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함수 if 중첩 – 함수 중급 (2)

지난 포스팅에서 직업 평가도가 4인 사람만 보너스를 2000불 주는 if 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업 평가도가 3인 사람에게도 1000불, 직업평가도가 2인 사람에게는 500불을 주는 다중 if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사실 아무것도 아닙니다. If의 논리만 알면 IF의 false 조건에 IF를 추가만 하시면 됩니다. 64개의 IF문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75연습파일.xlsx

75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중첩 IF 문 이해하기

    지금 연습파일에는 보너스 열에 IF문이 하나 적용 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잠시 생각 해 봅시다. 직업평가도가 4이상인 경우는 4와 5인데 먼저 직업 평가도가 3인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1000불을 주고 싶으니 IF문을 하나 더 써야겠지요. 일단 3이상인 경우만 가지고 IF문을 짜보겠습니다.

    이런 형태가 되겠죠

    이 함수를 저기 거짓 인수가 들어가는 지역에 통째로 가져다가 놓으면 됩니다.

     

    두번째 IF문을 첫번째 If문에 ""자리에 가져다 놓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런 형태가 되죠. 쉽죠? 그냥 IF문을 따로 따로 해서 통째로 갖다 넣으시면 됩니다.

     

    논리를 보겠습니다. 직업 평가도가 4이상이면 2000불, 3이상이면 1000불, 아니면 공백 입니다. 이런식으로 직업 평가도가 2이상이면 500을 하나 더 넣어 보겠습니다.

     

    직업 평가도가 2이면 500을 줘라 입니다.

     

    중첩하면 거짓 조건 인수에 즉 ""에 그대로 가져다 놓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가져다 붙이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죠?

     

    이제 채우기 핸들을 더블 클릭하시면 밑으로 수식이 복사가 됩니다. 맞게 입력 되었죠

  2. 긴 수식을 입력 할 때의 요령

    사실 아직도 if문을 여러 개 중첩하다 보면 괄호 개수 랑 내가 지금 머하고 있는지 헛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럴때 실수를 줄이면서 긴 함수를 입력 하는 즉 if 문을 중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먼저 수식을 입력할 열을 충분히 늘려 놓습니다. 나중에 경계선만 더블클릭하면 언제든지 되돌립니다.

     

     

    자 훨씬 보기 편하죠? 요령은 다음 함수가 시작 되기전에 Alt + 엔터로 강제 줄바꿈을 하시는 것 입니다. 그리고

  3. 실수가 있을 때

    대부분 큰 실수가 아니라면 엑셀의 자동 오류 수정은 꽤나 정확합니다. 자동 수정을 대부분 OK하시고 만약 원하는 결과를 못 얻으시면 그때 오류 수정 하시면 됩니다. .

     

    실수로 괄호 하나를 빠뜨렸지만 엑셀은 알맞게 수정해 줍니다.

     

    IF 함수의 중첩이 가장 많이 쓰이는 논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IF중첩논리만 이해하면 같은 논리가 다른 counif 다른 논리 함수에도 적용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