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_엑셀 빠른 채우기와 left, right 함수 – 함수 중급 (39) 

사실 left함수와 right함수는 단일 함수로도 많이 쓰이지만 엑셀 2013버전 부터는 플래쉬 필 (flash fill)이라는 놀라운 기능이 생겨서 단일 함수로는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LEFT, RIGHT, 함수는 지난번 배운 MID함수와 거의 비슷하지만 더 쉽습니다 인수가 하나 더 적게 들어 가기 때문입니다.

LEFT,RIGHT 함수 사용 방법

LEFT(참조할셀,숫자) 는 참조할 셀의 왼쪽에서부터 숫자에 해당하는 문자 개수를 차례로 반환합니다.

RIGHT (참조할셀,숫자) 는 참조할 셀의 오른쪽에서부터 숫자에 해당하는 문자 개수를 차례로 반환합니다.

112연습파일.xlsx

112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 2013의 놀라운 기능, FLASH FILL

    플래쉬 필은 엑셀이 문자열의 패턴을 미리 알고 내가 타입을 하면 자동 완성 기능을 모든 열에 알아서 완성 시켜 줍니다.

     

    baker라는 사람 이름을 치고 밑에 hansen을 입력하자 같은 패턴으로 미리 보기가 완성 됩니다.

     

     

    이때 엔터를 누르면 모든 값이 자동으로 완성됩니다.

     

     

    모두 소문자로 반환한 것을 주목 하세요. 플래쉬 필은 내가 입력하는 문자의 패턴까지 받아서 자동완성을 해줍니다. 왼쪽 3글자만 입력하면 3글자만 자동 채우기가 되겠죠. 즉 단일 함수의 left와 right함수는 이제 필요가 없어 졌습니다.

     

     

  2. LEFT와 RIGHT 함수

    LEFT와 RIGHT함수는 한번만 보면 이해하는 매우 쉬운 함수 입니다. 영어도 쉽자나요. 왼쪽, 오른쪽.

     

    D2셀에서 왼쪽부터 2개의 문자를 반환합니다.

     

     

    즉 26이 되고 채우기 핸들로 수식을 채웁니다.

     

     

    RIGHT함수도 마찬 입니다. 오른쪽에서부터 문자 5개를 가져 옵니다. 이 경우엔 주 번호가 되겠죠.

     

     

    5개의 주 번호만 뽑아 옵니다.

    엑셀 2013이상 버전 사용자라면 FLASH FILL이라는 강력한 신기능이 있다는 기억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