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작업 (20) 

일러스트레이터나 다른 그래픽 툴을 다뤄 보신 분들은 그림 머지 (Merge)란 기능을 알 것이라 생각 됩니다. 파워포인트도 도형 병합이라는 비슷한 기술을 제공 합니다. 물론 그래픽 전용 툴에 비할 바가 되겠냐 만은 그래도 몇번의 조작으로 파워포인트에 없는 도형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파워포인트로 온갖 희귀한 디자인을 다 만들어 냅니다. 영리한 사람은 그런 것 하지 않고 무료 사이트 가서 다운 받거나 돈 주고 사서 씁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워포인트의 그림 병합 기능이 어떤걸 가능하게 하는지 소개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한번만 보면 다 압니다.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도형 두개 이상을 동시 선택하였을 때 활성화되는 서식 탭의 도형 병합에 관한 내용입니다.

36_슬라이드작업.pptx

36_슬라이드작업_완성본.pptx

  1. 파워 포인트 마우스 포인터 vs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들

    파워포인트의 마우스 포인터는 워드와 다르죠. 파워포인터의 기본 마우스 설정은 원래부터 개체 선택 입니다. 워드의 경우 여러 개체를 선택 하려면 쉬프트 키를 누르거나 컨트롤 키를 누르면서 선택해야 하는데 파워포인트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기본 옵션이 개체 선택 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파워포인트의 도형 여러 개를 선택하실때는 그냥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영역안에 포함 시키면 됩니다. 물론 쉬프트, 컨트롤 클릭도 됩니다.

     

    파워포인트의 기본 마우스 포인터는 개체 선택 입니다.

     

  2. 도형 병합 옵션들

    이건 직접 눈으로 한번만 보면 이해가 가고 말로 100번 들으면 더 혼란만 옵니다.

     

    첫번째 병합 션은 두 도형의 경계선을 없애고 하나로 붙여 버립니다.

     

     

    결합은 공통적으로 겹쳐진 부분을 제거 합니다

     

     

    조간은 두 그림을 붙이기는 하지만 경계선을 남겨 둡니다.

     

     

    교차는 겹쳐진 부분만 남깁니다.

     

     

    빼기는 밑에 있는 레이어 도형에서 위에 있는 레이어 도형을 뺍니다.

     

    파워포인트 에서는 그림이 삽입된 순서에 따라 위에 존재하게 되는 레이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그라미를 뒤로 보내고 같은 옵션을 실행 하겠습니다.

     

     

    위에 있는 도형이 밑에 있는 겹쳐진 부분을 제거 합니다.

     

  3. 도형 병합 vs 그룹 화

    도형 병합은 말 그대로 하나의 도형을 만드는 것 입니다. 그러나 그룹 화는 각각의 도형이 그 성질을 각기 가지 면 서 (예 : 채우기 색상) 이동만 같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개 이상의 도형을 선택 하고 우클릭으로 그룹화를 선택 합니다.

     

    도형의 이동이 편하게 하나가 됐지만 색을 각자의 색을 유지 합니다. 언제든지 우클릭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물론 편리한 기능이긴 하지만 사실 파워포인트에서 발표 툴을 만드는 데는 필요가 없습니다. 파워포인트로 다른 간단한 그래픽 작업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소개 합니다.


+ Recent posts