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차트 종류의 이해

엑셀의 최대 장점 중 하나를 꼽으라면 엑셀에서 기본 적으로 제공하는 어마어마한 숫자의 차트라고 생각 됩니다. 오피스 2016에 와서는 기존의 차트에 더해서 방사형, 트리맵, 선버스트, 폭포 등 새로운 그래프들이 더 많이 생겼습니다.

차트의 종류를 생각하실 때 절대 혼동하시지 말아야 할 것이 차트의 스타일 입니다. 차트의 스타일과 차트의 종류 모두 디자인에 관계되어 있지만 차트의 스타일은 거의 폰트 종류, 색상 등에 관련 되어 있다면 차트의 종류는 모두 차트 자체의 변경과 관련 있고 세세한 색상 등의 변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차트의 자주 사용하는 종류를 변경 해 보면서 각 차트의 디자인과 기능을 간단히 살펴만 보도록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02연습파일.xlsx


  1. 엑셀 차트 종류의 변경

    엑셀 차트 종류를 변경하는 것은 매우 간단 합니다. 단축키를 이용하거나 엑셀 차트를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디자인 탭에서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차트 종류 변경 창이 활성화 되며 모든 차트의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차트의 종류만 신경 쓰시고 디자인은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나중에 차트 스타일과 서식 창에서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차트를 클릭 하면 활성화 되는 디자인 탭에서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 하세요.

     

    내가 선택한 차트가 선택된 상태로 차트 종류 변경 창이 활성화 됩니다.

     

    차트 종류 변경 창은 크게 3가지로 분리 됩니다.

    1번 영역은 차트의 종류 대분류로 대부분의 차트 종류는 이것만 바꾸 시면 됩니다.

    2번 영역은 1번에서 선택한 차트에서 종류에서 하위 메뉴로 가장 왼쪽이 제일 자주 쓰는 차트 타입이고 우측은 특별한 상황에 쓰는 특수 차트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3차원 차트나 누적 차트 등이 여기에 해당 됩니다.

    3번은 내가 1번과 2번 영역에서 선택한 차트가 어떤 차트가 될지 미리보기를 보여 줍니다.

     

  2. 자주 사용하는 차트 알아 보기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차트를 사용하는 가는 개인의 성향이고 발표의 성격에 따라 달라 지지만 일반적으로 세로 막대형과 꺾은 선행이 가장 많이 사용될 거라 예상 됩니다. 차트의 하위 메뉴 중에도 누적 막대형은 종종 활용될 거라 생각 됩니다. 지금 처럼 범례가 4가지 인 경우 파이 차트는 그릴 수 없습니다. 파이 차트는 차트의 정의 상 1가지 범례에만 해당 하기 때문이고 이럴 때는 누적 막대형 차트가 비슷한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적 막대형 그래프로 기존의 막대 그래프가 4가지 막대를 그룹화 하여 보여 준다면 이 그래프는 4가지 막대를 하나의 막대로 쌓아 올린 것 입니다.

     

     

    100% 누적 막대형 그래프로 하나 하나의 막대는 파이 차트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3차원 막대로 데이터의 3차원과는 전혀 상관없으며 막대의 형태를 3차원으로 바꾼 것 입니다.

     

     

    꺾은 선형 그래프로 이렇게 시간의 경과에 따른 판매량의 변화에는 막대형 보다 더 잘 어울리는 그래프 입니다.

     

     

    파이 형 차트는 이렇게 여러 개의 범례를 표현 하지 못하고 항상 첫번째 범례 만을 그립니다. 만약 내 데이터의 범례 종류가 1가지라면 괜찮은 그래프 입니다.

     

     

    가로 막대형 그래프로 막대형 그래프와 완전히 동일 하지만 옆으로 눕힌 그래프 입니다.

     

     

    콤보형 그래프로 주로 이런 형태 보다는 평균과 비교할 때 많이 사용 합니다.

     

    추후 포스팅에서 그래프에 대한 기능과 세부 설정 사항은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의 차트 종류 변경이 매우 쉽고 중에서도 막대형과 꺾은 선형이 가장 자주 사용되는 그래프 형태라는 것만 알아 두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