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라커 VHD 사용방법과 비밀번호 해제

VHD를 쓰다가 보면 때로는 비트라커 암호를 완전히 다시 해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비트라커가 걸린 VHD를 클릭했을 때 암호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지 않고 암호화 걸려있어서 접속 못한다는 말을 하면 답답하지요. 이런 상황에 대처하고 또 비트라커 암호를 해제 하는 방법을 포스팅 합니다.

 

  1. 비트라커 걸린 드라이브의 접속

     

    컴퓨터를 재 부팅하게 되면 접속 되 있던 VHD 드라이브들은 다시 파일 형태로 돌아 오게 됩니다. (unmount). 이때 VHD파일을 더블 클릭을 하게 되면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이 암호를 해제하라고 나오지요

     

     

    윈도우 8이나 10부터는 디스크 관리에 갈필요 없이 바로 이렇게 암호 해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마우스가 삑 사리가 나거나 타이밍을 놓치게 되어 이 메시지 박스가 사라지고 다시 VHD파일을 더블 클릭하게 되면 이런 메시지가 나옵니다

     

    약간 버그성이 있는데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2. 제어판 비트라커 관리

    제어판에 가시면 비트라커 드라이브를 마운트 하거나 아니면 아예 암호를 해제하는것도 가능한데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bitlocker를 검색하고 제어판 BitLocker 관리를 들어 갑니다

     

    내 VHD 파일이 여기 비트라커 걸린 상태로 보입니다

     

    드라이브 잠금 해제를 눌러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비트라커 드라이브가 마운트 됩니다

     

    또 마운트 되는 동시에 다른 몇 가지 명령어도 활성화 되는데요 여기서 암호화 해제를 하시면 됩니다.

    보이시는 비트라커 끄기를 선택하시면 비트라커 암호가 영구히 해제가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비트라커(BitLocker)는 윈도우 10 홈 프리미엄에서는 지원이 안됩니다. 윈도우 10 프로부터 지원이 되며 윈도우 7프로를 가지셨던 분들은 윈도우 10 프로로 업그레이드 되니 사용 하실 수 있게 됩니다. 또 윈도우 8프로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