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하기(4)

라이트룸은 사진을 관리하기 위해 나온 거의 모든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해도 될 만큼 다양한 방법을 제공 합니다. 지난 번에 사진을 등급, 플래그, 색상 카테고리 등으로 분류를 했다면 이번에 소개 시켜 드릴 내용은 라이트룸의 강력한 기능 컬렉션 입니다. 컬렉션을 가장 쉽게 이해하는 것은 가상 폴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내 파일 탐색기에는 잡히지 않지만 라이트룸 안에서 사진을 관리하기 위해 존재하는 가상 폴더, 그것이 컬렉션 입니다.

라이트룸은 흔히 포토샵과 비슷한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라이트룸은 전문가 툴이 아니라 사진 관리와 보정을 매우 쉽게 해주는 생활 앱 입니다. 어도비의 CC 군에서 아직 공식홈페이지에서 유일하게 패키지 버전을 팔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토샵구독과 함께 1달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관리한 사진 중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을 통해 핸드폰으로 분류하고 보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1. 컬렉션을 사용하는 근본적 이유

    전 현재 포토샵 강의를 같이 진행 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토샵 강좌를 위해 무료로 다운 받은 Pixabay와 구글 라이선스 무료 이미지 등은 총 83장이 있습니다. 이 사진들을 강의 별로 따로 폴더를 만들어 두면 나중에 다시 사진에 접근하기가 쉬워 지겠네요. 이중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설현씨의 사진은 4장 있습니다. 이 사진을 한 번의 강의에만 사용하면 문제가 없이만 강의1, 강의2 이렇게 두 번 사용하게 되면 난 두 개의 폴더를 만들어야 하고 설현씨 사진의 복사본을 생성하게 됩니다. 관리가 더 어려워 질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복사본을 차지함으로써 하드의 공간을 낭비합니다. 또, 여기서 만약 내가 설현씨의 사진을 보정을 했다고 하면 그 보정된 사진을 다시 모든 폴더에 저장을 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컬렉션의 개념이 도입됩니다. 설현씨의 사진은 그냥 포토샵 강좌라는 사진 폴더에 그대로 있고 강의 1과 강의 2라는 가상 폴더를 만들어 클릭을 하면 원래 폴더에 있는 사진을 그냥 보여 주기만 하는 것입니다. 내가 만약 설현씨의 사진을 보정을 하게 된다면 원래 폴더에 존재하는 단 1장의 원본 사진만을 바꾸면 되고 그 원본이 포함된 컬렉션의 모든 설현씨의 사진에는 보정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사진 관리가 매우 편리해 질 뿐만 아니라 용량도 줄어 듭니다.

    생활 사진을 생각해 봅시다. 난 사진을 인물 별로 따로 구분하고 싶습니다. 친구1과 친구2가 같이 나온 사진이 있다면 폴더 두 개를 만들어 같은 사진을 보관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컬렉션을 사용하면 친구 두명이 같이 나온 원본 사진은 내 사진 폴더에 1장만 존재하고 컬렉션으로 구분해 놓은 가상폴더로 언제든지 친구 1과 친구 2과 같이 나온 사진, 혹은 친구 1만 나온 사진등을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진을 분류 하는 방식입니다. 모든 생활 사진은 연도별로 폴더에 보관하며 따로 관리가 필요한 사진들만 컬렉션을 만들어 가상 폴더에 보관합니다. 포토샵강좌에 사용하는 사진들은 모두 단일 폴더에 보관하며 필요할 때마다 강좌에 쓰이는 사진을 골라서 컬렉션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2. 모바일 동기화

    컬렉션을 사용하면 가장 큰 이점중의 하나는 바로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을 통하여 모바일 동기화가 자동으로 된다는 것 입니다. 라이트룸도 오피스처럼 CC버전을 넘어 오면서 구독 형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고 데스크탑의 앱들은 유료로 판매를 하지만 모바일 앱들은 거의 모두 무료로 풀고 있습니다. 데스크탑만큼의 용량을 당연히 가질 수 없는 모바일에 모든 사진을 넣어 다니는 것은 무리이고 클라우드 용량도 한계가 있지요. 라이트룸의 컬렉션을 만들어 놓으면 내가 원하는 사진들만 라이트룸 모바일로 자동으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또 라이트룸 데스크탑의 전문가급 사진 보정으로 보정한 내용들이 똑 같이 모바일의 라이트룸에 그대로 반영 됩니다. 만약 포토샵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포토샵, 라이트룸, 모바일 동기화를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동기화는 당연히 어도비 CC의 계정을 통해 진행 되며 계정 생성은 무료 입니다.

     

    생성된 컬렉션 옆의 아이콘이 모바일 동기화 표시이며 언제든지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언제든지 동기화 중단이 가능 합니다.

     

    모바일 동기화, 사진 보정, 사진 관리까지 한방에 해결하는 라이트룸은 사진 관리 어플의 끝판 왕 입니다. 데스크 탑 어플의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포토샵과 같이 구독하는 옵션은 11,000이고 한달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제이킴은 어도비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이고 콩 한쪽 받은 적 없는걸 거듭 강조합니다. 무료 버전으로 공부를 계속 하고 싶다면 하이퍼 v등 가상 머신을 생성하면서 가능하지만 본 앱으로 활용을 한다면 이렇게 하면 매우 불편합니다. 충분히 공부를 한 후 구입을 해도 늦지 않으니 라이트룸 컬렉션을 통해 모바일 동기화, 사진 관리, 보정까지 한방에 해결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