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_VLOOKUP (7)

VLOOKUP 사용법은 엑셀에서 매우 중요하고 빈도도 높은 함수 입니다. 일단 알면 사용하기가 어렵지 않고 활용도가 무궁무진 하지만 처음 보면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함수 VLOOKUP 함수를 다시 연습해서 엑셀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도록 하겠습니다. 이 함수는 연습이 매우 중요하므로 밑의 첨부파일로 한번씩만 연습해 보셔도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습니다.

7연습파일_근삿값.xlsx

7연습파일_근삿값완성본.xlsx

7연습파일_일치값.xlsx

7연습파일_일치값완성본.xlsx

  1. 함수 이해하기

    VLOOKUP 함수의 V는 VERTICAL 수직이란 뜻이고 LOOKUP은 살펴보다 라는 것이죠? 세로로 참조가 되는 테이블을 살펴보는 함수 입니다. 이 함수의 기본 입력 값은 4개 이지만 4번째 인수는 옵션으로 굳이 입력 하지 않아도 됩니다.

    VLOOKUP(찾아볼 값, 참조할 표, 표에서 참조할 열 번호, 옵션)

     

    수입에 따라 우측 표와 같이 세율이 적용 됩니다. 여기서 찾아볼 값은 각자의 급여 이고 참조할 표는 우측 표이며 참조할 열 번호는 세율이기 때문에 2번째 열이 됩니다)

     

    위의 예제에서 수입을 가지고 세율을 계산하고 싶습니다. 일단 각자의 수입이 VLOOKUP의 첫번째 인수가 됩니다.

    두번째는 세율 정보를 가지고 있는 테이블 입니다.

    세번째는 테이블은 급여에 따른 세율을 나타내고 우리는 세율 정보가 필요합니다. 세율은 두번Wo duf 입니다.

    네번째는 옵션으로 근사값 옵션의 경우 적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VLOOKUP함수의 근사값이란 세율의 표가 우리의 급여랑 정확히 일치 않고 범위로 표시한 것 입니다. 예를 들어 32,281수입은 우측 표에서 5%에 해당하지만 표에 32,281은 없습니다. 이런 경우 근사값이라고 합니다.

     

  2. VLOOKUP 함수 사용하기_근삿값

    위의 논리 구조만 이해 하셨다면 이제 함수를 사용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먼저 근삿값 옵션부터 연습하고 바로 일치값 옵션을 소개 하겠습니다. 둘 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함수의 첫번째 인수에 급여 셀을, 두번째 인수에 테이블을 드래그를 해서 선택해 줍니다. )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F4를 눌러서 테이블을 절대 참조로 잡아 주는 것입니다. 채우기 핸들을 이용해서 서식을 복사할 때 참조하는 테이블의 위치를 고정 해야 합니다.

     

     

    테이블에서 내가 참조하고 싶은 열은 2번째열 %입니다.

     

     

    이제 엔터를 누르고 %를 눌러서 셀 서식을 바꾸어 주면 VLOOKUP 함수의 근삿값 옵션이 완성 되었습니다.

     

  3. 일치값 옵션

    일치값 옵션은 주로 찾는 값이 텍스트일 경우에 많이 적용 됩니다. 위의 경우 숫자로 일정 범위안의 값을 찾는 다고 하면 만약 이름과 주민번호로 구성된 표에서 이름으로 주민 번호를 찾는 다면 이것은 일치값 옵션 입니다. 함수의 사용법은 모두 같고 4번째 옵션만 넣어 주면 됩니다.

     

    정교직은 코드 4번, 계약직은 3번…… 이렇게 고용 코드를 붙이고 싶습니다. 테이블에서 두번째 열이 우리가 원하는 값이고 첫번째 열이 참조하는 열 입니다. 텍스트 이므로 일치값 옵션을 정해 줘야 합니다. .

     

     

    근사값 옵션의 경우와 같이 4번째 옵션을 정하지 않고 여기서 엔터를 입력하겠습니다.

     

     

    정규직의 경우 고용코드가 4번이지만 잘못된 코드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확히 일치 옵션을 주는 방법은 콤마 뒤에 FALSE라고 입력을 해도 되지만 콤마를 입력하고 FALSE를 화살표로 선택 후 탭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채우기 핸들을 더블 클릭 하면 수식이 아래로 복사 되면서 정확한 값이 나옵니다.

     

    엑셀에서 VLOOKUP 함수는 IF 함수와 더불어 엑셀이 미니 데이터 베이스 기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함수 입니다. 또 다른 함수와는 달리 VLOOKUP 함수의 두 가지 옵션 모두 활용도가 높으므로 두 옵션의 차이점을 반드시 알아둬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줄바꾸기 총정리  (0) 2016.03.14
엑셀 subtotal 총정리  (0) 2016.03.14
엑셀 셀고정 총정리  (0) 2016.03.13
엑셀 퍼센트함수 정리  (0) 2016.03.13
엑셀 반올림의 원리  (0) 2016.03.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