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차트 요소의 추가와 빠른 레이아웃

엑셀에서 기본으로 제공 되는 스타일은 꽤 많지만 수많은 유저들의 요구를 다 맞추기는 불가능 합니다. 어떤 스타일은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드는데 축 제목이 없을 수도 있고, 어떤 스타일은 범례, 축 제목 모든 것이 다 있지만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차트를 수정하는 빠른 방법은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선택하시고 차트 요소를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차트 요소에는 제목에 언급한 데이터 레이블 이외에도 축 제목, 축, 눈금선 등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모든 요소들을 모든 스타일에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차트 요소를 추가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인 빠른 차트 요소 이용하기, 리본의 차트 요소 추가 이용하기, 빠른 레이아웃 이용하기를 통해 데이터 레이블을 추가 하여 차이점을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05연습파일.xlsx

0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빠른 차트 요소 + 버튼 이용하기

    기초 편에서도 몇 번 언급했고 중급 편에서도 소개 한 적이 있는 엑셀 2013부터의 신기능으로 엑셀 차트를 선택하면 활성화 되는 세가지 버튼 중 첫번째 버튼인 + 버튼을 통해 차트 요소를 빠르게 추가 할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어떤 방법보다 빠르게 차트 요소를 추가 할 수 있지만 리본의 차트 요소 추가 보다 적은 선택 옵션을 제공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3D 파이 차트의 기본으로 데이터 레이블이 없습니다. 차트 제목과 범례는 기본 차트 요소에 포함 되어서 들어가 있습니다.

     

     

    차트 요소를 클릭 하시고 데이터 레이블을 선택하시면 바로 추가가 됩니다. 여기서 추가만 할 수 있지 다른 디자인 변경은 할 수 없습니다. 

     

     

    차트 요소는 차트의 디자인과 무관합니다. 그러므로 차트 요소가 추가 되면 디자인 탭에 있는 스타일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어 모든 스타일이 데이터 레이블을 포함 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차트 요소를 추가 할 수 있지만 차트 요소의 더 세세한 컨트롤을 위해서는 리본을 사용하는 것이 차트 서식 창을 이용해 차트 요소의 서식을 바꾸는 것보다 더 편합니다.

     

  2. 리본의 차트 요소 추가 탭 이용하기

    초기의 엑셀은 차트 요소를 추가 하기 위해서는 이 옵션을 사용 해야만 했죠. 제일 오래된 옵션이고 또 제일 많은 선택 사항을 제공 합니다. 엑셀의 차트를 클릭하면 활성 화 되는 디자인 탭의 젤 좌측 편에 있는 차트 요소 추가 탭을 이용해서 차트 요소를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가장 가깝게 추가해 줍니다. 제이킴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묶은 세로 막대형의 그래프로 역시 축 제목은 없고 범례와 차트 제목만 있습니다.

     

     

    리본을 이용해서 차트 요소를 추가 하면 이렇게 축 제목의 위치까지 미리보기가 있습니다. 두가지 축 제목의 옵션이 있습니다.

     

     

    모든 엑셀의 스타일과 차트 요소 추가는 미리 보기가 적용되어 클릭 하지 않아도 이렇게 요소의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빠른 차트 요소 추가에서는 데이터 레이블의 위치를 텍스트로만 설명 했다면 차트 요소 추가를 이용하면 다양한 위치의 미리보기를 보면서 레이블을 삽입 할 수 있습니다.

     

  3. 빠른 레이아웃

    차트 전체 디자인에 대한 여러가지 서식을 미리 정의해 놓은 것을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또 차트 요소 마다 여러가지 서식을 미리 정해 놓은 것을 차트 요소 스타일 혹은 도형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차트 레이아웃, 즉 차트 요소의 추가 사항을 자주 사용하는 위치에 맞게 세트로 묶어 놓은 것을 빠른 레이아웃 이라고 합니다. 제이킴이 엄청 자주 사용하는 옵션이며 기존에 범례, 차트 축 제목,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표 등을 한번의 클릭으로 모두 삽입 할 수 있습니다.

     

    제이킴이 좋아하는 옵션 중의 하나인 레이아웃 9입니다. x축 y축 범례를 한번에 삽입 합니다.

     

     

    레이 아웃 10은 데이터 레이블, 범례, 차트 제목을 추가 하며 약간의 계열 디자인 변경도 있습니다..

     

     

    빠른 레이아웃의 옵션은 선택된 차트의 종류에 따라 바뀝니다. 파이 차트는x축 y축이 없으므로 훨씬 레이아웃 옵션이 적습니다.

     

     

    빠른 레이아웃은 차트 요소 추가의 스타일 기능 이라고 있습니다. 한번의 클릭으로 여러가지 차트 요소들을 모두 삽입할 있습니다. 만약 빠른 레이아웃으로 내가 원하는 요소가 빠지게 되면 차트 요소 추가를 통해 수동으로 추가를 주시면 됩니다. 차트 요소 추가로도 만약 원하는 요소의 형태가 나오지 않으면 그때 차트 서식 창을 통해 차트 요소의 모든 세부 설정을 하실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