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함수 if – 함수 중급 (1) 

엑셀의 함수는 참 난감 합니다. 저도 모르는 함수도 많거니와 사용하기에 따라서 그 활용도가 무궁 무진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자주 쓰는 공학용 함수를 소개 하자니 너무 난해 하거나 별로 유용하지 않을 것 같고 또 쉬운 함수들은 너무 활용도가 많으니 어떤 예제를 들어야 모두에게 적용될지 고민이 많습니다. 그래서 함수는 나중에 고급편을 따로 진행할 예정이고 이번 중급편에선 엑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함수들을 중심으로 보편적인 예제만 들어서 진행 하겠습니다. 함수 기본에서 함수 마법사를 활용 했습니다. 중급은 최소한 함수 이름은 안다는 가정하에 진행 합니다.

엑셀의 함수 중에 가장 많이 쓰이고 어떤 함수에도 중첩되어 사용하는 것이 이 if함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if함수만 적절히 사용해도 엑셀 단계가 한 두 단계는 부쩍 오른 것이라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로 엑셀에서 if 함수는 그 의미가 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함수 if의 논리를 파악하고 간단히 적용해 보겠습니다.

74연습파일.xlsx

7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조건을 주자. if 함수

    지금 연습파일에는 모든 직원에게 직업 평가도 라는 열이 있습니다. 이 열에서 직업 평가도를 5점 이상 받은 사람만 보너스를 주려고 합니다. 이때 무조건 바로 반사 신경, 중추신경으로 떠올리셔야 하는게 if구분 입니다. ~한다면, 혹은 ~만 이러면 아~ 그거 IF함수 라고 일단 생각하시고 다음을 생각하세요.

     

     

    직업 평가도 4이상인 사람만 보너스를 주려고 합니다.

     

  2. 함수 쓰기

    함수 기본에서 함수 마법사를 활용 했습니다. 중급은 최소한 함수 이름은 안다는 가정하에 진행 합니다. IF함수를 쓴다는것만 알아도 80프로는 성공한 것 입니다. 왜냐하면 엑셀은 함수 입력을 매우 쉽게 도와 줍니다. 제이킴이랑 같이 활용해 봅시다.

     

    먼저 빈 셀에 가서 =I를 치면 I로 시작 하는 함수가 모두 나옵니다.

     

    다시 한번 강조 합니다. IF는 짧지만 함수 이름이 긴 경우 실수를 줄이고 빨리 입력 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이용 하세요.

    함수 이동

    위, 아래 화살표

    함수 선택

    탭 키

     

    지금 이미 if에 커서가 있으므로 탭키를 누르면 if가 자동으로 대문자로 바뀌면서 괄호가 들어갑니다.

    i를 누른 상태에서 탭만 누르면 =IF( 가 완성됩니다.

     

  3. if 인수(Value)

    IF 문은 조건 인수, 참일 때, 거짓일 때

    이렇게 총 3개의 인수가 필요합니다.

    if. If (J2열이 만약 4이상이면, 2000불, 아니면 공백 )인 인수를 각각 괄호안에 입력해 줍니다.

    이 상태에서 괄호를 닫지 않으시고 엔터를 누르셔도 됩니다.

    해당 셀의 직업 평가도가 4이므로 보너스 2000이 표시됐네요.

     

    채우기 핸들을 700개가 되는 행에 드래그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더블 클릭하시면 맨 끝행으로 가서 멈춤니다.

     

    더블 클릭을 하세요.

    서식 채우기

    채우기 핸들 더블 클릭 

    함수를 함수를 필요없이 화살표로 선택하고 키를 누른다는 , 그리고 단일 함수는 괄호를 닫을 필요가 없다는 , 채우기 핸들은 더블 클릭 하시면 자동으로 채워 진다는 것은 기억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