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1)

엑셀은 워드와 비슷한 숫자의 글꼴과 색깔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엑셀은 분명히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아니란 걸 명확히 합니다. 워드는 스타일이란 기능으로 여러가지의 서식을 한번에 변경하고 문단 간격, 탭 간격 등 문서 작성에 편리한 모든 기능을 스타일로 한번에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엑셀에서는 그런 다양한 서식을 지정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하나하나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매크로를 정의하여 사용하면 되겠지만 그렇게 따지면 워드도 VBA를 사용하면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게 되는 건가요? ^^ 아니죠. 엑셀에서의 서식은 데이터를 돋보이게 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 이지 절대 화려한 문서 작성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엑셀의 글꼴 조정을 살펴 봅시다.

이번 포스트는 엑셀의 홈탭 >> 글꼴에 관한 내용 입니다.

25연습파일.xlsx

2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대부분의 글꼴 변경은 홉 탭의 글꼴 탭에서 한번에 가능하다

    먼저 엑셀의 셀을 이동하면 선택된 글꼴에 따라 홈 탭의 설정 창이 바뀌고 이 것을 이용해 한번에 선택된 셀의 글꼴을 간단히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판매에 셀이 선택되어 있고 맑은 고딕에 11폰트 사이즈란걸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셀을 드래그 해서 선택하고 역시 글꼴 탭에서 사이즈 변경이 가능 합니다.

     

     

    역시 제목 셀을 클릭하여 폰트 변경을 하였습니다.

     

     

    밑의 셀들을 드래그 하여 홉 탭에서 색상 변경을 하였습니다.

     

    색상을 변경할 때 가급적이면 빨강색은 선택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왜냐 하면 많은 엑셀 서식 파일에서 빨강색은 음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나중에 셀을 구분 하실 때 혼동이 올 수도 있습니다.

     

  2. 토글(Toggle) 버튼

    여러가지 서식 변경 버튼중에 ON/OFF 옵션을 가진 것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토글 버튼 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굵게 표시는 한번 누르면 굵게 표시, 두번 누르면 굵게 표시 취소가 되므로 토글 버튼 입니다.

    상반기 판매를 드래그 하여 세가지 토글 버튼을 이용해 빠르게 서식 변경을 하였습니다.

     

     

     

  3. 서식 창 이용하기

    마이크로 소프트의 거의 모든 섭 메뉴 우측 하단에는 설정 창을 여는 버튼이 있고 선택된 지역의 모든 설정 변경이 이 설정 윈도우에서 가능합니다.

    글꼴 탭에서 우측 하단에 보면 화살표가 있는데 이걸 누르면 설정 창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서식창은 글꼴 뿐만 아니라 셀 맞춤, 테두리 등 모든 설정이 가능 합니다. 글꼴 탭에서 이 설정 창을 활성화 시켰기 때분에 글꼴 탭이 미리 선택되어 있을 뿐입니다.

    엑셀의 거의 모든 서식은 탭에서 대부분 처리 가능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엑셀은 많은 서식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탭의 메뉴 만으로도 대부분의 빠른 세팅이 가능하니 그래도 상대적으로 많은 엑셀의 단축키를 위하여 서식 단축키는 피해가도록 리본 메뉴를 적극 활용 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