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작성하기 (5)

에버노트는 워드나 한글처럼 전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노트 작성에 필요한 모든 툴은 10분만 연습하면 다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이라도 써 보고 활용을 하는 것과 기능이 있는 줄도 모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간단한 기능이라도 활용하기 시작 하면 에버노트의 단순한 기능들도 꽤 공식적인 문서 느낌을 같도록 만드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버노트의 기본 문서 수정 기능의 대부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노트 패널

    노트의 작성과 수정을 위해서는 스니펫 보기 모드에서 우측 노트 패널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노트 패널이 보이지 않는 다면 보기 모드를 잘못 조정 하신 것이고 이전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노틀 패널에서 제목 행을 클릭 했을 때 에디팅 옵션이 나오질 않습니다.

     

     

    노트 내용 영역을 클릭 시 노트 패널 상단에 여러 폰트 등 에디팅 옵션이 나옵니다.

     

  2. 에버노트의 에디팅 기능 살펴 보기

    에버노트는 전문 문서 툴이 아니기 때문에 제공되는 문서 기능은 많이 없으므로 배우기가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라이트유저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폰트, 색상, 밑줄, 볼드, 이탤릭 채 등은 모두 제공하고 또 체크 박스, 자동 매기기 등 꽤 고급 기능도 제공 합니다.

     

    먼저 첫 번째 드롭박스를 통해 폰트 종류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폰트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어나 문단이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워드 프로그램에서 문단이란 길이의 길고 짧음과는 상관없고 엔터를 누른 것으로 구분 합니다.

    단어 선택

    마우스 더블 클릭

    문단 선택

    마우스 트리플 클릭

    떨어진 부분 연속 선택

    컨트롤 + 드래그 혹은 컨트롤 + 더블 클릭, 트리플 클릭

    전체 선택

    컨트롤 + A (All)

    위의 단축키는 에버노트 만의 단축키가 아닌 모든 문서 프로그램에서 통용되는 단축키 입니다.

     

    트리플 클릭으로 문단을 선택하고 숫자 콤보박스로 크기를 조정 하실 수 있습니다.

     

     

    역시 트리플 클릭으로 문단 선택을 하고 색상을 조절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쪽을 클릭해야 확실히 색상이 보이죠?

     

     

    단어의 폰트나 색상을 변경하려면 더블 클릭을 하면 단어만 선택 됩니다.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서 단어란 조사의 유무와 상관없이 무조건 띄어쓰기로 판단 합니다.

     

     

    U 는 Underline의 U로 모든 문서 프로그램에서 밑줄을 의미 합니다.

     

     

    U 옆의 한자처럼 생긴 기호는 기능은 다른 프로그램과 같지만 에버노트만의 기호이고 글 중간을 가로 지르는 줄을 긋습니다.

     

     

    머리글 기호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문단에 작용하고 앞에 점 같은 표시를 찍습니다.

     

     

    자동 번호 매기기 기능 입니다. 머리글 기호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고 또 다단계 목록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번호 매기기에서 다음 문장으로 갈 때 엔터를 치면 다음 문장에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 집니다.

     

     

    만약 번호를 지우고 싶다면 한번 더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모든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 동일 적용 됩니다.

     

     

    체크 박스는 할 일 리스트 등 내가 해야 하는 일들을 하나하나 점검 할 때 용이 합니다. 번호 매기기와 중복 적용 가능 합니다.

     

     

    이렇게 체크 기호를 클릭해 내가 완료한 일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맞춤 기능은 모든 문서 프로그램에서 동일 하고 4가지를 지원합니다. 맞춤 기능은 번호 매기기와 중복 사용 될 수 없습니다.

     

     

    이렇게 글머리 기호를 매기시면 자동으로 맞춤이 해제 됩니다.

     

     

    글머리 기호는 수준이란 개념이 있어서 선택된 문단에서 탭을 누르면 한 단계 식 들여쓰기가 되며 이동을 합니다.

     

     

    저기 가로 기호는 에버노트 만의 기호이며 노트 중간에 줄을 구어서 내가 영역 구분을 표시하기 위한 것 입니다.

     

     

    만약 지금 설명하는 아이콘이 다 보이지 않는 다면 모니터의 크기와 관련이 있고 이렇게 노트 패널의 크기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조정 하시면 됩니다.

     

    에버노트는 많은 문서 작성 기능을 제공하진 않지만 저 정도면 사실 노트 앱으로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웃룩이 이메일 쓰는데 너무 많은 기능을 제공해서 오히려 사용자가 늘어나지 않는 것을 보면 적당히 기능을 제한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많이 느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