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24)

엑셀 피벗테이블은 엑셀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 되며 97년도 버전부터 제대로 지원하기 시작했고 2000년도부터는 차트까지 그 영역을 확대 하였습니다. 피벗 테이블은 엑셀의 여러 기능 중 필터링, 부분합, 자동합계 등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의 집합체 입니다. 지금까지의 복습편과는 달리 피벗 테이블을 완전히 복습하는 것은 무리이고 피벗 테이블의 핵심 개념과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개념 위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피벗테이블의 여러 기능들은 제가 엑셀 피벗테이블 기초 편이라는 별도의 섹션을 만들어서 기본적인 기능들은 모두 소개 했으니 좌측 카테고리를 참조해 주세요. (여기를 클릭 하셔도 됩니다)

24연습파일.xlsx

  1. 피벗 테이블: 왜 쓰는가?

    엑셀은 처음 단순한 계산기 같은 기능들에서 점점 발전을 하여 요즘에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처럼 활용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엑셀 데이터베이스란 엑셀의 기본 데이터테이블을 가공하여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피벗테이블의 PIVOT은 영어로 돌리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를 가공한다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의미가 없는 길게 나열된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상황에 딱딱 맞춰서 보여 주는 강력한 기능 입니다.

     

    우리가 데이터를 입력 할 때는 좌측의 표 형태로 입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지역별로 판매를 따로 보고 싶다면 우측의 표 형태가 더 적합합니다. 좌측의 표 형태로 우측의 표를 순식간에 만드는 기능, 그것이 피벗 테이블 입니다.

     

    회사의 전략을 세울 때 지역별로, 때로는 제품 별로, 때로는 생산 별로 따로 분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데이터는 왼쪽의 표 형태로 저장 되어 있다면 상황마다. 표를 가공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얻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이 모든 작업을 몇번의 클릭으로 해결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엑셀의 피벗 테이블 입니다.

     

    회사 전략 과정에 따라 제품 용량에 따른 생산 수량을 파악하고 싶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왼쪽의 데이터로부터 오른쪽의 데이터를 뽑아내야 합니다.

    위에서 보여준 표 들을 상황 마다 모두 만든다고 하면 엑셀을 잘하는 사람이라도 많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이런 작업을 몇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줄여 주고 기존의 데이터를 이용해 원하는 표를 빨리 빨리 만들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피벗 테이블 입니다. 지금 원본의 테이블에는 5개의 열이 있지만 실제 회사의 제품 테이블에는 훨씬 많은 정보가 기록되어 있을 것 입니다. 열이 하나가 늘어 날 때마다 조합될 수 있는 테이블의 개수는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모든 테이블을 만들어서 가지고 있는 것은 현실적으로도 맞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때에 원본 데이터를 가지고 손쉽게 가공된 테이블을 만드는 기능, 그것이 피벗 테이블 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정보는 원본 데이터에서 얻어진 가공된 데이터 입니다. 피벗 테이블은 원본을 이용해 가공된 데이터를 생성하는 아주 강력한 기능 입니다.

     

  2. 피벗 테이블의 다양한 기능들

    피벗 테이블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요약된 데이터를 얻는다 입니다. 그러나 그 요약된 정보를 얻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피벗 테이블을 설명하는데 10번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자세한 포스팅은 저의 좌측 카테고리를 참조하시고 피벗 테이블로 할 수 있는 것을 대충 훑어 보고 내가 어떻게 업무에 적용할 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룹화 기능

    피벗 테이블은 행과 열 모두 그룹화 기능을 가지고 있고 그룹화가 되면 데이터들은 자동으로 요약된 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지금 경기도 지역이 그룹화가 되어 그 지역 제품의 총 생산량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정렬과 필터링

    엑셀에서 기본 데이터의 정렬이나 필터링을 해주기 위해서는 기능 실행을 해줘야 하는데 피벗 테이블은 처음부터 매우 디테일 한 정렬과 필터링을 제공합니다. 또 이 필터링은 원본에서 가공된 데이터의 필터링이기 때문에 더 자세한 세부 조정이 가능합니다.

     

     

    슬라이서 필터링

    엑셀 2010부터 지원하기 시작한 이 슬라이서 필터링은 엑셀의 필터링을 초보자도 한눈에 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버튼 형식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초보자도 누구라도 한번만 보면 쉽게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

     

     

    내가 원하는 값이 통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전체수량, 비용, 최대 값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딱 맞게 구할 수 있습니다.

     

     

    피벗 (데이터 가공)

    피벗 테이블의 핵심 기능 입니다. 기존의 원본 데이터의 머리글 행을 여기 저기에 배치해서 피벗 테이블 내가 원하는 데이터 형식으로 만들 때 사용합니다.

    피벗 테이블의 한계는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날짜를 원하는 단위로 그룹화, 테이블 디자인, 피벗 차트까지 모든 기본 기능은 제가 피벗 테이블 기초 카테고리 편에서 소개 했습니다.

     

    피벗 테이블은 우리가 정리하기 쉬운 형태로 저장한 원본 데이터로부터 우리가 분석하기 좋은 가공한 데이터로 바꾸어 주는 매우 강력한 툴 입니다. 기존의 엑셀 함수, 부분합 등 복잡한 기능을 알아야 가능할 작업들이 피벗 테이블의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마우스 몇 번의 클릭과 드래그로 모두 가능해 집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소수점 반올림 총정리  (0) 2016.03.19
엑셀 갯수세기 총정리  (0) 2016.03.19
엑셀 텍스트 나누기 총정리  (0) 2016.03.19
엑셀 텍스트 합치기 총정리  (1) 2016.03.18
엑셀 round 함수 총정리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