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그래프에 연결된 데이터를 추가, 변경, 삭제 하는법

엑셀 차트를 만들 때 기본 스타일과 서식을 적용 하셨다면 많은 경우 데이터를 추가, 변경 하는 것보다 영역을 새로 선택해 차트를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것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차트의 축 서식이나 색상에 공을 많이 들였고 그 차트를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데이터 연결을 바꿔 주면 됩니다. 차트에 연동된 데이터를 선택 제거 하는 것은 같은 테이블에 연속된 데이터라면 매우 쉽지만 다른 테이블이나 다른 시트, 혹은 다른 파일이라면 차트의 데이터 창을 열어서 수동으로 바꿔 주거나 만약 데이터의 구조가 같다면 복사해서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트에 연동된 데이터를 차트 데이터 창을 이용해 추가 삭제 변경 하는 방법을 총 망라하고 또 차트에 공백을 처리 하는 법, 숨겨진 열을 차트에 표시하는 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07연습파일.xlsx

07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차트에서 데이터 제거 하기

    만약 제거 하려는 데이터가 같은 테이블에서 연속된 값이라면 매우 간단하게 계열을 제거 또는 추가를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하나의 계열을 삭제하고 싶다면 간단하지만 떨어진 데이터를 추가 하고 싶다면 데이터 창을 이용 하셔야 합니다.

     

    지금의 차트는 하나의 표로부터 4개의 계열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전라도와 경상도의 계열만 제거 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연속된 데이터의 경우는 데이터 우측 코너를 드래그를 해주셔서 영역 축소만 하면 됩니다.

     

     

    자연스럽게 계열이 두개로 축소 되었습니다.

     

     

    중간에 낀 하나의 계열만 제거 하고 싶다면 그래프에서 그 계열을 콕 찍어 주세요.

     

     

    Del키를 누르면 그 계열만 제거 됩니다.

     

  2. 데이터의 추가

    만약 추가하려는 계열이나 데이터가 한 테이블에서 연속된 데이터라면 좀 전에 설명한 마우스 드래그로 해결이 됩니다. 그러나 연속된 데이터가 아니라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 다른 시트나 다른 파일의 데이터라면 데이터 선택 창을 이용해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혹은 데이터의 구조가 같다면 복사해서 차트에 바로 붙여 넣으셔도 됩니다. 추후에 한번더 포스팅 하겠습니다. 

     

    그래프를 우 클릭 하시고 데이터 선택을 클릭 합니다.

     

     

    데이터 선택 창에서 추가를 클릭 하세요.

     

     

    먼저 경상도를 계열 이름에 추가 하시고 계열 값은 데이터를 드래그를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삑사리가 나면 다 지우고 처음부터 다시하는 것이 빠릅니다.

     

     

    다른 테이블, 다른 시트, 다른 파일에 추가하는 방법도 모두 같습니다. 특별한 것 없이 이 화면에서 다른 파일로 가시거나 다른 시트로 가셔서 계열 이름을 추가 하시고 계열 값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3. 데이터 공백 처리하기

    우리가 차트를 그릴 때 원본 데이터가 모두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분명히 0 값은 아니지만 아직 확실 하지 않을 때 임의의 값을 넣을 수도 있겠지만 엑셀이 어떤 데이터가 입력 될 때까지 알아서 처리 하도록 하면 편리 합니다.

     

    지금 빈 데이터 때문에 차트가 엉망 입니다. 우리가 아직 이 값을 알진 못하지만 0이 아니란 건 확실합니다.

     

     

    데이터 선택을 클릭 합니다.

     

     

    숨겨진 셀/빈 셀을 클릭합니다.

     

     

    선으로 데이터 요소 연결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지금은 몇 개의 데이터가 안되지만 수백 개의 데이터가 모여서 라인을 이룬다면 하나의 데이터 때문에 선이 끊어져선 안되겠죠?

     

  4. 숨겨진 열 표시

    엑셀 차트의 기본 옵션은 숨겨진 행이나 열을 표시를 안 합니다. 그러나 만약 차트의 원본 데이터를 숨기고 차트만 보여 주고 싶다면 가능 합니다.

     

    행 열 숨기는 자세한 방법은 초급 편에서 다 다루었습니다. 열을 선택하고 우 클릭으로 숨기기를 클릭 합니다.

     

     

    그래프에 숨긴 열 데이터가 표기가 안됩니다.

     

     

     

    다시 숨겨진 셀 옵션을 클릭 합니다.

     

     

    숨겨진 행 및 열에 데이터 표시를 클릭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모든 열을 숨겼다 해도 이제 차트에는 반영이 됩니다.

    엑셀 차트는 기본적으로 데이터와 연동되게 되어있으며 데이터가 없으면 차트가 없습니다. 만약 데이터가 끊어진 차트는 이상 차트가 아니라 그림 입니다. 만약 수동 서식을 많이 적용하지 않았다면 차트를 처음부터 그리는 것이 빠르지만 내가 차트 디자인에 공을 많이 들였다면 차트의 데이터 연결을 바꾸시면 됩니다. 차트의 데이터는 같은 테이블, 다른 테이블, 다른 시트, 다른 파일 모두 연동이 가능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