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22)

엑셀 갯수세기를 단순히 하고 싶다면 함수나 명령어가 전혀 필요 없이 엑셀 하단의 상태 표시줄을 확인 만 하면 됩니다. 또 데이터가 변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얻은 개수 정보를 수동으로 엑셀의 시트에 타입을 해도 되고요. 그렇지만 실시간으로 커지는 데이터에서 총 데이터의 개수를 실시간으로 세고 싶다면 엑셀의 count 와 counta 함수를 이용하시면 간단히 해결 됩니다.

22연습파일.xlsx

22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 갯수세기 COUNTA 함수

    엑셀에서 COUNTA 함수는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찾아 줍니다. 그래서 만약 문자열로 이루어진 열에서 데이터의 개수를 세려면 COUNT 함수가 아닌 COUNTA 함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적용할 테이블에서 직원 이름은 문자열, 고용기간은 숫자 열, 혜택은 역시 문자 열 입니다.

     

     

    COUNTA 함수를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COUNTA(범위)를 입력해 주면 선택한 범위의 데이터가 있는 셀의 개수를 반환 합니다. 이렇게 큰 테이블을 선택하실 때는 컨트롤 + 쉬프트 + 화살표로 이동을 하면 됩니다.

     

     

    481 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직원들이 받는 보험 혜택도 문자열 이기 때문에 COUNTA 함수를 써야 합니다. 혜택을 받는 직원의 숫자를 반환합니다.

     

     

    315명의 직원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완전히 반대의 개념인 COUNTBLANK(범위)를 이용하면 빈 셀의 개수를 반환 하니 이 경우에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직원의 개수 입니다.

     

  2. COUNT 함수 이용하기

    어떻게 보면 COUNT함수가 개수를 세는 함수인 것 같지만 COUNT는 숫자가 있는 셀의 개수만 세는 함수 입니다. 예를 들어 COUNT 함수를 위의 이름이 있는 열에 적용하면 0이 됩니다. 숫자가 아닌 문자 셀 이기 때문입니다.

     

    근속 연수에 COUNT 함수를 입력하고 똑 같은 범위를 선택 합니다.

     

    같은 직원 숫자인 481 이 반환 되었습니다.

     

  3. 상태 표시줄 이용하기

    사실 테이블이 작거나 변하는 테이블이 아니라면 엑셀의 상태 표시줄을 이용하면 단순히 드래그 만으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엑셀 하단의 상태 표시줄은 선택한 범위 내에서 데이터가 있는 셀의 개수를 즉시 보여 줍니다.

     

    6개의 셀을 선택하였고 1개의 셀은 빈 셀 입니다. 개수가 5개가 표시 되고 있습니다.

     

     

    엑셀의 개수세기는 크게 COUNT, COUNTIF, COUNTIFS, COUNTBLANK, COUNTA 등 여러 함수가 있습니다. 이중 논리 함수인 COUNTIFS함수를 제외 하고는 함수 활용법은 모두 동일 합니다. 그러나 만약 내가 알고 싶은 것이 단순히 변하지 않는 테이블에서의 데이터 개수라면 드래그 만으로 상태 표시줄에서 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피벗테이블 총정리  (0) 2016.03.19
엑셀 소수점 반올림 총정리  (0) 2016.03.19
엑셀 텍스트 나누기 총정리  (0) 2016.03.19
엑셀 텍스트 합치기 총정리  (1) 2016.03.18
엑셀 round 함수 총정리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