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의 저장 변경

테마(Theme)의 구조

테마는 기본 폰트, 12가지 기본 색상, 특수효과로 구성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러나 테마는 저장될 때 그 구성요소를 모두 다른 파일에 저장합니다. 그래서 테마를 변경할 때 아주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테마를 저장하면 3가지 파일이 각각 다른 파일에 저장됩니다

 

  1. 테마는 색상이나 효과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다.

    아…… 첨에는 어려울 수 있는데 아무것도 아닙니다. 저희가 사진을 저장한다고 생각하면 그 사진 파일에는 색상에 대한 정보가 같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테마의 색깔 셋은 오피스에 저장돼 있는 수많은 색깔 중에 12가지 색상을 지정하는 것이지 저기 테마 컬러에 색깔이 들어있는 것이 아닙니다. 쉽게 말해서 사진 파일은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어도 색상을 볼수있지만 오피스의 테마 컬러 파일은 반드시 오피스에 호출해서 "야 야 나 1번,12번,26번…… 컬러 가지고 있는데 이 컬러로 문서 만들어" 라고 해야 색상 정보가 표시됩니다. 특수효과나 폰트도 마찬가지로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어떤 폰트를 쓸 것이라고 그 세트를 저장하는 것이지 폰트 자체의 그래픽이나 그런 것은 하나도 저장되지 않습니다. 폰트를 따로 파일에 저장할 수 있는데 그러면 파일 사이즈가 엄청 커지는 것은 오피스에 그 정보가 없기 때문이고 그래서 테마 파일 사이즈는 모든 정보를 담고있어도 폰트 파일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테마는 오피스로부터 몇 번 몇 번 효과를 쓴다는 정보만 저장하는 것입니다

     

  2. 기본테마에서 자주 사용하는 색상 셋, 폰트를 바꾸게 되면 그 테마의 이름도 포맷 된다.

     

    오피스프로그램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테마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본 테마인 오피스 테마에서 기본 색상 셋은 오피스 입니다. 폰트는 고딕입니다. 내가 색상은 별로 신경 안써서 그대로 뒀는데 폰트를 궁서체로 쓰고 싶어서 테마 기본 폰트를 변경하였습니다. 그 순간 나의 테마는 오피스테마가 더이상 아니게 됩니다. 폰트만 바꿨지만 그 순간 저는 새로운 테마를 만들었습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면 더이상 오피스 테마 선택 창에서 오피스 테마가 선택 되어있지 않습니다.

    테마

    테마의 폰트

    문서작성중 기본 폰트만 바꿔도 더이상 기존 테마가 아니다

    지금 위의 오피스란 테마는 특정 폰트와, 특정 색깔, 특정 특수 효과로 구성되어왔고 이중 하나만 바뀌어도 그 문서는 기존의 테마가 아니게 됩니다. 저는 약간 다른 새로운 테마를 만들었습니다. 오피스 라는 기본 테마 셋은 윈도우 기본이므로 바뀌지 않습니다.

  3. 바뀐 테마를 다른 문서에서 똑같이 사용하려면 반드시 저장을 해야한다.

    지금 문서의 새로운 테마를 만들었지만 이건 임시 테마입니다. 만약에 다른 테마를 선택했다가 오피스 테마를 선택하면 기본 폰트는 다시 고딕으로 돌아 와있고 테마 선택으로 다시 궁서체로 돌아 갈수 없습니다. (되돌리기는 가능) 왜냐하면 임시 테마를 저장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임시 테마를 저장을 하면 임시 테마는 고유의 이름을 갖게 되며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티스토리" 라고 테마를 만들어 저장을 했다고 치면 티스토리 테마를 워드뿐만 아니라 파워포인트 엑셀에서도 사용 할수있습니다. 그렇다면 테마를 변경하고 저장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문서 저장을 하고 테마를 따로 저장하지 않았다면 제가 바꾼 색깔이나 폰트는 모두 포맷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 테마를 저장하지 않았다고 해도 그 문서는 어떤 컬러 셋과 폰트 그리고 특수효과를 사용할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그 문서는 어떤 테마를 사용하는지 이름이 없습니다. 또 그 문서에서 사용하는 똑같은 임시 테마를 다른 문서에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문서에서 같은 테마를 일관되게 사용하고 싶으면 반드시 테마를 수동으로 저장해 주어야만 합니다.

    폰트변경전 오피스 테마

    폰트 변경후어떤 테마도 선택 되어있지 않은 임시 테마 상태

     

     

  4. 테마 공유를 위한 방법

    위의 테마 저장 폴더는 오피스 숨김 파일입니다. 테마를 공유하려면 그러면 숨김폴더에서 3가지 파일을 각각 보내야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그 테마가 적용된 문서를 보내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그 문서는 임시 테마를 가지고 있고 테마의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미 그 문서는 어떤 폰트랑, 색깔, 특수효과를 사용할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그 임시 테마가 마음에 든다면 수동 저장을 하여 이름을 부여하면 똑같이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사용할수있습니다.

  5. 테마 공유를 위한 방법 (회사나 컴퓨터가 여러대일때)

    내가 만약 컴퓨터가 여러대 있고 파일을 전송해서 임시 테마를 이름을 부여해 저장하고 이런 과정이 귀찮을 때는 Work Group 폴더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그룹 폴더를 지정하는 매뉴는 반드시 워드에서만 해야 하며 파워포인터나 엑셀에는 메뉴가 없습니다. 파일 >> 옵션 >> 고급으로 가셔서 파일 위치 버튼을 눌러주면 작업 그룹 서식 파일을 지정할 수 있고 여기에 저장한 서식 파일과 테마는 그룹 폴더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룹 폴더를 지정할 때는 원 드라이브 폴더를 지정하시어도 좋고 열대의 컴퓨터에서 다 접속할수있는 폴더로 지정하여야 합니다.

     

    새 문서 만들기에서 이제 그룹 폴더가 생겼습니다

'MS Office 이해하기 > 테마(The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마에 포함된 레이아웃  (0) 2015.10.20
테마와 폰트의 이해  (0) 2015.10.20
테마에서 색상 이란  (0) 2015.10.20
오피스에서 테마란  (0) 2015.10.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