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모바일의 기본 어플들 (1)

스마트한 생활에서 가장 빠질 수 없는 것이 스마트 폰 인데 이제껏 강의를 미루게 된 것은 윈도우 10 모바일의 발매 예정이 확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밝힌 마지막 윈도우의 모바일 버전 윈도우 10 모바일으로 강의를 진행 하고 싶었고 역시나 윈도우 10 모바일과 함께 여러 가지 앱 들과 기능들이 대폭 변화 되었습니다. 다른 OS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내가 사용하는 어플에 해당하는 어플을 잘 사용할 수 있을까 입니다. 그 중에서 스마트 폰의 가장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음악 어플로 오늘의 첫 강의를 열겠습니다.

  1. 아이튠즈, 그리고 Groove

    아이폰은 내 인생 최고의 스마트폰 중 하나이지만 아이폰을 버리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가 아이튠즈의 폐쇄성 입니다. 아이폰으로 구입한 음악들은 컴퓨터에 따로 파일로 저장을 할 수가 없었고 다른 컴퓨터에서 들으려면 반드시 아이튠즈를 통해서만 해야 하는 애플 생태계의 종속 이었죠. 그리고 아이튠즈가 익숙해 지면 상관없겠지만 제이킴도 남들 다 겪는 아이튠즈 동기화하다 음악 다 날리는 일도 겪었습니다. 좀 쪽 팔리지만 사실입니다. 아이폰은 최고의 폰이었지만 아이튠즈의 폐쇄성은 지금 생각하면 끔찍할 정도로 최악 입니다. 그러다가 안드로이드의 자유도를 보며 다시는 하나의 플랫폼에 절대 종속되지 않을 거라고 다짐을 했고 만약 Groove 가 아이튠즈와 비슷한 방식으로 음악 동기화와 음원 서비스를 했다면 절대 거들떠 보지도 않았을 것 입니다. Groove는 윈도우 10을 출시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8 에서 뮤직 앱인 엑스박스 뮤직 앱의 이름을 바꾼 것 입니다. 엑스박스 뮤직이라고 하니 사람들이 하도 엑스박스 게임과 헛갈려 하고 거기다 이름까지 바꿔버리니 지금 윈도우 10을 업그레이드 하신 많은 분들이 Groove가 머하는 앱인 지도 모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Groove는 아이튠즈와 구글 플레이 뮤직과 같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모바일과의 동일한 경험과 동기화를 제공하기 위해 채택한 음악 플레이 앱 입니다. 아이튠즈는 음원관리 이외에도 사진과 앱, 구입한 책들을 모두 아이튠즈에서 관리하지만 Groove 는 오직 음악만 관리 합니다. 아이튠즈는 앱 안에서 저자 정보, 앨범사진 등을 모두 설정 한다면 Groove는 음악 재생과 플레이리스트만 만들고 모든 파일의 관리는 윈도우 10의 파일 탐색기나 윈도우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합니다.

    아이튠즈의 음원 관리능력은 나쁘지 않았지만 그 폐쇄성은 참 불만이 많았습니다.

  2. 원드라이브와 Groove

    Groove 의 음악을 불러오는 폴더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윈도우의 기본 라이브러리인 음악 폴더이고 다른 하나는 윈도우 10의 기본적으로 포함된 원드라이브의 Music 폴더 입니다. 아이튠즈는 음악을 옮겨서 넣어야 했다면 윈도우 컴퓨터에 있는 원드라이브에 음원 파일을 저장하면 모든 윈도우 장치에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고 윈도우 모바일과 윈도우 10 데스크탑의 Groove에 바로 자동 추가가 됩니다. 물론 음원 파일은 아이튠즈 같은 앱 안에 같인 것이 아니라 원드라이브나 윈도우의 음악 폴더에 저장된 것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 합니다. 특히 원드라이브의 Music 폴더는 원래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것이라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고 음원만 저장 하면 모든 기기에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애플도 Itunes in the cloud 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하지만 유료이고 또 음원이 Itunes에 같히게 되고 이건 구글도 마찬가지로 구글 플레이 뮤직의 유료 서비스 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음원 동기화는 자유도를 보장하면서 무료 서비스 입니다.

     

    블로그전용 계정이라 원드라이브 Music 폴더에 음악 5개만 급히 옮겼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의 음악 폴더에 터보의 회상을 넣었습니다.

     

    Groove 를 검색 창에서 검색하면 간편하게 실행 합니다.

     

     

    Groove 의 노래 목록에 보면 원드라이브의 Music 폴더 + 내 라이브러리의 음악 폴더 합쳐서 6개의 노래 목록이 있습니다.

     

    Groove의 모든 기능은 아이튠즈나 구글 플레이 보다 단순합니다. 단순히 음악 재생만을 위한 앱 이므로 편집기능이 없고 플레이리스트 만들기와 계정 설정만 가능 합니다. Groove에 설정된 계정과 내 컴퓨터의 원드라이브 계정과는 또 달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Groove의 계정 설정은 여러 목적이 있지만 가장 큰 목적은 멜론 같은 음원 서비스를 위한 것이고 매달 1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미국 음원 시장에 있는 모든 음악을 실시간 스트리밍,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그렇지만 국내 음악은 별로 없으므로 이 서비스를 국내에서 이용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위의 두 폴더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다른 폴더에 있는 음원을 Groove에 추가해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수 있지만 모바일 동기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윈도우10 모바일의 Groove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음악에 가 보시면 원드라이브 폴더에 넣어둔 음원만5개가 동기화가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음악 라이브러리에 있는 터보의 회상은 컴퓨터에만 있습니다.

