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6)

엑셀은 모든 쓰기 영역이 셀로 구성 되어있으므로 시각적인 면을 바꾸려면 역시 셀을 변경 해야 합니다. 열을 늘리거나 줄이고 행을 높이거나 줄 일때도 많지만 셀 병합도 역시 엑셀에서 가장 자주 하는 셀 포멧 변경 중에 하나일 거라고 생각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시 셀 병합도 엑셀에 기본 리본의 제일 중요한 탭인 홈탭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엑셀의 홈 >>> 맞춤 탭에 관한 내용입니다.

30연습파일.xlsx

3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셀 병합

    셀 병합은 병합할 셀들을 선택하고 위의 홉 탭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가운데 맞춤이 되며 셀이 병합됩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은 가운데 맞춤 정렬을 자동으로 해줍니다

     

  2. 병합 후 맞추기

    병합 후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셀 배열을 세로 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줄 바꿈 옵션이 되어 있었다면 셀 의 배열이 바뀌는데 이때 강제 줄 바꿈 Alt+엔터로 줄을 새로 정의 해줘야 합니다.

     

    줄 바꿈 옵션이 선택되어 있어 모든 제목이 한 줄에 표시 됩니다.

     

    Alt + 엔터를 눌러 원하는 형식을 맞춰 줍니다.

     

  3. 병합 할 때 주의 할 점

    셀 병합을 할 때 만약 여러 셀에 데이터가 있다면 왼쪽 상단의 데이터를 제외한 다른 셀들의 데이터는 삭제가 됩니다. 경고가 뜨지만 무심코 엔터를 누르신 다면 당황 할 수 있습니다.

     

    첫째 행과 둘째 행을 사진과 같이 선택 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해 줍니다.

     

     

    셀을 병합하면 A1의 데이터를 제외한 다른 셀들의 데이터는 삭제 된다고 경고가 뜹니다.

     

    A2에 있던 2016 – Thousands of Dollars 라는 정보가 자동 삭제 되었습니다.

     

     

  4. 미니 툴바 이용하기

    엑셀 2010과 그 이전 버전 사용자에게는 미안하지만 전 사실 대부분의 홈탭 기능을 여기 미니 툴바에서 해결 하고 있습니다. 단축키 보다 빠르며 간편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입니다. 셀 병합도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 인 만큼 미니 툴바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의 미니툴바는 선택을 하면 자동 활성화 되지만 엑셀은 셀 선택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미니 툴바를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미니툴바를 먼저 포스팅 한다는 것이 깜빡 했습니다. . 서식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은 마우스 우측 키를 눌러서 활성화 되는 미니 툴바에서 하실 있습니다. 오피스 2013 버전부터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엑셀 2016 > 4_셀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 엑셀 테두리 서식팁 모음  (2) 2016.03.09
31 엑셀 세로쓰기 꿀팁  (1) 2016.03.09
29 엑셀 텍스트 줄 바꾸기 알고 쓰자  (1) 2016.03.09
28 엑셀 정렬 하는법  (1) 2016.03.09
27 엑셀 행높이 맞추기  (1) 2016.03.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