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_요일의 숫자를 반환 weekday 함수 – 함수 중급 (25)  

엑셀에는 요일을 바로 알려주는 함수는 없습니다. 바로 날짜에 요일 정보가 포함되어있고 표시 형식만 바꿔주면 요일은 나옵니다. 그러나 weekday함수를 이용해서 요일을 얻으면 응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집니다. weekday에서 요일을 구분하는 방식은 1부터 7까지의 정수이고 일요일이 1이고 토요일이 7입니다. 이걸 옵션으로 바꿀 수 있지만 하지 마세요. ㅜ.ㅜ 왜 힘들게 머리를 한번 더 써요. 함수도 골치 아픈데. 어쨌든 이 1부터 7까지의 숫자를 날짜와 시간과 마찬 가지로 표시 형식만 요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함수 이용법

WEEKDAY(날짜) 는 1(일요일)부터 7(토요일)까지의 숫자를 반환 합니다. 뒤에 옵션이 붙으면 각 숫자의 요일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98연습파일.xlsx

9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WEEKDAY함수로 요일 구하기

    WEEKDAY함수는 잘 알고 있지만 표시하는 서식이 단순 숫자 형식이라 요일을 구하고 싶을 땐 당황하게 되는데요, 전혀 문제 없습니다. 표시 형식만 날짜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만약 우리의 목표가 단순 요일을 구하는 것이라면 판매일의 서식을 바꿔주면 되지만 weekday를 배우는 차원에서 weekday를 써보겠습니다. 

     

    =WEEKDAY( 를 입력하고 셀을 클릭 합니다.

     

     

    엔터를 치고 채우기 핸들을 이용해 서식을 복사합니다. 7을 토요일인것만 일단 기억 합니다.

     

    셀 서식 창

    컨트롤 + 1

    아 책과 블로그의 차이점은 검색 해서 오시는 분들을 위해 항상 반복 설명해야 한다는 것에 있군요 ㅜㅜ. 제가 단축키는 정말 싫어 하지만 셀 서식 창 단축키는 엑셀에서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셀 서식 창으로 오셔서 표시 형식을 aaaa로 바꿔줍니다. 이건 어쩔 수 없이 외워야 하는 것 입니다. 참고로 영어는 mmmm입니다. 날짜도 서식을 이렇게 aaaa로 표시하면 요일만 표시됩니다. 

     

     

    이제 요일이 사람이 알아 보기 쉬운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우측 정렬인 것을 확인하세요. 요일이지만 엑셀에는 문자 값이 아닌 숫자 값입니다.

     

     

    채우기 핸들로 요일을 다 채웠습니다.

     

  2. 표시 형식 바꿔 보기

    aaaa는 3글자 요일이지만 aaa는 한 글자 요일입니다. 이건 외워야 하는 거에요 ㅜㅜ. 한번 바꿔 봅시다.

     

    컨트롤 + 1으로 서식으로 오셔서 표시 형식을 aaa로 바꾸어 봅니다.

     

     

    한 글자 요일로 바뀌었죠? 채우기 핸들을 더블 클릭 합니다.

     

     

    한 글자 요일로 바꾸었습니다.

     

     

    요일 서식을 일반으로 바꾸어 보시면 요일은 엑셀에 1부터 7까지의 숫자란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상 강조 하듯이 이런 요일과 날짜의 함수를 엑셀에서 이용 하려면 날짜가 바른 형식으로 입력되 있어야 합니다. 날짜의 우측 정렬을 항상 확인 합시다. 만약 좌측 정렬되었다면 사람에게는 날짜로 보이지만 엑셀은 계산을 하지를 못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