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작성하기 (4)

원노트에는 거의 모든 미디어 파일이 삽입 가능합니다. 원드라이브의 용량이 허용하는 한 미디어 폴더처럼 사용 하실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의 경우는 자체 플레이 기능이 없고 파일만 노트에 삽입된 형태로 더블 클릭을 하게 되면 기본 플레이어로 비디오가 재생됩니다. 오디오 파일의 경우 특히 가장 널리 쓰이는 mp3파일 탑입의 경우는 자체 플레이 기능이 있어서 원노트 안에서 재생, 빨리감기 등이 가능 합니다. 단 자주 쓰이지 않는 m4a등 다른 오디오 파일은 역시 기본 오디오 재생기로 연결됩니다.

  1. 원노트 오디오 삽입

    원노트의 오디오 삽입은 오디오 삽입이란 별도의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첨부파일 형태로 삽입하여야 합니다.

     

    일단 페이지의 적당한 곳에 커서를 위치하세요.

     

     

    삽입 탭으로 가셔서 파일 첨부를 클릭 합니다.

     

     

    원하시는 오디오 파일을 고르시고 삽입을 클릭 합니다.

     

     

    문서가 아니니 당연히 파일 첨부 형태 이겠죠? 파일 첨부를 클릭 합니다.

     

     

    오디오가 삽입되었습니다. 그러나 m4a형식의 오디오는 자체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더블 클릭 하시면 윈도우 10의 기본 음악 재생 프로그램으로 연결 됩니다. 기본 프로그램을 바꾸시는 것은 윈도우 10 팁을 참고 하세요.

     

     

     

     

  2. mp3 삽입

    mp3는 가장 널리 쓰이는 음성 파일 압축 형태로 원노트에서 자체의 재생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삽입 방법은 같습니다. 가서 mp3파일 하나를 골라 보겠습니다.

     

     

    mp3파일은 클릭 시 재생 옵션이 나오고 원노트 안에서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mp3파일은 자체 재생 옵션이 있으므로 역시 별도의 리본도 같이 표시 됩니다.

     

     

     

     

     

  3. 비디오 삽입

    원노트에 비디오를 링크가 아니라 통째로 삽입을 하게 되면 원노트 안에서의 재생은 불가능 하고 역시 별도의 기본 비디오 프로그램으로 연결 됩니다. 별도의 지정이 없으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아니면 요즘 한국은 곰플레이어나 km플레이어를 기본 플레이어로 많이 지정하니 그쪽으로 자동 재생 됩니다.

     

    파일 삽입 방식은 역시 같습니다. 재가 직접 제작했던 mp4파일을 삽입해 보겠습니다.

     

     

    역시 비디오 파일도 자체 재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단 더블 클릭 하면 바로 기본 플레이어로 재생됩니다.

    오디오 비디오 파일은 편리하게 원노트에 넣을 있지만 특히 비디오의 경우는 엄청난 용량을 잡아 먹죠? 오피스 365유저의 경우 1TB 원드라이브 용량을 사용 있지만 일반 무료 유저의 경우 대부분 30GB라는걸 잊지 마세요.


'원노트 2016 > 2_노트작성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원노트 2016 사용법  (0) 2016.03.17
14 원노트 수식 삽입  (0) 2016.03.17
13 원노트 pdf 삽입  (3) 2016.03.17
12 원노트 사용법  (0) 2016.03.17
10 원노트 사진 삽입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