경 창에 새로운 차트 메뉴 콤보형 차트만 선택해 주면 매우 편하게 축을 추가 해 주실 수 있습니다.

     

     

    판매량과 판매 금액의 숫자 차이가 너무 커서 판매량이 거의 구분이 가질 않습니다.

     

     

    이렇게 차트 종류 변경에서 한방에 끝냅니다. 콤보형 차트를 선택하시고 판매 금액에 원하시는 그래프 타입을 고른 후 보조 축만 체크 해 주면 됩니다.

     

     

    우측의 축 레이블은 이제 금액, 좌측은 판매량으로 두 데이터를 한 차트에서 구분하기 쉽습니다.

    보조 축의 눈금 간격, 최소값, 최대값, 레이블 등은 모두 위에서 소개한 서식 그대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특히 실험값처럼 데이터의 규칙성이 랜덤 경우는 엑셀의 레이블이 엉망인 경우가 많고 많이 손을 봐줘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축을 한번 지난 시간에 배운 차트를 서식 파일로 저장을 하게 되면 복잡한 과정을 다시 거치지 않으셔도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