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20)

엑셀 텍스트 합치기를 하는 방법은 엑셀 2013 이전과 엑셀 2013 이후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엑셀 2010 이하 버전 이용자라면 엑셀 텍스트 합치기를 할 때 수동으로 기호를 써서 해 주고나 아니면 두 개의 텍스트를 합치는 함수 CONCATENATE를 써줘야 합니다. 이렇게 얻어진 값은 함수의 리턴 값으로 셀에 입력 된 텍스트가 아니므로 만약 완전한 텍스트 합치기를 원하는 것 이라면 다시 값으로 붙여넣기 옵션을 통해서 함수 리턴 값을 텍스트로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엑셀 2013 이후 이용자라면 엑셀 2013부터 제공되는 놀라운 기능 빠른 채우기를 통해서 순식간에 두 개의 열을 합칠 수 있습니다.

20연습파일.xlsx

2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CONCATENATE 함수 이용하기 엑셀 2010 이하 이용자

    CONCATENATE 함수는 단순히 여러 열에 차례로 있는 텍스트를 합치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 함수로 얻어진 값은 함수의 리턴 값이라서 자기가 원하는 진짜 엑셀 텍스트 합치기를 하려면 값으로 바꾸어 주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를 하시면 제일 간편 합니다. 또 이 함수는 띄어 쓰기를 함수에 넣을 때 반드시 따옴표 "" 안에 띄어 쓰기를 해 주셔야 합니다.

     

    함수의 논리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단순히 =CONCATENATE(셀1,셀2,셀3)를 입력하면 3개의 셀이 나란히 붙어서 나옵니다.

     

     

    띄어 쓰기가 있다면 반드시 함수에 띄어 쓰기를 넣어줘야 합니다. 아니면 이렇게 이름과 성, 가운데 이름이 모두 붙어 버립니다.

     

     

    띄어 쓰기를 함수에 넣을 때는 반드시 콤마 사이에 따옴표를 넣고 그 중간에 띄어쓰기를 넣어야 합니다.

     

     

    함수가 입력 되었다면 채우기 핸들로 복사를 하면 되겠네요.

     

     

    이렇게 텍스트 합치기가 완성 되었지만 이렇게 얻은 값은 보시다시피 함수의 리턴 값으로 내가 열을 이동을 하게 되면 또 함수를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그리고 붙여지기 전의 개별 셀 들을 삭제를 할 수 가 없습니다.

     

     

    값으로 변환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우 클릭 드래그 입니다. 선택된 영역을 우클릭을 누른 채 살짝 옆으로 이동했다가 원상 복귀 합니다. 우클릭은 때지 마세요.

     

     

    값으로 여기에 서식 복사를 하면 값이 됩니다.

     

     

  2. 빠른 채우기로 텍스트 합치기 (엑셀 2013 이후 버전 이용자)

    엑셀 2013과 엑셀 2016은 사실 같은 버전으로 보셔도 좋습니다. 일부 차트를 빼고는 새로운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엑셀 2010과 엑셀 2013 사이에는 슬라이서, 빠른 채우기 등 많은 기능 차이가 있는데 이 빠른 채우기의 기능은 엑셀의 대부분의 텍스트 계열 함수를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는 놀라운 기능입니다. 사용하기도 매우 쉽고 빠르며 또 이렇게 얻어진 값은 완전한 값으로 위의 우 클릭 드래그 작업을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옆에다가 내가 붙일 내용을 치기만 하면 두번째 행부터 빠른 채우기는 자동으로 무슨 내용을 채울지 파악하고 미리보기를 보여 줍니다.

     

     

    엔터를 누르면 텍스트 합치기가 자동으로 되고 이것은 완전한 값으로 추가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빠른 채우기는 엑셀 함수 CONCATENATE보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단순히 텍스트를 합치는 것이 아니라 패턴을 기억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대문자로 변경하고 싶다면 대문자로 타입만 하면 됩니다.

    만약 두 행을 입력 시에도 빠른 채우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빠른 채우기 버튼을 눌러서 강제 작동을 하거나 단축키로 작동을 하시면 됩니다. 흔히 빠른 채우기 타이밍을 못 잡고 삑사리가 났거나 합치는 열이 좀 많이 떨어 져 있을 경우 강제 실행을 하여야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중간에 빈 공백이 있어서 빠른 채우기가 자동으로 동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데이터 탭의 빠른 채우기를 클릭해 줍니다.

     

    빠른 채우기 단축키

    컨트롤 + E

     

    빠른 채우기가 시작 되는 위치에 가서 단축키나 아니면 명령어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가운데 다른 열이 가로 막고 있어도 빠른 채우기가 됩니다. 이번에는 대문자가 아닌 원래의 텍스트를 그대로 합쳤습니다.

     

    엑셀 2010 이하 버전 이용자라면 어쩔 수 없이 함수 CONCATENATE를 쓰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함수가 어렵진 않지만 번거롭고 또 완전한 텍스트 합치기를 하기 위해서는 값으로 바꾸는 과정을 한번 더 거쳐 줘야 합니다. 엑셀 2013 이상 이용자라면 새로운 기능인 빠른 채우기를 이용하면 훨씬 더 다양한 옵션으로 패턴을 기억하여 함수 없이 순식간에 텍스트 합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간에 다른 열이 있거나 삑사리가 나면 빠른 채우기 단축키를 누르거나 명령어를 눌러서 강제 실행 하시면 됩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갯수세기 총정리  (0) 2016.03.19
엑셀 텍스트 나누기 총정리  (0) 2016.03.19
엑셀 round 함수 총정리  (0) 2016.03.17
엑셀 가로세로 바꾸기 총정리  (0) 2016.03.17
엑셀 창 분리 총정리  (2)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