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하기(6)

지난 포스팅에서 가상 폴더인 라이트룸의 컬렉션을 만들어서 사진을 분류하는 것을 소개 했습니다. 그런데 내가 컬렉션을 만들고 컬렉션 안에 사진을 넣는 것도 귀찮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자동화 한다. 그렇지만 자동화 하기에는 규칙이 필요 합니다. 2010년도에 찍은 사진만 분류 하고 싶거나 최근 1달안에 찍은 사진만 담아두는 폴더를 따로 만들고 싶다. 모든 사진 정리는 자동으로 한다. 그것이 라이트룸의 스마트 컬렉션 입니다.

라이트룸은 흔히 포토샵과 비슷한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라이트룸은 전문가 툴이 아니라 사진 관리와 보정을 매우 쉽게 해주는 생활 앱 입니다. 어도비의 CC 군에서 아직 공식홈페이지에서 유일하게 패키지 버전을 팔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토샵구독과 함께 1달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관리한 사진 중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을 통해 핸드폰으로 분류하고 보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1. 대상 컬렉션 만들기

    대상 컬렉션은 내가 하나의 컬렉션을 찍어놓고 단축키로 해당 컬렉션에 사진을 빨리 추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컬렉션입니다. 당연히 임시로 선택되며 언제든지 해제 할 수 있습니다. 대상 컬렉션에 빨리 사진을 넣는 단축키는 B입니다.

     

    동물 컬렉션을 우 클릭을 해서 대상 컬렉션으로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대상 컬렉션으로 선택되면 컬렉션 이름 옆에 + 표시가 나타납니다.

     

     

    사진을 스크롤 하면서 동물이 보일 때 마다 +를 누르면 이제 빨리 컬렉션에 사진이 추가 됩니다.

     

    이미 해당 컬렉션에 있는 사진에 한번 더 B를 누르면 해당 사진이 컬렉션에서 제거 됩니다.

     

     

    대상 컬렉션을 해제 하는 방법은 다시 우클릭으로 해당 체크 마크를 지워 주시면 됩니다.

     

  2. 스마트 컬렉션

    스마트 컬렉션은 사진의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된 가상 폴더, 컬렉션 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한달 안에 찍은 사진은 날짜가 갈 때 마다 계속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진들을 자동으로 폴더에 넣고 빼주는 참 편리한 기능입니다. 제이킴은 현재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같이 사용하고 있으며 포토샵으로 작업을 한 사진들은 tif파일로 저장을 하는데 이런 사진들만 따로 모아보기 위해 tiff파일 스마트 컬렉션을 만들었습니다.

     

    스마트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컬렉션 옆의 + 표시를 누르고 스마트 컬렉션 만들기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저는 Tiff파일만 모아주는 컬렉션을 만들었지만 여기에 다양한 규칙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지정한 등급, 플래그, 파일 이름, 카메라 종류 등 매우 많은 선택사항을 조합 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컬렉션의 세부 옵션은 매우 디테일 합니다. 촬영 날짜를 년, 일 단위로 세부 조정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으로 포토샵에 넘긴 파일들은 포토샵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바로 tiff파일로 라이트룸으로 넘어오고 제가 작업을 했던 사진들을 쉽게 구분하기 위해 스마트 컬렉션을 사용 합니다.

     

    혹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웃룩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이메일을 일정 규칙에 따라 모아주는 스마트 폴더란 기능을 알고 계실 것 입니다. 스마트 컬렉션은 이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사실 일반인도 수백통의 이메일을 받는 것은 흔한 일이라 이 스마트 폴더 기능을 자주 활용하지만 전 사진을 그렇게 많이 찍는 편이 아니라 만들어둔 스마트 컬렉션의 종류가 몇 개 되질 않습니다. 스마트 컬렉션 기능은 수백, 수천 장의 사진을 메일 같이 카메라를 돌려가며 찍는 분이라면 그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