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2)

엑셀에서 번호매기기는 가장 기본 기능인 자동 채우기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채우게 되면 중간에 행을 삭제를 했을 시 내가 붙여놓은 번호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다시 자동채우기를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의 번호로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번호를 붙이려면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ROW함수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해결 됩니다.

2연습파일.xlsx

2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의 자동 채우기

    먼저 번호 매기기라고 하면 자동으로 떠 올라야 하는 것이 엑셀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인 연속 데이터 채우기, 자동 채우기의 기능 입니다. 요일, 날짜 등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진행 되는 내용이 있다면 엑셀은 그 규칙을 발견하고 자동으로 데이터가 끝나는 부분까지 데이터를 자동으로 채워 줍니다. 여기서 숫자도 1,2,3,4……로 일정하게 증가 하기 때문에 규칙을 가지고 있고 그렇다면 자동 채우기가 당연히 가능 합니다.

     

    약 500개의 데이터에 수동으로 번호를 매긴다면 중 노동 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규칙을 적용하기 위해 두 개의 데이터 값은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1,2 만 입력하고 2의 우측 하단의 + 표시에 가서 더블 클릭을 해줍니다.

     

     

    데이터가 끝나는 지점까지 숫자는 자동 채워지고 현재 482명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이 자동 채우기로 채운 번호는 실시간 업데이트 되지 않으므로 중간에 행 삭제 시 다시 적용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 행번호를 반환하는 함수 ROW

    위의 업데이트 문제는 실시간 업데이트를 반영하는 함수를 이용하면 해결 되고 이때 사용되는 가장 좋은 함수는 행 번호를 반환하는 함수인 ROW입니다.

     

    ROW 함수의 사용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ROW()를 입력하면 현재 행의 번호를 반환하고 우리는 위에 직원이름이 아닌 행이 하나만 있으므로 1을 빼기 해 줍니다.

     

     

    이렇게 입력된 번호의 좋은 점은 내가 중간의 셀을 삭제해도 셀 번호는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리영희부터 박창욱까지 삭제를 하겠습니다.

     

     

    삭제가 되었지만 직원 번호는 자동 업데이트 되어 연속적으로 표기 됩니다.

     

    자동 채우기가 엑셀에서 번호매기기의 좋은 방법이고 편리한 것은 맞지만 실시간 업데이트를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자주 행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데이터라면 함수를 사용해야 하고 이때 간단한 함수인 ROW를 조금만 응용하면 실시간 업데이트가 반영되는 번호 매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셀고정 총정리  (0) 2016.03.13
엑셀 퍼센트함수 정리  (0) 2016.03.13
엑셀 반올림의 원리  (0) 2016.03.13
엑셀 셀합치기 총정리  (0) 2016.03.13
엑셀 셀나누기 종합  (0) 2016.03.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