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23)

엑셀의 ROUND 계열 함수 중 ROUND 함수를 엑셀 소수점 반올림 함수로 사용 할 수는 있지만 사실 엑셀 소수점 반올림은 함수를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엑셀의 셀 서식에는 셀에서 소수점을 몇 자리까지 표시하는지 서식을 정할 수 가 있는데 그 소수점 자리수가 입력된 자리 수 보다 적다면 엑셀은 기본적으로 반올림을 하게 됩니다. 엑셀의 ROUND함수는 소수점 반올림이 아닌 십의 자리, 백의 자리 등 에서 반올림을 하기 위해 자주 활용되는 함수입니다.

23연습파일.xlsx

23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셀 서식 이용하기

    셀 서식은 엑셀의 소수점을 표시할 때 자동으로 반올림을 하게 됩니다. 보통 내가 셀 서식을 변경하지 않으면 셀의 기본 서식은 일반으로 내가 입력한 모든 소수점 자리 수를 표시하게 됩니다. 여기서 소수점 조절 버튼으로 자리 수를 줄이면 자리수가 줄어 들 때마다 엑셀은 해당 자리 수에서 반올림을 자동으로 하게 됩니다.

     

    기존의 셀을 선택 해 보면 셀 서식을 볼 수 있는데 기본값은 일반 입니다.

     

     

    반올림을 하고 싶다면 소수점 표시 형식 버튼으로 소수점을 줄어 들면 줄어 들 때 마다 반올림을 하여 4321은 없어 졌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소수점 1자리까지 표시하게 되면 5가 반올림되어 987.65 가 987.7이 되었습니다.

     

  2. 반올림 함수 이용하기

    만약 소수점 반올림이 아닌 일반 반올림을 하고 싶다면 위의 방법으로는 되질 않고 ROUND 함수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ROUND함수를 소수점 단위로 반올림 하려면 두번째 인수로 양수가 들어가고 10의 승수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려면 음수가 들어 갑니다.

     

    =ROUND(숫자,1)을 입력하면 소수점 1째 자리까지 남기고 반올림을 합니다.

     

    987.7이 되었습니다.

     

     

    두번째 인수로 -1을 입력하면 10의 1승, 즉 10의 자리까지 남기고 1의 자리에서 반올림 합니다. 원본의 셀 서식이 옮겨오기 때문에 모든 소수점이 표시 됩니다.

     

    소수점 조절은 함수로 얻어진 값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소수점 아래의 0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것이 소수점 반올림 이라면 엑셀의 함수 ROUND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엑셀의 기본 서식은 일반 서식으로 모든 소수점 자리 수를 표시하지만 소수점 자리 수를 줄이게 될 경우 엑셀은 자동으로 반올림을 하게 됩니다. ROUND를 사용하는 경우는 주로 소수점 이상의 반올림, 10의 승수 에서 반올림을 할 때 사용 됩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피벗테이블 총정리  (0) 2016.03.19
엑셀 갯수세기 총정리  (0) 2016.03.19
엑셀 텍스트 나누기 총정리  (0) 2016.03.19
엑셀 텍스트 합치기 총정리  (1) 2016.03.18
엑셀 round 함수 총정리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