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작성하기 (3) : 사진 삽입

워드와 원노트의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워드는 개체가 단락처럼 취급 받을 수도 있고 기본 그림 삽입 시 단락 속성 입니다. 하지만 원노트는 파워포인트와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개체 속성이지만 텍스트박스에 둘러 쌓인 개체 속성입니다. 워드는 아무 곳에나 글씨를 쓰게 되면 들여쓰기 속성이 적용 됩니다. 그러나 원노트는 그런 것 자체가 없습니다. 아무 곳에나 글을 쓸 수 있으며 글을 쓰는 곳은 바로 텍스트 박스가 만들어 집니다. 나중에 차차 설명을 하겠지만 이런 기본 적인 속성 차이만 이해 하시면 원노트의 50프로는 이해 하셨다고 보면 됩니다.

 

  1. 온라인 그림 삽입

    요즘 온라인 저작권 문제가 말이 많죠?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이미지를 검색해서 바로 붙이셔도 상관은 없지만 나중에 문제가 될 소지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피스 프로그램의 자체 이미지 삽입을 하게 되면 저작권이 걸린 이미지는 제외하고 검색 됩니다. 자기가 원하면 모든 이미지가 검색 됩니다. 저작권이 없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이미지는 영리적 목적으로는 사용이 될 수 없고 Fair Use (공정한 사용) 라는 저작권의 적용을 받는데 매우 복잡합니다. ㅡ.ㅡ

     

    블로그 운영 원노트 강좌에 페이지를 추가 해서 온라인 그림을 넣어 보겠습니다.

     

     

    삽입 탭에서 온라인 그림을 클릭 하세요

     

     

    라이선스가 적용되는 이미지 즉 영리적 목적이 아니면 거의 사용하실 수 있는 이미지만 검색 됩니다. 이때 만약 모든 웹 결과 보기를 하시면 라이선스에 상관없이 모든 이미지가 검색 됩니다.

     

     

    사진을 클릭하여 삽입을 하시면 사진이 삽입 됩니다. 이 사진은 텍스트 박스 안에 들어간 사진 형태이고 텍스트 박스가 개체이니 당연히 개체처럼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 합니다.

     

     

  2. 컴퓨터에 있는 그림 삽입하기

    컴퓨터의 그림 삽입도 워드나 파포와 같이 그냥 파일 탐색기에서 끌어다가 놓으셔도 됩니다. 굳이 원노트 안에서 하자면 삽입 탭의 그림을 삽입을 이용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탐색기

    윈도우 키 + E (Explorer)

     

    삽입 탭의 그림을 클릭 하세요

     

     

    그리고 원하는 사진을 찾으신 후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당연히 온라인 그림과 내 그림의 속성은 같겠죠? 마찬 가지로 텍스트 상자에 둘러 쌓인 형태 입니다.

     

  3. 사진과 텍스트 상자

    원노트 만의 특징입니다. 원노트는 어떤 사진이던지 텍스트 박스 안에 둘러 쌓인 형태가 됩니다. 그래서 사진을 그냥 단독으로만 사용 할 수도, 또 주변에 텍스트를 넣어서 워드처럼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워드 만큼의 단락에 대한 스타일, 레이블, 필드 등의 고급 기능을 지원 하진 않지만 라이트 유저라면 충분히 한 개의 텍스트 상자 안에 모든 내용을 때려 넣어서 워드처럼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진 텍스트 상자 안에 글을 쓰면 사진을 단락 속성을 적용 받아서 문장 단락과 같이 움직입니다. 텍스트 상자의 크기는 내가 단락을 끊어 주지 않으면 글자 크기에 따라서 같이 늘어 납니다. 파워포인트의 텍스트 상자 속성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노트는 형식에 자유롭게 노트 형식으로 쓰도록 기본적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아무대나 끄적일 있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마소는 텍스트 상자 방식을 사용 합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찍는 곳에 즉시 텍스트 상자가 자동 생성되고 그때 텍스트 상자 안에 쓰는 글들은 같은 개체 취급 그룹 취급을 받습니다.


'원노트 2016 > 2_노트작성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원노트 2016 사용법  (0) 2016.03.17
14 원노트 수식 삽입  (0) 2016.03.17
13 원노트 pdf 삽입  (3) 2016.03.17
12 원노트 사용법  (0) 2016.03.17
11 원노트 비디오, 오디오 삽입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