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관리, 공유하기 (2)

에버노트가 원노트와 페이지를 관리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이 태그라고 생각 합니다. 원노트의 페이지 관리 방식은 기존의 폴더 타입 방식과 유사하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노트북 안에 다른 폴더인 섹션, 또 섹션을 묵는 섹션 폴더인 그룹, 페이지를 묶는 폴더인 페이지 그룹으로 에버노트보다 훨씬 다양한 페이지 폴더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에버노트가 페이지 관리에 원노트보다 못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에버노트는 원노트와는 전혀 다른 태그 위주의 노트 관리를 합니다. 태그가 기존 폴더와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원노트의 페이지는 반드시 하나의 전자 필기장에 저장 됩니다. 그러나 에버노트의 노트는 여러 개의 태그에 저장 될 수 있습니다.

  1. 태그 기능 추가 하기

    태그는 영어로Tag, 즉 물건을 구분하기 위해 딱지를 붙이는 데서 유래한 컴퓨터 파일 구분 방식입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도 다 있는 기능인데 사실 활용하는 분은 많이 없죠? 저도 워낙 폴더 관리 방식에 익숙해져 있어서 잘 활용하지는 않지만 분명 이 방법의 장점이 있고 에버노트 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왼쪽 패널에서 태그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에서 선택해 주면 됩니다.

     

    지금 왼쪽 패널에 부적처럼 생긴 것이 태그 입니다.

     

     

    만약 옵션이 보이질 않는 다면 보기에서 태그를 클릭하세요.

     

  2. 태그 추가하기

    태그는 노트에 바로 추가하는 구분하기 위한 이름 표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지금 제 노트북에 서피스 강좌, 워드 강좌 등이 있고 또 인터넷에서 긁어 온 자료들이 여러 노트북 흩어져 있습니다. 이 다른 노트북에 있는 자료를 그 노트북에 그대로 두고 별도의 폴더를 생성하지 않은 채 가상 폴더를 만드는 것이 태그의 기능입니다. 가상 폴더의 이름은 내가 구분하기 쉬운 아무 것이나 가능합니다.

     

    태그 추가는 노트 패널 상단에 부적 모양 옆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하시며 됩니다. 서피스 강좌의 노트 중 하나에 강좌 라는 태그를 붙이겠습니다.

     

     

    또 나중에 서피스로 검색을 하기 위해 서피스라는 태그를 붙이겠습니다. 자리가 부족 하지만 계속 태그를 달고 싶다면 태그 옆에 화살표 3개짜리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태블릿 모드에 관한 글 이므로 태블릿 모드를 추가 하였습니다.

     

    이 노트에 3가지의 태그, 가상 폴더를 추가 하였으므로 나는 이 가상 폴더 중 아무 곳이나 들어가도 이 노트를 볼 수 있습니다.

     

    워드의 노트에 강좌와 워드라는 두 개의 태그를 추가 했습니다.

     

  3. 태그로 노트 찾기

    원노트에도 태그 기능을 제공하지만 에버노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원노트는 하나의 전자 필기장에 있는 노트들만 태그로 검색이 됩니다. 에버노트는 모든 노트북에 있는 노트들을 태그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에버노트의 태그가 더 강력한 것 같지만 노트가 수 백 권이 넘어가고 태그가 수 백 개가 넘어가면 좀 더 자세한 폴더 구조가 필요하고 하나의 폴더에서만 태그가 검색 되는 것이 더 편해 집니다. 그래서 전 원노트 혹은 에버노트가 더 좋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태그를 클릭 하시면 내가 만든 모든 태그, 즉 가상 폴더들이 보여 집니다.

     

     

    태그를 더블 클릭을 하시면 그 노트들만 있는 가상 폴더로 이동 합니다.

     

     

    분명 두 개의 다른 노트북에 있는 노트 들이지만 하나의 노트북에 있는 것처럼 한군데의 가상 폴더, 태그에 모아서 보여 줍니다.

     

     

    태그의 강점은 이 태그 안의 태그로 세부 필터 링이 가능합니다. 강좌 중에 태블릿 모드 강좌를 클릭 하면 두 개의 태그 모두 적용 되는 노트만 걸러 집니다.

     

     

    두 개의 태그가 모두 적용되는 노트는 하나 입니다.

     

    왼쪽 패널의 태그를 펼치시면 가상 폴더, 태그를 노트북처럼 보실 수 있고 또 클릭 하면 노트북 처럼 해당 노트를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노트에 동시에 태그를 추가 하려면 여러 노트를 선택 후 태그 추가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모든 노트에 강좌라는 태그를 추가 하였습니다.

     

  4. 태그 즐겨 찾기 등록하기

    노트북이든 태그든 둘 다 즐겨 찾기에 등록 가능 하지만 즐겨 찾기의 메뉴는 항상 변하므로 개인적으로 태그를 즐겨찾기에 등록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갔습니다. 즐겨 찾기는 파일 탐색기의 즐겨 찾기처럼 원하는 노트북이나 태그에 빨리 접근하기 위한 방법 입니다.

     

     

    강좌를 바로 가기에 등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드래그 입니다.

     

     

    드래그를 해서 바로 가기에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태그가 수 십 개를 넘어가면 머리가 아파 짐으로 작업 목적에 따라 자주 접근할 만한 태그를 바로가기에 등록 해두면 편리 합니다.

     

    태그는 정말 강력하고 편리한 가상 폴더 기능이지만 하나의 단점이 있다면 내가 추가해 줘야 한다는 것이죠. 폴더의 경우는 내가 그 폴더 안에서 노트를 생성하면 이미 폴더로 자동으로 분류된 것 이지만 태그 위주로 관리를 시작 한다면 일일이 노트마다 태그를 지정해 줘야 합니다. 어느 것이 좋은 것은 말을 할 수 없는 것이지만 제이킴이 태그를 정말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은 귀찮아서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