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7)

요즘은 누구나 고화질의 핸드폰으로 매우 많은 사진을 찍고 그걸 모두 관리한다는 것은 기존의 폴더시스템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핸드폰의 용량이 차면 어디론가 이동해 줘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진이 매우 중요한 사람들이 많죠. 내가 찍은 수많은 사진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원할 때 마다 순식간에 찾아볼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해본 분이라면 원드라이브와 라이트룸 조합을 추천 드립니다.

 

  1. 오피스 365 구독과 원드라이브 용량

    사진을 가장 안전하게 보관하는 장소라면 누구나 클라우드라고 동의할 것 입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모든 핸드폰에 드롭박스,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자동 업로드 옵션이 있고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들은 무료 용량을 더 늘려 가면서 카메라 자동 업로드를 장려 하고 있습니다. 원드라이브의 경우는 15기가를 무료로 주지만 제이킴은 그것도 귀찮아서 신청 안 했습니다. 왜? 1TB가 있는데 15기가에 연연 하겠나요? 제가 오피스 패키지 버전을 더 이상 추천 드리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오피스 365가 가장 최신 버전을 유지할 수 있어서 만이 아닙니다. 오피스 365를 구독하면 따라오는 클라우드1TB의 용량 입니다. 거기다 오피스 365 Home으로 5대의 컴퓨터에 설치 할 수 있고 11,900원으로 5TB의 클라우드 공간이 확보됩니다. 오피스를 써야 하는 분이라면 이제 무조건 365 구독 입니다.

     

    홈 버전을 사서 친구끼리 같이 쓰면? 정책상은 안되지만 현실은 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도 개인 사용자를 그렇게 까지 제재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2. 라이트룸으로 사진 관리와 백업

    요즘은 디카도 클라우드 자동 업로드를 해주는 모델이 많죠? 디카의 파일 용량은 핸드폰 보다 큰 것도 많으니 훨씬 오피스 365구독을 하지 않는다면 힘듭니다. 자 1TB의 클라우드에 이제 사진이 업로드되고 있다면 라이트룸으로 관리를 하고 백업을 하면 됩니다. 1TB의 용량이 다 찬다면요? 폴더 구조 그대로 지난 시간에 설명 드린 카탈로그 파일과 함께 안전한 외장하드에 옮겨 놓으면 됩니다. 무제한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오피스야 내가 필요로 구입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딸려오는 것이고 저도 클라우드 서비스만 따로 구매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원드라이브의 사진 폴더 구조를 보겠습니다.

     

    제가 표시해 드린 LightRoom 폴더는 만든 폴더이고 Picture폴더는 기본 폴더 입니다.

     

     

    카메라 업로드를 선택하시면 Onedrive >>Pictures에 Camera Roll이란 폴더가 자동 생성 됩니다.

     

    Picture폴더 통째로 라이트룸의 사진 가져오기로 카탈로그에 넣습니다. 그리고 라이트룸으로 폴더 정리를 하던지 컬렉션을 만들어서 관리를 합니다. 사진 보정도 모두 됩니다. 사진 보정을 많이 하여도 동기화 오류가 절대 나지 않는 이유는 라이트룸은 사진의 보정을 제가 지난 시간에 설명 드린 로컬 드라이브인 라이트룸 데이터베이스에 따로 저장을 합니다.

    제가 만든 LightRoom폴더는 옵션이며 혹시나 망가질 하드 디스크를 대비해 LightRoom의 카탈로그 백업본을 저장하는 공간 입니다. 이 폴더에 주기적으로 라이트룸의 가장 중요한 데이터베이스 파일만 옮겨 놓으시면 됩니다.

     

  3. 카탈로그 파일 찾기와 백업 설정

    카탈로그는 보통 Picture 폴더 안에 만들어 지고 혹시 다른 곳에 만드셨다면 찾는 방법은 쉽습니다. 그러나 어떤 파일을 백업을 해야 할지는 제가 설명 드린 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편집 >> 카탈로그를 선택합니다.

     

     

    일반에서 위치에 폴더 경로가 보이며 표시를 누르면 해당 폴더로 이동 합니다.

     

     

    다음 보시는 Ircat파일이 라이트룸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베이스 파일입니다. 다른 폴더는 지워져도 이 파일과 사진만 있다면 자동 재생성 됩니다.

     

     

    사실 이 백업도 중요 하지만 이 백업은 카탈로그 폴더안에 같이 백업본이 저장됩니다. 확실하게 백업을 위해서는 Ircat파일을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는 방법이며 자동으로 하는 방법은 필자처럼 AOMEI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쓰는 방법밖에 현재는 없습니다.

     

    1TB의 용량이 다 차서 카탈로그를 종료하고 새로운 카탈로그로 시작하고 싶다면? 원드라이브의 Picture폴더를 통째로 다른 외장하드에 옮겨 넣으시고 이 카탈로그 파일 하나만 추가해 주세요. 언제든지 원할 때 라이트룸으로 내가 저장해 놓은 폴더 경로, 컬렉션, 구분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 십 만장의 사진 관리도 라이트룸으로 쉬워집니다. 그걸 위해서 탄생한 프로그램이니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