     

    원드라이브의 폴더에서 음원을 삭제하면 자동으로 윈도우 모바일에서 삭제 되고 데스크탑의 Groove에서도 삭제가 됩니다. 삭제된 음원은 당연히 윈도우의 휴지통에 들어가게 되고 만약 모바일에서 삭제하게 되면 원드라이브 웹의 휴지통 폴더에 음원이 60일 동안 보관 됩니다. Groove의 용량 제한은 없지만 원드라이브의 무료 용량은 30기가 까지 (카메라 업로드 + 기본) 이므로 내가 듣는 노래는 원드라이브의 폴더에 그리고 보관하는 노래는 기본 라이브러리의 음악 폴더에 넣어 두고 보관을 합니다. Office 365 구독 시 1TB의 원드라이브 용량을 이용 가능합니다.

  3. 유튜브 다운로드와 Groove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모바일에는 구글 유튜브 공식 앱이 없습니다. 물론 무료 유튜브 앱들이 널렸고 구글의 공식 앱보다 더 많은 편리 기능을 제공함으로 별로 상관은 없지만 구글은 원래 유튜브 공식앱을 윈도우 모바일에 출시 했었습니다. 한국에서 안드로이드를 쓰시는 분들은 구글 스토어에 유튜브 다운로드 앱을 구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많은 분들이 사용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원칙적으로 말하면 자기가 음원을 소유한 경우에는 음원을 다운로드 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어떤 법적 소송에도 휘말리기 싫은 구글은 구글 스토어에 유튜브 다운로드 앱을 올리지 못하도록 하고 있고 크롬의 플러그인에도 없지만 파이어 폭스에는 있습니다. 역시 MS의 스토어에 올라온 유튜브 다운로드 앱들을 구글에 마이크로소프트에 삭제 요청을 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거절을 했습니다. 여기에 빡친 구글은 모든 구글의 앱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토어에서 지워 버립니다. 그러면 앱스토어는? 앱스토어는 MP3를 다운로드 한다고 해도 아이튠즈 밖으로 옮기는 것이 쉽지가 않고 해킹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윈도우 모바일은 유튜브에서 바로 변환한 고음질의 MP3 파일을 바로 다른 PC로 이동이 가능하고 많은 음반사에서 홍보 목적으로 고음질의 음원을 유튜브에 올리는 일이 많죠? 다시 한번 강조하면 저는 절대 불법적인 것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에서 멜론을 사용하고 있는 분이 합법적으로 음원을 구할 수 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루미아에서 유튜브 음원을 다운 받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배포시에는 불법이 되겠지만 자기가 이미 구매를 한 음원을 특정 기기에서 재생 못할 시 다른 방법으로 다운로드는 얼마든지 가능 합니다. 제이킴도 멜론 가입자이고 그래서 밖에서 갑자기 한국 음악이 듣고 싶을 때 유튜브 음원을 바로 MP3로 변환하여 주로 운전하면서 차에서 블루투스로 듣습니다.

     

    윈도우 10 모바일 부터는 라이브 타일에 폴더 기능을 제공하고 윈도우 모바일의 최고 유튜브 앱 METRO Tube와 유튜브 다운로드 맵 Tube Mp3 를 묶어 두었습니다.

     

     

    유튜브 서치를 하면 유튜브 화면이 뜨고 원하는 음악을 검색 하면 됩니다.

     

     

    원하는 음악을 바로 핸드폰에 저장하고 바로 벨 소리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음원 파일은 원드라이브에 저장 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 폰의 음악 폴더에 저장됩니다. 즉 컴퓨터의 Groove에는 보이지 않고 컴퓨터를 PC와 연결시 음악 폴더에 있는 음원을 바로 원드라이브에 옮겨 주시면 윈도우 모바일과 PC 의 Groove에 모두 나타나게 됩니다. 폰의 사용법을 다룰 때 다시 자세히 소개 하겠습니다.

     

    한 곡 변환에 걸리는 시간은 미국이지만 5~10초 정도 걸립니다. 한국이라면 더 빠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시 강조 하지만 다운로드를 합법적으로 하려면 자기가 CD나 음원을 소유 하거나 법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멜론 가입자라면 멜론 앱이 없는 윈도우 모바일에서 음악을 즉시 듣고 싶을 때 이렇게 유튜브 변환을 하시면 됩니다. 컴퓨터가 있다면 머 그냥 멜론에서 다운받은걸 원드라이브 폴더에 넣으시면 윈도우 모바일의 Groove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 합니다.

  4. 음원 정보를 수정 하는 방법

    아이튠즈는 아이튠즈 안에서 음원 정보 수정을 직접 했다면 Groove는 모바일 앱에서 현재 불가능 합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파일 탐색기에서 간단히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운 받아둔 음원들을 멜론에서 다시 다운 받기가 귀찮고 그냥 듣고 싶을 때 혹은 나 만의 음원 정보를 넣고 싶을 때 가끔 직접 넣습니다. 그러나 사실 귀찮아서 그냥 듣습니다. 어차피 제 차는 한국어를 읽지 못하고 내장 디스플레이에 ??? 만을 표시하니까요

    음원 정보를 넣고 싶으면 파일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속성을 누릅니다.

     

     

    자세히를 클릭 하시고 필요한 내용을 넣으면 됩니다.

     

    모바일로 모든 것을 하고 멜론으로만 음악을 들으시는 분들은 윈도우 모바일의 한국 앱 부족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한국에 국한된 것이고 또 윈도우 모바일의 점유율이 올라가면 생활 앱 정도야 쏟아져 나올 것 입니다. 윈도우 폰의 구체적 사용법을 올리는 것은 한국에 유저가 없는데 무의미 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상응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 모바일 앱과 또 핸드폰의 특징들을 설명한 후 사용법 강의를 들어 가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