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4)

엑셀 반올림 함수로 ROUND함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에 대부분의 경우 이 반올림 함수를 쓰지 않아도 반올림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엑셀의 기본 자리 수에 반올림이 적용되기 때문 입니다. ROUND함수는 ROUNDDOWN, ROUNDUP함수와 같이 셋트로 존재하는 것이지 반드시 써야 할 상황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셀 서식의 복습편으로 함수 없이 간단히 반올림을 설정하는 것을 알아보고 또 함수인 ROUND함수에 대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4연습파일.xlsx

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함수 없이 반올림 하기

    셀 서식 중에 통화라는 서식을 다들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통화란 서식은 번호 수식 앞에 기호를 붙여주는 것도 있지만 그 값으로 항상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갖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입니다. 엑셀의 셀 서식은 이렇게 자리수가 정해지면 그 한 자리 수 아래에서 반올림을 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반올림을 하고 싶다면 단순히 자리 수를 조정하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 가능 합니다.

     

    내가 셀의 특별한 서식을 지정하지 않으면 엑셀 셀의 기본 서식은 일반 입니다. 내가 입력한 숫자의 모든 자릿수를 반환 합니다.

     

     

    소수점 변환은 홈 탭의 표시형식에서 할 수 있습니다. 소수점을 더 표기 하면 아래의 소수점은 0으로 표기 됩니다.

     

     

    소수점을 줄이면 엑셀은 자릿수를 맞추기 위해 항상 반올림을 합니다.

     

     

    보통 열 단위로 반올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D열을 선택해서 소수점을 조절 하면 자동으로 소수점이 맞추어 집니다.

     

     

    엑셀 2013이후 버전 이용자는 마우스 우 클릭을 하시면 리본으로 접근을 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소수점 조절이 가능 합니다. 단축키도 사실 필요 없죠.

     

  2. 함수 이용하기

    엑셀에서 자릿수를 조절하는 함수는 반올림 ROUND, 올림 ROUNDUP, 내림 ROUNDDOWN, 소수점 절사 TRUNC함수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ROUND, ROUNDUP, ROUNDDOWN 함수는 사용법이 모두 같으므로 ROUND를 배우는 것에 대해 의의가 있지 필자도 ROUND함수를 적극 활용한 적은 거의 없습니다.

     

    ROUND 함수는 ROUND(숫자, 표시 할 소수점 자리 수)를 입력 합니다. 예제에서 F4셀의 숫자를 소수점 2자리까지 표시한다는 뜻 입니다.

     

     

    이렇게 얻어진 값은 함수의 리턴 값이므로 만약 숫자를 원한다면 다시 값만 복사를 한번 더 해줘야 합니다.

     

    이처럼 엑셀의 반올림은 굳이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셀 서식만으로 간단히 해결 가능 합니다. 필자가 ROUND함수를 사용하는 경우는 원본의 데이터와 반올림한 데이터가 동시에 필요할 때 원본의 데이터를 반올림 함수로 동시에 반영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런 경우보다는 반올림 값이 단순히 더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셀 서식을 이용하여 소수점 자리수만 조정하면 자동으로 반올림은 됩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셀고정 총정리  (0) 2016.03.13
엑셀 퍼센트함수 정리  (0) 2016.03.13
엑셀 셀합치기 총정리  (0) 2016.03.13
엑셀 번호매기기 총정리  (0) 2016.03.12
엑셀 셀나누기 종합  (0) 2016.03.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