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_엑셀 배열 함수로 추세선 값 구하기 – 함수 중급 (35)

엑셀의 차트에는 추세선을 통해 쉽게 회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통계를 공부하시지 않은 분이라면 약간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우리가 실험이나 경험으로 얻어진 데이터들은 모두 수학적인 수식으로 변경이 가능 합니다. 그 수학적인 그래프를 통해 미래의 변화 량 등을 예측을 하는 것이지요. 그 실험 데이터를 수학적인 그래프로 바꿔줄 때 얼마나 높은 정확도를 원하냐 에 따라 분석 방법이 달라집니다. 추세선은 쉽게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지만 그 값을 반환 하진 않습니다. 추세선을 통해서 값을 얻으려면 복잡한 수식을 입력하고 내가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추세선이 그려지는 값을 바로 반환하는 함수들이 있는데 그중 제일 자주 쓰이는 것이 TREND, 와 GROWTH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귀 분석 중 제일 간단한 선형 분석 (Trend)와 이차 지수 분석(Growth)을 소개 하겠습니다.

108연습파일.xlsx

10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추세선

    차트의 복습 차원에서 차트를 그리는 걸 처음부터 진행 합니다.

     

    차트에 포함 시킬 영역을 미리 선택하시고요

     

    그래프 그리기

    ALT+F1

     

    이런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제가 그래프의 형태는 신경 쓰지 말라고 했죠? 중요한 건 데이터 영역 입니다. 그래프 형태는 항상 몇번의 클릭 입니다.

     

     

    디자인 탭에서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 합니다.

     

     

    꺾은선 형을 클릭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래프의 형태가 바뀌었죠? 자 이제 추세선을 넣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진짜 이보다 더 쉬울 순 없지만 2013이상 버전 사용자만 되는 기능입니다. 차트 옆의 + 버튼, 구 버전이용자는 리본을 이용하세요.

     

     

    이것이 추세선의 선형 분석 입니다. 선형이니 선이죠? 1차 방적식으로 분석 한단 뜻입니다.

     

    지수 분석입니다. 엑셀에서 분석 방법을 가르치긴 머 하지만 중학교 수학 시간을 떠올려 보세요 y=x2 을 할 때 처럼 2가 지수 입니다. 지수가 올라갈수록 네 데이터와 실제 데이터의 간격은 줄어 들겠죠. 그러나 계산량은 많아지고 엑셀은 느려 집니다.

     

     

    로그 분석, 다항식 분석 모두 다 같은 뜻이고 사용 하는 수학 식만 바꿔주는 것입니다. 저걸 굳이 이해하실 필요는 없고 그냥 통계 분석 방법들 이라고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2. TREND 선형 분석 값을 리턴

    TREND도 배열 함수로써 왜 고민할 필요없이 쉬프트+알트+엔터를 눌러서 입력 하면 됩니다. 항상 배열이기 때문이죠. 결과값은 추세선이 표시해 주지 않던 선형 분석 각 데이터 포인트의 데이터를 표시해 줍니다.

    함수 사용법

    =TREND(분석영역)

    배열 함수 입력

    쉬프트 + 컨트롤 + 엔터

     

    함수를 쓰는 것은 간단합니다. 미리 TREND함수가 쓰일 영역을 선택하고 함수 입력을 하세요.

     

     

    값들이 정확히 1차 분석 추세선과 일치 하죠?

     

  3. 2차 분석 GROWTH

    대학원 박사까지 공부를 했지만 통계 수업을 들을 때를 제외하곤 2차 분석 이상을 잘 쓰질 않습니다. GROWTH함수는 TREND함수와 사용법은 같지만 2차 지수 분석의 값을 리턴 합니다.

     

    마찬가지로 함수 수식이 들어갈 지역을 먼저 드래그로 선택을 하시고 함수 입력을 합니다.

     

     

     

    GROWTH함수로 구한 값이 분홍색으로 그려 졌습니다.

     

     

    추세선의 옵션을 2차 지수로 바꿔 봅니다. 완전히 일치 하죠?

    GROWTH 함수와 TREND함수는 배열 함수 이지만 추세선을 설명하기에 매우 좋아서 아껴 두고 있었습니다. 추세선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 하셨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