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차트 종류 바꾸기, 기본 차트 바꾸기, 차트 서식 저장하기

엑셀에서 처음 만드는 그래프의 종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그래프는 만들고 나면 그래프 종류를 변경하는 것은 너무나 쉽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그래프를 만들 때는 종류보다 선택할 데이터 영역이 더욱 중요합니다. 엑셀의 기본 데이터의 종류는 묶은 세로 막대형이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그래프 형태이지만 자기가 속해있는 프로젝트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그래프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본 차트의 변경도 가능하며 만약 차트에 많은 공을 들여서 서식 변경을 했다면 차트의 디자인만 저장해 두고 두고 다른 차트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08연습파일.xlsx

0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차트 종류 바꾸기

    엑셀의 기본 차트는 묶은 세로 막대형이지만 몇번의 클릭을 통해 원하는 차트로 변경 하기 쉽습니다.

     

    알트 + F1을 이용해 쉽게 묶은 세로 막대형 그래프를 만들었습니다.

     

     

    리본 디자인 탭의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 하세요.

     

     

    추천 차트로 가서 꺾은선 형을 선택합니다. 이때 더블 클릭을 해주시면 굳이 확인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차트의 종류가 바뀌었습니다.

     

     

  2. 기본 차트 바꾸기

    만약 내가 하는 프로젝트가 거의 꺾은 선형 그래프를 많이 그린다면 기본 차트를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어떤 그래프 라도 기본 차트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차트 종류 변경 창에서 원하는 차트를 우클릭을 하시고 기본 차트로 설정을 클릭 합니다.

     

     

    이제 단축키를 써서 차트를 만들면 기본 차트로 지정한 차트가 그려 집니다.

     

     

  3. 차트를 템플릿으로 저장하고 이용 하기

    워드의 스타일을 아시지요? 자주 사용하는 문단 스타일을 디자인만 저장해 두고두고 사용하는 기능이지요. 엑셀의 차트에도 비슷한 기능이 적용 됩니다. 단 스타일은 스타일 셋으로 단위 단위로 저장 되는 반면 엑셀의 차트는 서식 파일로 하나의 완전한 파일 형태로 저장 됩니다.

     

    위에서 그린 기본 차트에 차트 스타일을 이용해서 디자인을 변경해 봅니다.

     

     

    빠른 레이아웃을 통해 요소를 추가 합니다.

     

     

    데이터 레이블의 색상을 바꾸어서 보기 쉽게 합니다.

     

     

    이제 이렇게 3번의 클릭으로 변경된 테이블을 한번의 클릭으로 재 사용하기 위해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서식 파일로 저장을 선택 합니다.

     

     

    이름을 정하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이 서식 파일의 폴더 경로는 윈도우 버전마다 다르며 숨긴 폴더 입니다. 만약 같은 디자인을 다른 컴퓨터에 재사용하려면 서식 파일을 폴더 경로에 저장해도 되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 엑셀 파일에 그래프를 넣어서 보내면 언제던지 서식 파일로 저장해서 활용할 수 있거든요.

     

    이제 차트 종류 변경에 서식 파일을 보면 내가 저장한 차트가 보입니다.

     

     

    완전히 똑 같은 서식의 차트가 이제 원 클릭으로 만들어 집니다. 내가 매우 정교한 축 서식을 저장했다면 매우 편리한 기능이며 제이킴의 작업 계정에는 차트 서식 파일 종류만 20개가 넘습니다.

    아직 서식을 다루지 않았지만 차트의 서식에서 가장 많이 손을 보는 것이 축의 최대값 간격, 단위 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는 차트를 서식 파일로 만들어 두면 같은 작업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어서 작업시간이 크게 단축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