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중급 (3)

and와 or 함수는 if함수와 같이 사용 될때가 매우 많은데 if 는 한 조건만을 한 함수에 충족 시킨다면 and를 이용하면서 여러 조건을 둘다 충족 시켜야 하는 논리 조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or문도 마찬가지로 두가지 조건을 동시에 줄 수 있다는 면에서 활용도는 비슷하지만 and가 모두 ~라면 이라는 조건이라면 or은 조건 중에 아무거나, 라는 조건입니다.

76연습파일.xlsx

76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논리 구조 생각 하기

    지금 76연습파일 에서는 직업평가도가 4이상인 모든 직원에서 보너스 2000불을 지급 하고 있습니다. 이 조건을 직업 평가도가 4이상이면서 정규직 한테만 보너스를 주는 조건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즉 IF ( 두조건 다충족되면 , 2000불, 아니면 0원) 의 논리 구조입니다..

      

  2. And와 Or의 논리 구조

    And의 인수는 (인수1,인수2……) 로 거의 무한대이고 Or도 같습니다. 만약 IF와 And가 같이 쓰이게 된다면 IF( And (조건들), 모두 충족일 경우, 하나라도 거짓일 경우) 가 되겠고 IF ( OR ( 조건들), 하나라도 충족될 경우, 모두 거짓일 경우) ) 가 되겠네요.

     

  3. 함수 만들기_제이킴이 중첩 함수를 사용할 때의 요령

    물론 이렇게 짧은 중첩문은 당연히 한줄에 만들지면 중첩문이 길어질 때 어떻게 처리 하는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IF의 조건이 들어가는 자리에 AND문이 들어가고 그 행을 독립 시켰습니다. 다음 과정은 , 찍고 참인 조건 , 찍고 거짓인 조건 이렇게 알아 보기 쉽게 요령껏 하는 것 입니다. 정규직을 ""안에 넣는 이유는 문자 값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J2의 경우 숫자 값이기 때문에 ""가 필요 없습니다. 

     

     

    직업 평가도가 4점 이상이지만 계약직이라서 보너스가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함수 안에서 강제 줄 바꿈

    Alt + 엔터

     

     

    이번에는 OR문을 썼습니다.

     

    잠깐 논리 구조를 생각 해봅시다. OR이면 직업 평가도가 4이상 이거나 정규직이면 보너스가 지급됩니다. 즉 정규직은 무조건 보너스 2000을 받고 비 정규직은 직업평가도가 4 이상이면 보너스를 받습니다.

     

     

     

     

    대부분의 직원이 보너스를 받고 직업평가도가 3이하이고 계약직일 경우에만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4. 살짝 고 난이도, if or and 동시에 다 사용해 보기

    먼저 조건을 생각해 봅니다. 정규직은 직업 평가도가 3이상인 경우는 보너스를 지급하고 비정규직은 직업 평가도가 4인 경우에 보너스를 2000불 지급하겠습니다. 논리를 생각 해봅니다. 여기서부터는 솔직히 말해서 경험입니다. 어떻게 요령을 설명해 드린다 해도 여러 함수를 어떤 식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은 경험이고 처음에 감도 안 오면 답을 보고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제이킴의 요령 입니다. 수식 작업을 할 때는 항상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논리 별로 Alt+엔터를 눌러서 끊습니다. 조건이 가운데에 모여 있어서 구분하기 쉽습니다.

     

    조건만 하나씩 끊어서 해석해 봅시다. 작업 평가도가 4이상이면 무조건 보너스 2000 지급하고 작업 평가도가 4가 안되더라도 정규직이고 3이상이면 2000불을 지급하라 입니다.

     

    행 8번은 정규직이어도 작업 평가도가 2이므로 보너스를 지급받지 못합니다.

    함수의 기본 중첩 원리로 아무리 복잡한 함수도 중첩 되는 것입니다. 만약 헛갈린다면 제이킴처럼 Alt+Enter 강제로 줄을 바꿔서 논리를 나누시면 중첩 함수를 만드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