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다양한 차트의 디자인 변경 방법

마이크로 소프트의 전 제품에는 항상 똑 같은 기능을 가지고 수많은 방법이 존재 합니다. 이게 제품이 익숙한 사람들 에게는 편리 하지만 처음에 프로그램을 익혀야 하는 사람에게는 더 혼동을 주기도 하지요. 너무 많은 리본의 버튼은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사용자에게 겁을 주기까지 하니까요. 엑셀 차트의 디자인을 변경하는 방법도 역시 그러 합니다. 엑셀의 스타일 창, 빨리 가기 스타일 창, 엑셀 서식 창, 레이아웃 창, 엑셀 리본 내가 생각나는 대로만 나열해도 이렇게 종류가 많습니다. 모두 비슷한 것 같지만 약간씩 활용도가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의 디자인을 변경하는 방법을 총 망라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기능은 추후에 포스팅 예정이니 미리 살펴볼 기능을 총 정리하고 시작하는 예습 단계로 생각 해 주셨으면 합니다.

03연습파일.xlsx

03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에서 차트를 디자인 하는 세가지 방법

    엑셀에서 차트의 디자인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차트 스타일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엑셀의 차트는 요소라고 하는 차트를 구성하는 각 서식의 모임 입니다. 원칙적으로 따지면 모든 요소의 서식을 정해줘야 차트가 구성이 되지만 처음 차트를 만들면 마이크로 소프트의 판단에 의해 가장 흔한 서식이 이미 정해 져 있습니다. 또 마이크로 소프트의 판단에 의해 표 전체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한번에 바꾸는 것이 가능한데 이것을 차트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차트 스타일을 이용하면 차트의 모든 요소의 서식들이 마이크로 소프트의 판단에 의해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디자인으로 원 클릭으로 바꿀 수 있고 모든 차트의 서식이 한번에 바뀝니다. 즉, x축, y축, 차트 제목, 범례 등이 모두 한번의 클릭에 의해 동시에 바뀝니다. 이 차트 스타일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은 오피스의 테마 입니다.

    두번째는 차트 요소 스타일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차트 스타일과 비슷하지만 차트 스타일이 표의 전체 적인 모든 요소의 디자인을 바꾸는 것이라고 하면 차트 요소 스타일은 차트 요소의 디자인을 한번에 바꾸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축 제목을 바꾼다고 하면 축 제목의 글꼴, 크기, 배경 색깔, 글꼴 색깔을 등 모든 것을 정해 줘야 합니다. 그러나 차트 요소 스타일은 역시 마이크로 소프트의 판단에 의해 각 요소마다 제일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서식들을 미리 적용해 놓았습니다. 즉 차트 스타일 보다는 더 정교하게 내가 원하는 요소 요소의 스타일을 한번의 클릭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차트 서식 창을 이용 하는 것 입니다.

    엑셀에서 가장 섬세하게 차트의 디자인을 바꿀 수 있는 방법 이기는 하지만 또 가장 또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차트의 디자인을 바로 차트 스타일이라고 하는 것이고 번거로운 작업을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미리 해 놓은 것이지요. 차트 서식 창을 이용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요소 스타일로부터 자기가 원하는 디자인에 가장 근접하는 스타일 셋을 고른 후 서식 창을 열어 마음에 들지 않는 디자인만 수정하는 것 입니다.

     

  2. 차트 스타일 이용 하기

    엑셀 2013부터 차트 스타일의 변경은 차트를 클릭하면 활성 화 되는 붓 버튼으로 빠르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2010이전 버전은 역시 차트를 클릭 했을 때만 활성화 되는 디자인 탭을 이용하여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를 클릭하면 활성 화 되는 리본의 디자인 탭을 이용하여 빠르게 차트의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차트 스타일을 클릭하면 차트의 범례, 축, 차트 영역, 그림 영역 등 차트의 모든 요소의 서식이 한번에 바뀝니다.

     

     

    엑셀 2013부터는 차트 옆의 붓 모양을 클릭하여 역시 간단하게 차트 스타일을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는 리본의 디자인 탭과 동일 합니다.

     

  3. 리본 서식 탭의 요소 스타일 이용하기

    차트 요소에 스타일을 적용해 디자인을 변경하려면 역시 차트의 해당 요소를 클릭을 해야 서식 탭이 활성화 됩니다.

     

    서식 탭에서 파워포인트에서 많이 적용하는 모든 서식들을 엑셀의 차트 요소에 그대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자, 반사, 워드 아트 까지 엑셀의 차트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차트의 수많은 영역 죽에 내가 바탕 화면 격인 차트 영역을 선택하여 스타일 적용을 하였습니다. 차트 영역만 스타일이 바뀌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림 영역을 클릭해서 스타일을 적용하면 그림 영역만 바뀝니다.

     

     

    제목을 선택해서 스타일을 적용하면 제목 만 한번에 서식이 바뀝니다.

     

    지금 보여 드린 모든 스타일 셋의 종류는 변경이 가능하며 스타일 셋의 종류는 오피스 프로그램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테마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테마가 바뀌게 되면 내가 적용한 스타일 셋이 테마의 종류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4. 차트 서식 창 이용하기

    차트 서식 창은 차트의 아무 요소나 더블 클릭하면 그 요소에 대한 서식이 선택되면서 활성화 됩니다. 서식의 모든 것을 정할 수 있는 종합 선물 세트 창 입니다.

     

    제일 클릭하기 쉬운 차트 영역을 더블 클릭을 하고 수동으로 색깔을 변경 하였습니다. 차트 영역 창의 세세한 기능은 추후에 계속 포스팅 하겠습니다.

     

     

    차트 서식 창이 열려 있다면 다른 요소를 클릭하면 메뉴는 변경 됩니다. 축 서식에서 텍스트의 서식을 반사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같은 축 서식이지만 x축과 y축은 다른 서식을 사용 합니다. y축에 그림자 효과를 적용 하였습니다.

     

    엑셀의 차트는 요소로 구성 되고 모든 요소의 서식을 한번에 바꾸는 것을 차트 스타일 이라고 합니다. 요소의 서식을 한번에 바꾸는 것을 요소 스타일, 도형 스타일이라고 하며 요소의 서식을 수동으로 바꾸는 것은 차트 서식 창에서 하실 있습니다. 차트 서식 창의 서식 창이 모여서 요소 스타일이 되며 요소 스타일이 모여서 차트 스타일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