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차트의 구성 요소

엑셀의 차트는 만들기는 매우 단순하고 쉽지만 차트를 이루는 구성요소는 매우 많습니다. 엑셀의 차트 종류마다 다르지만 일반 적으로 축, 축 제목, 차트 제목, 데이터 레이블, 데이터 표, 오차 막대, 눈금선, 범례, 추세선을 차트의 요소라고 하며 각 요소마다 서식을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엑셀 기본편에서는 차트의 서식을 주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차트 스타일을 이용해서 한번에 적용 했다고 하면 중급 편에서는 엑셀의 차트 요소 하나하나의 성질을 살펴보고 각자의 요구에 맞는 서식을 수동으로 직접 변경하는 것을 위주로 설명 하려고 합니다. 차트의 디자인 적인 면 보다도 차트의 목적에 맞게 매우 특별한 눈금 이나 데이터 레이블을 요구 할 때가 있고 또 추세선, 레이블 등을 강조 하는 등 엑셀 차트에 관한 모든 옵션을 이 중급 편에서 철저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01연습파일.xlsx


  1. 차트 요소의 이름

    엑셀의 모든 차트 구성요소에는 그 이름이 따로 있고 마우스를 위에서 왔다 갔다 하면 그 이름이 표기 됩니다. 그 이름이 표기 되었을 때 마우스 좌 클릭을 하시면 그때 표시된 차트의 요소를 클릭 하셔서 서식 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같은 그래프라고 하지만 모든 차트의 구역에는 그에 해당하는 이름이 따로 있고 모든 서식은 따로 변경 하셔야 합니다. 마우스를 왔다 갔다 할 때 보이는 이름이 차트 요소의 이름이고 이때 클릭을 하면 해당 요소, 즉 지금은 그림 영역을 클릭 하게 됩니다.

     

     

    그림 영역과 차트 영역의 차이점은 차트 영역은 파워포인트의 배경색 지정과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림 영역은 데이터 선들이 보여 지는 영역이고 두개의 영역은 완전히 다릅니다.

     

     

    엑셀 x축의 한 눈금에 그룹화가 되는 범례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트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시는 데 집중을 하셨으면 합니다. 각 각의 요소의 기능과 서식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하나하나 소개 하겠습니다.

  2. 차트 요소의 빠른 추가

    엑셀 2013부터 생긴 신 기능이며 엑셀 차트를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우측의 + 버튼의 체크 박스를 체크 함으로서 간단히 요소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요소의 디자인, 서식등의 세부 조정은 여기서 불가능 하며 추가 하신 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서식 창 이나 도형 스타일 등을 통해 변경 하시면 됩니다.

     

     

     

    빠른 차트 요소가 편리 하긴 하지만 디자인 탭의 차트 요소 추가를 하시면 차트 레이 아웃의 더 자세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3. 차트 서식 창

    엑셀의 셀에는 셀 서식 창이 있어 셀에 관한 모든 서식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홈 탭에서도 서식 변경을 할 수 있지만 몇가지 정해진 서식만 변경 할 수 있는 반면에 셀 서식 창은 서식에 관해 종합 선물 세트 입니다 차트도 마찬 가지입니다. 리본과 디자인 탭 에서 많은 서식 변경을 한번에 편하게 할 수 있지만 엑셀 차트의 요소마다 세세한 조절을 하고 싶다면 차트 서식 창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차트 서식 창은 엑셀 차트 서식에 관한 모든 옵션을 가지고 있는 차트의 종합 선물 세트 서식 창 입니다. 차트 서식 창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차트의 아무 부분이나 더블 클릭을 하시면 그 부분이 선택된 채 차트 서식 창이 활성화 됩니다.

     

    차트 제목을 더블 클릭하면 제목에 관한 모든 서식을 변경 할 수 있는 차트 제목 서식 창이 활성화 됩니다.

     

     

    지금 월마다 그룹화 되어있는 계열의 하나하나의 막대 그래프 마다 모두 다른 서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블 클릭을 하면 데이터 계열 서식 창이 활성화 됩니다.

     

     

    서식 창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다른 요소를 클릭 하기만 하면 다른 요소 서식 창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위의 사진들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모든 차트 서식 창은 선택된 차트 요소에 따라 그 옵션이 역시 변경 됩니다. 예를 들어 계열에는 색상과 효과등에 대한 옵션이 있지만 텍스트에 대한 옵션은 없습니다. 또 제목 요소에서는 데이터에 대한 옵션이 없습니다. 모든 요소들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앞으로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하나하나 소개 하겠습니다.

     

    차트 영역 서식 창은 우측에 도킹된 상태로 열리지만 이렇게 위치 이동도 가능합니다.

     

    엑셀 기초 편에서는 엑셀 차트의 서식을 거의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정한 스타일과 레이아웃으로 해결 했습니다. 디자인에 관한 면은 사실 저도 마이크로 소프트의 디자인을 거의 변경없이 사용하지만 서식창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는 축의 최대값 최소값, 축의 눈금 스타일, 데이터 표시등 데이터에 관계된 것은 수동으로 해줘야 경우가 많고 그러기 위해서는 엑셀 차트의 구조를 이해 하셔야 합니다. 엑셀 차트는 차트 요소의 모임이며 모든 차트 요소는 각자의 서식 스타일을 가집니다. 차트 요소의 서식 변경을 수동으로 하기 위해서는 차트 서식 창을 이용해야 하며 엑셀 차트의 모든 것을 정할 있는 종합 선물 세트 서식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