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가상 머신

Hyper v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무료 가상 머신 입니다. 원래 윈도우 서버에서 지원하던 것을 윈도우 8 프로 버전부터 일반 개인용 윈도우에서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윈도우 10에 와서는 훨씬 안정화 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동영상으로 간단히 설명 드렸지만 이번 포스트에서 어떻게 하이퍼 v를 윈도우 10에서 활성화 하고 사용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Hyper-v 는 원래 윈도우 서버에서 제공하던 기능 이었습니다

  1. 메인보드

    먼저 하이퍼 v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8프로 버전이상 윈도우 10 프로 버전 이상이어야 하고 메인보드에서 가상화 기술을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몇가지를 설정해야 하는 것은 메인보드마다 다를수 있고 기본적으로 이게 활성화 되어있는지 아니면 해주어야하는지도 역시 메인보드 마다 다릅니다. 오늘 보여드리는 예제는 ASUS UEFI BIOS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조금씩 차이는 나더라도 참조 하실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제 마더보드 기준으로 두가지를 활성화 시켜줘야 합니다. .

     

    첫번째로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를 활성화 시켜주세요

     

    두 번째로 VT-d옵션을 활성화 해주세요. 이 옵션이 없는 마더보드는 첫 번째 옵션만 해주시면 됩니다.

  2. 윈도우 제어판에서 활성화

    다시 말씀 드리면 하이퍼 v는 윈도우 8 프로 윈도우 10 프로 이상에서 지원하며 윈도우 7프로에서 업그레이드 하신 분들은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홈 프리미엄에서 업그레이드 하신 분들은 지원이 안되니 알아 두세요.

     

    먼저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제거에 들어가 주세요

    윈도우 기능 켜기 끄기를 선택해 줍니다

     

    하이퍼 v에관한 3가지 기능을 모두 활성화 시켜 줍니다

     

    이제 컴퓨터는 재부팅 과정을 거치며 하이퍼 v를 인스톨 할거에요. 다음에는 설치된 하이퍼 v를 가지고 하이퍼v를 어떻게 설치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3. 하이퍼 v로 윈도우 7이나 8을 설치하자

    컴퓨터가 재 부팅 되었다면 이제 하이퍼 v가 검색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에서 hyper v를 치시고 관리자로 들어 가세요

     

    전 이미 몇 개의 가상머신이 있습니다. 그러니 제가 가지고 있는 가상 머신은 신경쓰지 마시고 다음을 보세요.

     

    컴퓨터 이름(제 컴퓨터는 workstation) >> 새로 만들기 >> 가상 컴퓨터를 클릭 하세요

     

     

     

    가상 컴퓨터 이름을 지어주세요

     

     

    가상 머신에 사용될 메모리 용량을 부여합니다.

    가상머신에 사용할 가상 렌카드를 지정합니다. 이걸 하셔야 가상 머신 안에서 인터넷이 사용 가능 합니다.

     

    가상 머신이 만들어질 위치와 하드디스크 용량을 정해줍니다.

     

    당연히 정품 iso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정품 iso파일을 경로 지정 해줍니다.

     

    이제 설치 작업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Hyper-V는 아직 풀 스크린 지원이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안됩니다. 윈도우 리모트 데스크탑을 이용하면 가능한데 저의 다른 포스트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하이퍼 v를 윈도우 7 한글을 깔아서 포스팅할 때 쓰거나 네트워크 테스트를 하지만 사용 하시기에 따라서 활용 방법은 무궁 무진 할거라 믿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