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엑셀로 그래프 만들기

엑셀에서 차트를 만드는 요령은 데이터 형태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만약 내 데이터가 합계를 포함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합계 셀들이 차트에 포함 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거라 생각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데이터를 미리 선택해 주시고 차트를 삽입하면 됩니다. 그러나 내 데이터에 합계 셀들이 없다면 더 간단하게 단축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데이터의 형태에 따라 내가 원하는 차트의 종류가 달라 지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차트를 만들 때 데이터 선택 요령부터 단축키, 그리고 추천 차트와 바로 원하는 차트를 만드는 방법까지 차트 만들기에 관한 모든 내용을 소개 하겠습니다.

04연습파일.xlsx

0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데이터 선택 요령

    엑셀에서 데이터를 미리 선택하고 차트를 만드는 이유는 더 빨리 원하는 차트를 얻기 위해서 입니다. 차트를 만든 후에도 얼마든지 연동된 데이터의 변동은 가능하지만 차트를 처음부터 만드는 것 보다 더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차트의 데이터 선택 요령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총합계가 있는 테이블의 경우는 총합계를 테이블에 포함하지 마라

    총합계는 기존 데이터들에 비해서 월등히 값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총합계를 포함하게 된다면 기존 데이터의 비교가 힘들어 집니다.

    총합계를 포함해서 표를 만들게 되면 기존 데이터들의 비교가 힘들어 집니다.

     

     

    이럴 경우는 미리 총합계를 제외하고 데이터를 선택한 후 표를 만드시면 됩니다.

    차트 만들기 단축키

    알트 + F1

    리본 탭을 이용하셔도 되지만 엑셀에서 차트 만드는 단축키는 외워 두시면 두고두고 쓰입니다.

     

    총 합계가 없어야 기존 데이터의 비교가 용이 해 집니다.

     

    둘째, 총합계가 없는 경우는 데이터를 선택할 필요도 없다.

    엑셀은 빈 행과 빈 열을 기준으로 어떤 부분이 레이블이 되고 어떤 부분이 데이터가 될지 충분히 똑똑하게 판단하고 차트를 만듭니다. 그래서 총 합계가 없다면 데이터를 선택할 필요도 없이 커서만 위치하고 알트 + F1을 누르거나 차트 삽입을 클릭하면 차트가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커서만 위치하고 알트 + F1을 누르면 차트가 삽입됩니다.

     

     

    엑셀의 기본 차트의 종류는 묶은 세로 막대형 이고 가장 자주 사용되는 차트 형태 일거라 예상 됩니다. 만약 이 차트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차트 종류를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셋째, 만약 특정 데이터로 내가 원하는 차트를 만들고 싶으면 데이터를 미리 선택하고 원하는 차트를 삽입하라

    차트를 만든 후 데이터를 수정하는 것보다 미리 데이터를 선택하고 차트를 만드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 훨씬 빠릅니다. 나의 표에서 특정 데이터 만을 이용해서 표를 만들 때 데이터를 다른 곳에 붙여 넣을 필요 없이 그대로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표를 만드는 것이 가능 합니다.

     

    총 합계를 이용해서 파이 차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렇게 떨어진 데이터를 선택하는 것은 컨트롤 + 드래그 입니다.

     

    바로 파이 차트를 원하는 데이터만 포함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형태와 원하는 차트의 종류에 따라 처음부터 정확한 영역의 데이터를 선택하면 차트 만드는 시간이 훨씬 단축되게 됩니다.

  2. 차트를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

    엑셀 2016에서 차트를 삽입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엑셀의 전통적인 리본을 이용하여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둘째는 엑셀 2013부터 생긴 새로운 기능인 빠른 서식 도구 모음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셋째는 가장 빠른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엑셀의 리본을 이용하면 가장 많은 차트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2013부터 생긴 신 기능인 빠른 도구 서식 모음을 통해 차트를 리본까지 이동없이 역시 삽입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알트 + F1을 이용하시면 묶은 세로형 차트가 삽입되고 차트의 종류를 바꾸시면 됩니다. F11을 누르시면 같은 차트가 새로운 시트에 전체 화면으로 삽입됩니다.

     

  3. 추천 차트 이용하기

    차트를 그리고 싶은데 어떤 형태의 차트를 삽입해야 할지 명확하지 않다면 추천 차트를 이용 해 보시면 됩니다. 추천 차트는 내가 선택한 데이터의 형태에 따라 엑셀이 가장 잘 어울린다고 알아서 판단하는 차트를 종류 별로 보여 줍니다.

     

    데이터를 선택하신 후 추천 차트를 클릭 합니다.

     

     

    기본적으로 보여지는 차트가 엑셀이 판단하기에 내 데이터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차트 들입니다. 묶은 세로형과 꺾은 선형이 1등 2등 입니다. .

     

     

    만약 추천 차트 중에 원하는 차트가 없다면 모든 차트를 클릭해 원하는 차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의 추천 차트는 내가 선택한 데이터에 따라 추천 차트가 바뀝니다. 이렇게 날짜를 위주로 한 데이터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엑셀이 판단하기에 날짜를 기준으로 한 데이터는 꺾은선 형이 제일 잘 어울린다고 판단하고 제이킴도 그렇게 생각 합니다.

     

  4. 바로 원하는 차트 삽입하기

    만약 내가 무슨 차트를 만들지 명확히 알고 있다면 단축키 보다는 리본의 차트 삽입이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하고 바로 원하는 차트 타입을 클릭하면 차트 종류의 변경없이 바로 차트를 삽입 가능 합니다.

     

    차트는 초급에서는 디자인 보다 데이터에 집중해서 소개 했었습니다. 중급 편에서는 어떻게 차트를 효율적으로 빨리 만들고 차트의 세부 사항을 컨트롤 하는 것을 소개 하겠습니다. 차트의 디자인은 거의 마이크로 소프트의 스타일을 이용하지만 차트의 등은 매우 세세한 설정이 필요할 때가 있고 초급 에서 설명하지 못한 부분을 모두 다루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