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_엑셀 초급 강좌 – 프린트 세팅 (4)

엑셀도 워드처럼 머리글, 바닥글, 페이지 번호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워드처럼 문서 블록을 통한 다양한 그래픽 효과는 기본적으로 많이 지원 하지 않지만 엑셀의 특성상 기본 적으로 제공되는 페이지 제목, 페이지 번호 등은 유용하시게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리글에 페이지 번호와, 제목, 그리고 현재 날짜를 넣어 보고 바닥글에 자신이 반복하기 원하는 문장을 넣어 보겠습니다.

61연습파일.xlsx

61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머리글과 바닥글을 넣는 가장 쉽고 직관적인 방법은 페이지 탭의 페이지 레이아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미리 보기가 필요 없고 자신이 결과를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를 위해 보기 탭의 페이지 레이아웃을 클릭해 줍니다.

     

     

    또는 작업 표시줄의 가운데 보기 옵션을 택하면 됩니다. 그만큼 자주 쓰는 메뉴라는 뜻이겠죠? 여기 있다면.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에서만 활성화 되는 디자인 탭으로 머리글이나 바닥글의 편리한 옵션을 제공 합니다.

    1번은 기본적으로 몇 개의 머리글과 바닥글이 들어가 있는데 쓸만한 것 없습니다. .ㅡ.ㅡ

    2번이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머리글과 바닥글의 옵션들입니다.

    3번은 워드 섹션을 참조하세요. 엑셀에서는 개인적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머리글 설정하기

     

    머리글을 넣거나 수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머리글 부분에 마우스를 더블 클릭 하는 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머리글 바닥글은 3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를 더블 클릭 하시고 페이지 번호를 클릭합니다.

     

     

    페이지 번호 앞에 Page라는 글자를 줘서 Page1 이런식으로 표시 되게 합니다.

     

     

    페이지 가운데 탭에 시트 이름을 추가해 봅니다. 다른 지역을 가자마자 머리글이 업데이트 된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번째 구역에 현재 날짜를 입력해 봅니다.

     

    3가지의 머리글이 완성되었고 페이지 번호는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며 나머지 영역은 모든 페이지에 표시 됩니다.

  3. 바닥글 넣기

    바닥글 넣기도 머리글 넣기와 동일 합니다. 이번에는 제가 수동으로 글을 넣어 보겠습니다.

     

    더블 클릭으로 바닥글에 진입해서 자신의 문구를 넣습니다.

     

     

    모든 페이지에 같은 문구가 표시 됩니다.

    엑셀은 워드가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많은 머리글 바닥글 옵션을 제공 하진 않지만 페이지 번호나 날짜 등은 유용하게 활용 하실 있을거라 믿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