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5)

엑셀에서 퍼센트, 백분율을 표시하는 것은 함수가 아니라 사실 셀 서식 입니다. 엑셀의 셀 서식을 백분율로 표시하면 소수점으로 표시된 숫자뿐만 아니라 모든 정수들도 퍼센트로 표시 됩니다. 여기에 엑셀의 소수점 적용을 또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퍼센트에 관계된 함수는 PERCENTILE, 과 PERCENTRANK가 있지만 전공자가 아니라면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5연습파일.xlsx

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백분율 계산 하기

    백분율을 계산 하시려면 사실 상대 참조, 절대 참조를 알면 매우 편하게 계산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총 합계가 되는 셀을 기준 셀에 나누어서 백분율을 계산하는데 총 합계 셀이 절대 참조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제를 보시고 첨부된 연습파일을 한번 따라 해 보면 금방 이해가 갑니다.

     

    캠코더부터 해드셋까지 각 제품의 판매 대금 %를 알고 싶다면 모든 판매대금을 각 제품의 판매 대금에서 나누어 주면 됩니다. 이때 총 판매대금 D7셀을 위의 각각의 셀에 나누어 주며 D7셀이 절대 참조가 됩니다.

     

     

    수식은 매우 간단히 =D2/D7으로 E2셀에 입력을 하고 D7셀이 절대 참조가 되야 하므로 F4를 눌러주세요.

     

     

    절대 참조로 하는 이유는 다음 작업인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D2에 해당하는 셀은 아래로 내려 가면서 D3,D4로 차례로 셀 참조 값이 바뀌지만 D7은 고정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측 하단에 커서를 위치하고 더블 클릭을 하면 이렇게 수식이 복사 됩니다.

     

  2. 퍼센트로 바꾸기

    이제 계산을 했다면 해당 셀들의 서식 변경을 통해 %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로 바꾸는 것은 매우 간단하고 또 그 후에도 소수점 자리 변경을 통해 자리수를 바꿀수 있다는 것만 아시면 됩니다.

     

    해당 셀을 선택하고 홈탭에 있는 셀 서식의 드롭다운 박스를 내려서 백분율을 선택해 줍니다.

     

     

    소수점이 없는 백분율 형태로 표시 됩니다.

     

     

    여기서 소수점 자리 수를 올려주면 이렇게 소수점이 적용 됩니다.

     

    엑셀에서 곱하기, 나누기, 더하기 등은 연산으로도 할 수 있고 함수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퍼센트는 단순히 셀 서식입니다. 엑셀의 5자리 정수가 날짜인 것처럼 백분율도 셀 서식 그 이상의 것이 아닙니다. 퍼센트에 관련된 몇 가지 함수는 있지만 이것은 통계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사용자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이상의 것을 원한다면 PERCENTILE, PERCENTRANK함수를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VLOOKUP 사용법 엑셀  (0) 2016.03.13
엑셀 셀고정 총정리  (0) 2016.03.13
엑셀 반올림의 원리  (0) 2016.03.13
엑셀 셀합치기 총정리  (0) 2016.03.13
엑셀 번호매기기 총정리  (0) 2016.03.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