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4)

워드에서는 페이지를 중심으로 가운데, 중간, 오른쪽 맞춤이 되었다면 엑셀에서는 셀을 중심으로 맞춤이 설정 됩니다. 셀이 병합되었다면 병합된 셀을 하나의 셀로 보고 맞춤이 일어나며 셀 병합을 해제하면 셀들의 맞춤을 새로 설정해 줘야 합니다. 워드에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거의 가로 맞춤만 신경을 썼다면 엑셀에서는 제목 셀이나 셀의 크기가 큰 경우 세로 맞춤도 해줘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의 기본 맞춤 종류를 살펴 보고 간단히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엑셀의 홈 >>> 맞춤 탭에 관한 내용입니다.

28연습파일.xlsx

2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의 기본 맞춤 이해하기

    엑셀은 해당 셀을 선택하면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과 마찬 가지로 리본에 현제 적용된 설정을 보여 줍니다.

     

    지금 제목 셀은 셀 병합이 되어 있으며 가로 세로 가운데 맞춤이 적용 되어 있습니다.

    1번이 엑셀 셀 안에서의 세로 맞춤 버튼입니다.

    2번이 엑셀 셀에서의 가로 맞춤 버튼입니다.

    3번이 셀 합과 가운데 맞춤을 동시에 적용 하는 버튼 입니다.

     

    만약 여기서 셀 병합을 해제 하면 셀 맞춤 설정은 초기화 됩니다.

     

    셀 병합을 해제 하기 위해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눌러서 병합을 해제 했습니다.

     

    세로 맞춤의 가운데 맞춤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셀이 세로로 병합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병합 해제와 상관 없습니다

    가로 맞춤의 가운데 맞춤은 병합되었던 모든 셀이 해제 되었습니다.

     

  2. 가로 맞춤

    가로 맞춤은 이미 살펴 봤지만 가장 빨리 가로 맞춤을 하는 방법은 물론 리본을 이용 하는 것 입니다.

     

    리본의 홈탭 에서 왼쪽 맞춤, 가운데 맞춤, 오른쪽 맞춤을 빨리 바꿀 수 있습니다.

     

  3. 세로 맞춤

    세로 맞춤은 일반적인 데이터 영역보다 주로 제목 셀이나 병합된 셀이 세로로 길 때 사용하고 역시 홈 탭의 맞춤 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세로 위쪽 맞춤 입니다.

     

     

    세로 가운데 맞춤입니다.

     

     

    세로 아래쪽 맞춤 입니다.

     

     

  4. 데이터에서 가로 맞춤은 가급적 사용 하지 말라

    이건 순전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알아서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 엑셀에서 가로 맞춤은 따로 설정되지 않았을 때 숫자와 문자의 배열 방식이 다릅니다. 문자는 자동으로 왼쪽으로 맞춤이 되며 숫자는 자동으로 오른쪽으로 맞춤이 됩니다. 만약 엑셀 데이터 시트를 보고서 형태로 인쇄할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저장하고 업데이트 할 목적으로 사용 하신다면 원래 기본으로 설정된 엑셀의 데이터 가로 맞춤을 건드리시지 말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초 다지기 섹션에서 설명 드렸듯이 데이터와 텍스트를 한눈에 구분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셀에서의 맞춤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빨강색 테두리는 자동 왼쪽 맞 춤, 즉 텍스트 입니다. 파랑 색 테두리는 숫자 셀, 즉 자동 오른쪽 맞춤 입니다.

     

    데이터 형태에 따라 맞춤 설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부 표시 형식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계산으로 얻어진 순수 숫자 데이터는 맞춤 설정이 오른쪽 이고 변경 불가 입니다.

    다시 설명 드리자면 엑셀은 워드가 아닙니다. 보기가 좋게 데이터를 배열 하는 것보다 데이터의 구분이 쉬워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이나 레이블을 제외한 일반 데이터 셀들은 가로 설정을 건드리지 말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