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테이블과 슬라이서

엑셀 2013에서 생긴 기능 중에 제일 좋아하는 기능이 먼지 물어 본다면 주저 없이 일반 테이블에서 슬라이서 필터링이 가능 해 졌다는 것입니다. 슬라이서 필터링은 엑셀 2010부터 사용 가능 했었지만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에만 적용 되었습니다. 엑셀 2013에 와서는 피벗 테이블이 아닌 일반 테이블에서 슬라이서를 이용해 필터링을 할 뿐만 아니라 이 테이블을 이용한 차트도 실시간 업데이트 되므로 버튼을 누를 때 마다 마치 차트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게 되어 처음 보는 사람들은 감동의 눈물을 흘릴 것 입니다.

28연습파일.xlsx

2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테이블로 변환하고 차트 넣기

    제가 여기서 말하는 테이블은 단순히 그냥 테이블처럼 생긴 테이블이 아니라 엑셀에서 데이터 베이스 기능을 하기 위해 2007년 버전부터 추가된 엑셀 데이터 베이스 용 테이블 기능입니다. 테이블의 유용함은 제가 딱 96번 강조 하였고 이제 97번째 차례입니다. 바로 테이블을 이용해 차트 애니매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지정은 매우 쉽습니다. 먼저 영역을 설정하고 삽입만 하면 됩니다. 보통 테이블에 합계 기능이 있으므로 합계 행 열은 빼고 선택을 합니다..

     

     

    컨트롤 + T (Table) 입니다. 자주 쓰는 단축키는 거의 컨트롤 + 키 이죠.

     

     

    혹은 삽입 탭에서 표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테이블이 삽입 되었습니다.

     

  2. 막대형 그래프, 슬라이서로 애니메이션 효과

    지금 설명 드리는 기능은 엑셀 2013 버전 이상부터 사용 가능 합니다.

    테이블 안에 아무곳에나 커서를 두고 삽입 >> 슬라이서를 클릭 합니다.

     

     

    당연히 지역으로 애니메이션을 해야 겠죠?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강원도 경상도만 클릭하면 두 데이터만 차트에 보입니다.

     

     

    이렇게 다른 데이터를 클릭하면 차트가 살아서 춤을 춥니다. 관중들의 탄성 소리가 들리죠?

     

  3. 꺾은선 형 그래프의 뱀 쇼

    꺽은선 형 그래프도 같은 원리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가 있지만 엑셀의 차트는 데이터에 따라 또 그 스케일도 실시간 업데이트 되므로 꺾은선형 같은 경우는 축 고정을 해 줘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y축을 더블 클릭해서 최대, 최소값을 고정해 줍니다.

     

     

    x축을 더블 클릭해서 최소 최대값을 고정해 줍니다.

     

     

    중복 선택은 컨트롤, 연속 선택은 쉬프트 클릭 인 것은 안 잊어 버리셨죠? 보이고 싶은 날짜만 이렇게 차례로 클릭하면 그래프가 살아서 움직입니다.

     

     

    슬라이서 버튼을 추가할 때 마다 그래프가 휘릭 휘릭 그러면서 살아서 자라 납니다.

    슬라이서는 제이킴이 워낙 좋아하는 신기능이라 소개 때마다 정신을 차리겠습니다. 이해 바랍니다. 이상 엑셀 차트의 비교적 신기능 테이블 + 최신 신기술 슬라이서 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