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8)

엑셀의 subtotal 함수는 subtotal 명령어와 헛갈리기 쉬운데 완전히 다른 개념 입니다. Subtotal 명령어는 부분합이라고 하며 데이터베이스에서 그룹별로 평균, 합계 등을 보기 위해 사용하는 엑셀의 명령어 입니다. 예를 들어 내 데이터베이스에 마케팅 부서, 기획 부서 등으로 그룹이 나뉘어져 있다면 그 그룹별 실적을 보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함수가 아니라 부분합 명령어 이고 제가 부분합 포스팅에서 매우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반면 엑셀 subtotal 함수는 주로 평균과 합계를 구할 때 기존의 평균 합계 함수가 숨겨진 열이나 행을 계산에 포함하기 때문에 열과 행을 숨길 때 계산 값을 유동적으로 표기하기 위해 주로 사용 합니다. 즉 subtotal 명령어는 계산 값의 범위에서 숨겨진 행이나 열 값을 포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8연습파일.xlsx

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Subtotal 명령어 살펴 보기

    Subtotal 함수는 엑셀의 기본 함수인 sum, average, count 등을 모두 포괄하는 함수 입니다. Sum 등의 함수가 인수로 범위만 받는다면 subtotal은 인수로 어떤 함수를 받을지 정해야 하기 때문에 두 개의 인수를 받습니다.

     

    Subtotal 의 논리 구조로 subtotal (함수번호, 범위) 가 논리 구조 입니다.

     

    여기서 함수번호는 저도 못 외우고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엑셀에서 자동으로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엑셀은 이렇게 함수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어떤 함수를 인수로 받을 수 있는지 리스트를 보여 줍니다. 화살표로 선택 후 탭 키를 누르면 함수가 자동 입력 됩니다.

     

    총 22개의 리스트가 있지만 앞의 11개의 함수와 뒤의 11개의 함수는 같은 함수, 다른 명령어 입니다.

    앞의 11개의 함수는 숨겨진 행이나 열을 계산에 포함 합니다.

    뒤의 11개의 함수는 숨겨진 행이나 열을 계산에 제외합니다 .

     

  2. Subtotal로 평균 계산

    제가 함수 중급 편에서 대부분의 함수는 자세하게 다루었기 때문에 subtotal에서 모든 것을 복습하는 것은 무의미 합니다. 제일 간단한 함수 average로 함수 평균을 구할 때 두가지 옵션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달 일일 블로그 방문자의 평균을 숨겨진 값을 포함하도록 계산하고 또 무시하도록 계산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옵션이 일반 AVERAGE와 같은 값을 반환하는 옵션으로 숨겨진 셀을 계산에 넣습니다. 여기서 탭을 누릅니다.

     

     

    이제 범위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같은 방법으로 숨겨진 값을 무시하는 두 번째 그룹으로 가서 101을 선택하고 탭을 누릅니다.

     

     

    두 함수가 같은 값을 반환하였습니다.

     

     

    이제 몇 행을 선택하고 우 클릭으로 숨기기를 선택하여 보겠습니다.

     

     

    숨겨진 값을 무시하는 두 번째 함수는 눈에 보이는 값만 계산을 하기 때문에 평균값이 변하였습니다.

     

    SUBTOTAL 함수는 부분합 명령어와는 다른 것 이므로 헛갈리지 마세요. 수시로 행과 열을 바꿔가면서 눈에 보이는 셀의 값만 계산에 넣는 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부분합은 명령어이고 SUBTOTAL은 함수 입니다. 눈에 보이는 유동적인 합계, 평균을 구할 때는 일반 함수가 아닌 SUBTOTAL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중복값 제거 총정리  (0) 2016.03.16
엑셀 줄바꾸기 총정리  (0) 2016.03.14
VLOOKUP 사용법 엑셀  (0) 2016.03.13
엑셀 셀고정 총정리  (0) 2016.03.13
엑셀 퍼센트함수 정리  (0) 2016.03.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